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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no News 2014년 07월호

연간 정기구독료: 72,000엔
발행빈도 :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상업시설 추적조사
●GUNZE Town Center TSUKASHIN ~콘셉트는 「지역밀착형 라이프스타일센터」

 1985년 9월에 군제의 쓰카구치(塚口)공장 철거지에 세이부백화점을 핵심 테넌트로 한 교외형 쇼핑센터가 오픈했다. 세이부백화점과 오픈몰 타입으로 집적한 전문점으로 구성된 SC로, SC가 일반화된 현시점에서 보면 선두적인 존재였다.
 당시 지역활성화를 콘셉트으로 한 SC는 간사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버블붕괴, 대점포법(대규모 소매점포의 소매업 사업활동 조정에 관한 법률) 폐지로 인한 경쟁 격화로 실적이 악화되어 2004년에 핵심 테넌트인 세이부백화점은 철수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2006년 4월 군제개발(주)이 주체가 되어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하여 재출발했다. 이 리뉴얼이 현재 시설구성의 원형을 이루고 있다. 아마가사키(尼崎)시가 독일의 아우크스부르크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어 디자인 테마는 아우크스부르크의 거리풍경을 이미지화하고, SC의 콘셉트는 「지역밀착형 라이프스타일센터」로 정했다. 

 TSUKASHIN의 내점수단 70가 자전거와 도보로, 1차 상권은 2km권으로 매우 좁다. 동서쪽은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북동쪽에는 이타미공항이 자리잡고 있어 광역상권을 형성하기 어려운 입지이다. 5km권을 벗어나면 경쟁상대인 이온그룹의 대형 SC가 있어 지형과 경쟁 관점에서도 한정된 상권으로 승부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주변상권에 집중하며 5km권 이상은 노리지 않는다. 이 주변 전략이 지역밀착형 라이프스타일센터라는 콘셉트와도 일치했다. 이러한 상권설정, 주변 집중전략을 통해 주1회 이용하는 고객이 75 이상을 차지한다.

 하드측면의 과제로서 리뉴얼로 2012년 10월에 「니시마치」의 남쪽은 정비했으나, 「군제스포츠클럽」이 있는 북쪽은 정비하지 못한 상태로 중•장기적으로 개장, 리뉴얼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프트측면에서는 테넌트의 판매지원을 강화하는 것이다. 현재 식품, 의류, 「니시마치」의 3개로 담당을 나누어 대응하고 있다. SC 홈페이지에 자가점포 업로드를 통해 인지도 향상, 신상품, 서비스 고지, 바겐세일 등 이벤트 참여 등을 촉진하여 판매지원을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 내용 목차 ●●●

●상업시설 추적조사 
주목 상업시설의 최신 실적 리포트(46) 
사례:GUNZE Town Center TSUKASHIN (4~6페이지)
이번 호에서는 지역밀착형을 콘셉트로 건투중인 비전업 SC디벨로퍼가 운영하고 있는 
「군제타운센터 TSUKASHIN」을 소개한다. 
1. 오픈까지의 경위와 특징 2. 상권과 이용객 특성 3. 테넌트 믹스 전략에 대해 
4. 판매촉진 전략 5. 과제와 그 대응

