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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2년판 환경·에너지절약관련 창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 코드 C54115200 / 2012. 10. 31 발행 / A4 122p / 정가: 160,000엔 

(서적 160,000엔 / PDF 160,000엔 / 서적PDF 190,000엔) 

 

창재는 지금까지 제품별 대상으로 하는 마켓이 달라, 주택, 非주택, 신축, 리폼 등 용도에 따라 구분되어 

왔지만, 특수로 인해 일정한 보급율에 이르렀다고 보여집니다. 한층 더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의 개척·공략, 새로운 수요 발굴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시장을 구분하고 있던 울타리도 낮아지고 

있으며, 소비자는 에너지절약 제품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여러 종류의 제품들이 

나오고 있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성능의 어떤 제품을 사용하면 좋을지 선택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창재 메이커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기능, 성능, 효과를 올바르게 전달하여 소비자 

최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요구 기능·성능을 정의하여 규격화, 표준화 해 

나가는 일도 필요할 것입니다. 성능이나 효과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여 업계와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창재 메이커의 임무라 할 수 있습니다. 

 

■ 본 자료의 포인트 

• 「에너지절약과 절전을 판매한다」, 부가가치와 효과에 대한 어필이 과제  

특수 후의 수요확대를 위해서는 기존의 울타리를 넘어선 새로운 시장을 공략, 새로운 판로개척이 

불가결 

• 윈도우 필름  

 자동차용은 에코카의 보급으로 프런트 유리용 투명 단열품이 성장  

 비산방지 필름은 옥내 유리, 강화유리용으로 확대 여지가 있음  

 연중내내 효과를 발휘하는 저열관류 필름 시장이 본격적으로 부상 

 주택용 수요 확보이 과제, 새로운 판로개척과 프로모션은 필수 

• 창용 차열도료  

스케치, 포유 등 벤처기업이 높은 쉐어를 확보  

도료, 잉크, 무기미립자의 대기업 재료 메이커 참가도 확 

• Low-E복층 유리  

에코 포인트 종료 후의 리폼 수요 확보가 과제  

오피스 빌딩 등 非주택 분야에서 새로운 확대 가능성 

• 중간막 

자동차용은 시장규모의 20를 기능막이 차지 

각 사 모두 아시아, 신흥국 지역에서의 능력증강에 주력 

 

■ 게재 내용 

 

제1장 환경·에너지절약관련 창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특수 후의 수요 확대을 위해서는 기존의 영역을 넘어선 새로운 시장의 개척·공략이 불가결
「에너지절약과 절전을 판매한다」책임, 부가가치와 효과를 얼마나 어필할 수 있을지가 과제  

 

제2장 환경・에너지절약관련 창재 시자의 동향 

 

1. 윈도우 필름 시장의 전망
2012년은 자동차용이 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견조하지만, 건축용이 특수의 반등으로 대폭
1-1. 자동차용  

린텍과 스미토모3M가 9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시장  

에코카 보급으로 프런트 유리용 고투명 고차열그레이드가 성장
1-2. 건축용  

특수와 그 반동으로 2011년, 2012년 수요는 심한 변동  

에너지절약 필름에서는 연중 내내 효과를 발휘하는 저열관류 그레이드에 기대
1-2-1. 비산방지 필름 옥내 유리, 강화유리 등에서 향후도 확대 여지가 있음  

안전성에 대한 어필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기대
1-2-2. 에너지절약 필름
2012년은 전년대비 73.8로 대폭 감소했지만, 2010년과 비교하면 견조한 흐름세  