●상권조사분석 
주목 상업시설의 내점 고객 평가조사(64) 
조사대상시설:MARK IS 미나노미라이 (7~18페이지)
 이번 호에서는 작년 6월 미나토미라이에 오픈한 「MARK IS 미나토미라이」를 소개한다. 전 189개 점포로 미나토미라이 21개 지구에서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상업시설이다. 이 SC의 콘셉트는 “라이프 엔터테인먼트 몰”로, 육아 중인 영 어덜트 패밀리부터 그 부모세대를 포함한 「3세대 패밀리」 등 인근 주민에서 관광객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전 189개 점포 가운데 신규업태가 13개 점포, 현 내 첫 출점이 42개 점포, 상업시설 첫 출점이 7개 점포이다. 시설 내부에 30군데 이상의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여유롭게 쇼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오픈 1주년을 맞이하기 일주일 전에 연매출 목표 250억엔을 상회했다. 미나토미라이 21지구 전체의 방문객 증가, 미나토미라이역 직접 연결이라는 편의성을 배경으로 현지 패밀리층의 지지가 크게 작용했다
.
〔이번 조사의 설문내용〕
1. 내점 수단
2. 내점 소요시간
3. 이용 시간대
4. 동행자
5. 내점 목적
6. 이용하는 전문점
7. 이용 금액
8. 체재 시간
9. 평소 이용하는 상업시설명과 구입품목, 이용이유
10. 해당 시설을 이용하게 되어 이용하지 않게 된 상업시설•전문점의 유무 및 그 점포명
11. 해당 시설의 평가
a. 입지 평가 b. 상품전개•점포구성의 충실성 평가 c. 주차장에 대한 평가 d. 시설 내 안내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e. 시설 내 화장실에 대한 평가
12. 시설 내 상품, 입점한 전문점, 상품에 대한 불만, 개선, 만족사항
13. 시설 내 설비 등 시설의 하드측면에 대한 불만, 개선, 만족사항
14. 해당 시설 이외에 최근 이용하고 만족한 시설의 유무와 그 점포명, 그 이유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68) 
사례 277:미쓰이 아울렛 파크 키사라즈(제2기 증축) (19~26 페이지) 
미쓰이부동산 주식회사는 치바현 키사라즈(木更津)시에 위치한 「미쓰이 아울렛 파크 키사라즈」를 증축(제2기)해 2014년 7월 17일에 제2기 증축부분을 오픈했다. 상권•입지/시설개황

●주목 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워크맨 (27~32 페이지)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편의점/프라이빗브랜드 상품 개발 확충
(1)기업개요•기업연혁 (2)사업전략의 특징 (3)점포전략에 대해 (4)향후 전망

②주식회사 마키즈 (33~35 페이지) 
쇼핑몰을 중심으로 출점 강화, 두 자릿수 성장을 계속하는 아동전문점 
기업개요/상품전략/채널•출점전략/판매촉진전략/해외전략/과제와 향후 방침

③주식회사 Sony Creative Products (36~40 페이지) 
라이선시가 안심하고 제조할 수 있는 환경 정비 
오리지널 캐릭터의 개발•육성, 해외전개 강화
(1)기업개요•프로퍼티 전개 상황 (2)사업전략의 특징 (3)향후 전망

④내추럴 오가닉 라이프 확대를 미션으로
「Cosme Kitchen」 운영, (주)mash beauty lab (41~48 페이지)
1. Mash beauty lab/mash holdings에 대해
2. 「Cosme Kitchen」운영 사업개시 경위
3. 사업 대응 동향
4. 향후 방향성

●업계 리포트
①2013년 양판점 의료품 판매동향(2) (49~61페이지) 
대기업 GMS, 의료품 고전
【최근 각 대기업의 의료품 관련 움직임】
①이온 ②이토요카도 ③유니 ④다이에 ⑤이즈미

②스팀클리너 시장동향 (62~66 페이지)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메이커점유율(2013년도) 4. 향후 시장 전망

③푸드 프로세서 시장동향 (67~70 페이지)
1. 시장개황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기업점유율(2013년도) 4. 향후 전망

④진주 주얼리 시장 현황  (71~75 페이지)
1. 아코야진주의 동향 2. 화이트펄의 동향 3. 블랙펄의 동향 4. 향후 진주시장의 동향 예측과 과제

●스포츠 네트워크 데이터〔2014년 3월기〕 (76~81 페이지) 
스포츠화 브랜드점유율 동향 
시장동향/브랜드•모델 동향(당월 수량기준 브랜드점유율)/상위모델
 •러닝화 •축구화 •농구화 •테니스화 •에어로빅화

●상권 리서치 (82~96 페이지) 
전국 정령 지정도시의 지역 마케팅(14) 삿포로시
~상권조사에 보는 지역특성의 기초 데이터~
【삿포로시의 개요】
(1) 삿포로시의 인구•세대 상황 (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2) 삿포로시 철도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이용 상황 등 ②도로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 상황
(4) 삿포로시의 재개발사업 등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7~107 페이지)

http://blog.naver.com/yanokorea/220063045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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