특수 영향이 수그러드는 2013년 이후는 변함없는 2자릿수 확대가 전망됨
1-2-3. 저열관류 필름  

신규 개발품 투입과 신규 참여기업의 증가로 갑자기 활기를 띔 

주택용 수요 확보가 과제, 새로운 판로정비와 프로모션은 필수
2. 유리창용 차열도료  

편의성과 폭넓은 종류의 유리에 대한 대응력을 강점으로 채용 실적을 확대  

새로운 성장을 위해서는 업계 전체에서의 성능, 품질, 신뢰성에 대한 어필이 요구된다  

1위 스케치, 2위 포유와 벤처기업이 높은 쉐어를 확보  

도료·잉크, 무기미립자 등으로 전개중인 대기업 재료 메이커 참여도 확대 
3. Low-E복층 유리  

주택 에코포인트 시행으로 신축주택용으로 급속히 보급  

포인트 종료 후의 리폼 수요확보가 과제에  

오피스 빌딩 등 非주택용으로 새로운 확대 가능성이 있음
4. 유리 중간막
PVB 대기업 3개사 합계 생산능력은 3억 1,700만㎡/년  

자동차, 건축용 모두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아시아 신흥국 지역에서의 능력 증강이 진전
2012년 예상의 지역별 쉐어는 유럽 38.8, 북미 11.3, 기타 49.5
주요 메이커에 따른 용도별 영역 붕괴로 경쟁심화가 예상 

자동차용에서는 기능막으로 선행 중인 세키스이화학이 50의 쉐어를 확보  

에코카 보급으로 기능막 수요가 확대, 시장규모의 20를 차지하는 수준까지 성장  

건축용에서는 학교·자치체·관공청에의 제안 등 업계 전체적으로 채용 확대에 대한 전략이 요구됨  

해외를 중심으로 특수용도용으로 듀폰의 이오노머계 중간막이 주목받고 있음 

 

제3장 개별 메이커의 동향과 전망 

 

스미토모 3M 주식회사  

자동차용, 건축용 모두 폭넓은 니즈를 만족시키는 제품 라인 업에 강점  

건축용에서는 새로운 마켓 개척을 적극적으로 진행 

자동차용 EV자동차의 확대로 프런트 유리용 고투명 차열타입이 성장  

뒷좌석용도 단순한 착색품에서 고차열타입으로 시프트가 진행 

건축용 안정된 내진 수요로 비산방지 필름은 특수 후에도 성장을 유지  

시공성을 개선한 low tack type가 호조  

에너지절약 필름은 특수의 반동이 커서 2012년의 판매실적은 전년대비 70로 큰 폭으로 축소  

연중내내 에너지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저열관류 타입의 고투명 그레이드를 투입  

일반 주택용 마켓 확보에 주력, 카탈로그 통신판매 등 신규 판로 확대를 진행 

 

린텍 주식회사  

일본 국내외에서 윈도우-필름 브랜드를 「WINCOS」로 통일  

모든 니즈에 긴밀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 차별화  

새로운 글로벌 전개 강화를 목표로 함  

자동차용에서는 75~80의 압도적인 쉐어를 확보  

건축용은 새로운 판로·마켓 개척으로 특수에 좌우되지 않는 성장전략을 확립  

투명성, 전파 투과성과 높은 차열기능을 겸비하는 일사조정필름을 후지필림과 공동개발  

연중 사용에 대응한 저열관류 타입도 라인 업 

 

산쇼 주식회사  

상사로서의 포지션을 살려 부가가치가 높은 차별화 제품의 구입 판매에 주력
2012년은 특수의 반동으로 에너지절약 필름이 감소하지만, 비산방지 필름은 계속 성장  

고부가가치·고성능 제품에 힘을 실어 수익성이 높은 사업전개를 목표로 함  

비산방지 필름은 내진(耐震)보수 수요를 확보하여 변함없이 성장 

 

테이진 프런티어 주식회사  

지진재해 특수 후는 연중내내 에너지절약 효과를 발휘하는 저열관류 그레이드 제안에 주력  

특수 수습으로 2012년의 수요는 전년대비 2자릿수 마이너스를 예상하지만 

에너지절약법 개정 후인 2013년 후반~2014년에 걸쳐 저열관류 타입의 확대를 예측  

경합에 의한 저열관류 그레이드 투입도 시장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절호의 찬스 

 

주식회사 기모토 

셀프클리닝, 외부점착차열 등 독자적인 제품 라인 업을 확충
2010년도부터 Window's프로젝트를 진행, 신제품 투입과 판매확대에 주력하여 

지진재해 특수 후에도 사업성장을 이어간다  

일조조정 필름은 차열기능을 높인 개량그레이드를 투입 

외부점착필름 「Laclean」에서는 차열성능을 첨가한 「DUO」가 급성장  

셀프클리닝비산방지의 신그레이드 개발도 추진 

 

도요포재 주식회사  

나노사이즈의 중천미립자로 단열효과를 더한 신제품을 투입  

기존 차열필름 표면에 의사진공층을 형성하여 단열효과를 첨가 

 

닛토전공 주식회사  

열선흡수가 없는 HC제 개발로 업계 최고 수준의 저열관류 필름을 실현  

에너지관련 신제품 개발의 일환으로 창문용 에너지절약 필름을 개발  

일렉트로닉스, 옵틱스로 축적한 식견·노하우를 결집한 제품에 자신 

 

주식회사 스케치  

독자적인 고밀착 바인더를 무기로 창문용 차열코트 시장에서 압도적인 강점을 지님  

도액에 배합하는 미립자의 종류, 배합을 조정  

용도와 예산에 맞추어 최적화한 제품을 제안하여 니즈에 긴밀하게 대응  

목적과 유저의 요구에 맞추어 여러 판매 경로를 구축, 최저 20㎡분 세트부터 판매  

법인용 판로 「절전 ECO 서포트」로 기업의 에너지절약 보수 수요를 확보 

 

이시하라산업 주식회사  

롤러 시공 타입의 투입으로 라인 업을 확충, 판매 확대를 위해 본격적으로 시동 

차열코트 「ST-IR」시리즈는 2012년 여름에 신제품을 투입
ATO로부터의 일관체제로 니즈에 최적화한 제품설계·개발을 추진  

대리점, 시공점 확충으로 판매력을 강화 

 

AGC class products 주식회사  

신축주택, 리폼주택, 오피스 빌딩·점포로 

다방면 전개로 폭넓게 수요를 확보
LIXIL와의 공동 전개로 재료(유리)~가공(기능유리)~제품(창문)의 일관체제 확립  

카시마공장의 신라인 가동으로 공급능력 확대와 고부가가치화가 실현  

에코글라스 「Sunbalance R」는 2012년에 고성능 타입을 투입  

주택 리폼용으로 기존 샷시를 활용한 제품군도 충실 

오피스 빌딩 등의 FIX창을 붙여 Low-E페어화한 「ATTOCH R」를 개발  

높은 에너지절약 효과를 어필하여 윈도우 필름 시장을 확보 

 

Nippon Sheet Glass building products 주식회사  

독자적인 진공단열유리 「SPACIA R」를 무기로  

리폼 시장에서의 수요 확보를 강화  

주택 에코 포인트에 의한 에코유리 판매량은 순조롭게 성장  

리폼 수요 확보로 새로운 사업 확대를 목표로 함  

리폼용으로 적합한 진공단열유리 「SPACIA R」로 신제품 개발·투입이 활발화  

수요 확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류우가사키센터에 신규라인을 도입하여 생산능력을 배증 

 

Central Glass 주식회사  

신축용, 리폼용, 방음, 방범, 차열타입 등  

폭넓은 제품 라인 업에 강점  

에코 유리는 신축 단독주택에 보급, 공동주택 및 리폼의 수요 확보에 주력  

폭넓은 니즈에 대응한 다양한 성능·특성의 제품을 투입 

 

Solutia Japan주식회사  

모회사인 Solutia가 Eastman Chemical에 흡수 합병  

중간막의 톱 메이커로서 사업체제는 변화없음  

수요 확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PVB수지, PVB필름 모두 아시아 지역에 대한 투자를 실시
2012년 중간막 판매량의 20~30를 기능막이 차지 

차열기능을 더한 「S시리즈」를 개발, 일본 시장에서도 2013년까지는 발매 예정 

 

세키스이 화학공업 주식회사  

자동차용 중간막으로 50를 넘는 쉐어를 확보  

차음, 차음차열 등 기능막 개발·투입으로 차별화  

Celanese로부터의 PVA 사업 매수로 원료부터 제품까지 일관체제를 확립
2009년에는 미나구치, 소주(蘇州)에서 신라인이 가동하여 아시아 지역에서의 수요 확대에 대응  

에코카의 확대로 차체 경량화, 저연비화로 연결되는 기능막이 성장  

새로운 판매 확대를 위해 건축분야의 수요 확보를 강화 

 





160,000엔
2012-10-31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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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1 2014 e러닝/영상교육 비즈니스 리포트(C5610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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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2 2014 연료전지 자동차 및 수소 스테이션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C5511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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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3 2014 사물인터넷(M2M)시장 ~IoT 시대에 비약하는 X2M 비즈니스의 연구~(C5512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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