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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5600 / A4 483p / 2015.03.25 /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2015년판에서는 시니어 세대를 주력 타깃으로 하는 마켓 혹은 시니어 세대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획득하고자 하는 기업 등에 초점을 맞추어 해당 시장동향을 분석하고 참여 동향 등을 폭넓게 소개한다.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고 단카이세대(1948년 전후 베이비붐 세대)의 대량 정년이 본격화하는 등 소비 구매층으로서의 시니어층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존의 젊은 층과 패밀리용의 소비가 축소되는 가운데 금전적 여유와 시간이 있을 시니어층의 소비를 어떻게 획득할 것인지가 향후 마케팅 활동과 모객전략의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시니어 관련 마켓을 다루어 해당 시장동향과 소비 실태 등 외에 실제로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하는 기업의 동향에 대해서도 정리한다. 특히, 개호·재활훈련과 양로원 등 기존부터 다루어져 온 고령자용 마켓뿐만 아니라, 레저, 스포츠, 취미, 교습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와 시니어 획득을 위해 움직이기 시작한 소매사업자의 동향 등 새로운 시점에서도 시니어 마켓을 파악한 종합자료로서 기획했다.

■조사 개요
조사 방법:주요 관련 기업에 대한 취재 외, 관련 통계데이터·관련 정보수집 등을 실시해 그에 기초를 두어 편집했다.
조사기간:2015년 1월~2015년 3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각종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동향과 소비 트렌드 모색. 주목 시장·업태. 기업동향. 새로운 시도 등도 차례차례 등장
• 이미 시장 확대 경향에 있는 개호·재활훈련, 고령자 주택, 고령자용 택배 등의 분야에서 향후 주목 받을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교습 등까지 관련 시장동향 망라
• 시니어층을 주력 타깃으로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외에 새롭게 시니어층의 수요 획득을 노리는 기업 등 주요 사업자 29개사의 상세 조사개표 게재

■게재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1.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1)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2) 시니어 관련 마켓 동향
    ·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가속화하는 시니어 전환
    · 소비에는 신중한 측면도, 요구를 충족하는 상품개발
    · 젊은 세대에도 통용되는 디자인으로, 변화하는 시니어용 상품
    · 시니어용으로 어필하는 상품도
  (3) 시니어 세대의 의식과 소비 동향의 변화
  (4) 시니어 획득을 노리는 기업전략
    · 각 업계, 기업에서 가속화하는 시니어 전환의 움직임
    · 시니어 가전에서 1,000억엔, 개호 관련 사업에서 2,000억엔을 목표로 하는 파나소닉
    · 「오히쓰오젠(おひつ御膳)」이 견인, 소량 취사가 가능한 고급 밥솥이 팔린다
    · 「금 식빵(金の食パン)」이 새로운 시장 개척
    · 고급 햄 등 시니어용 프리미엄 식품이 차례차례 등장
    · 커피가 시니어층을 흡인, 풀 서비스형 카페도 복권
    · 고액 상품 중심으로 호조 추이, 시니어가 여행시장 견인
    · 가라오케로 시니어 획득을 노리는 다이이치흥상
    · GG몰에 가세해 상제사업 등도 전개를 강화하는 이온
    · 개호 편의점도 전개, 시니어용 업태를 차례차례 개설하는 로손
2. 시니어 관련 마켓의 시장 배경
  (1) 고령자 인구의 추이와 향후 예측
    · 단카이세대의 도달로 3,000만명 돌파
    ·2060년에는 고령자의 인구 비율이 39.9
  (2) 고령자가 있는 세대의 상황
    · 고령자가 있는 세대는 2,000만 세대, 고령자만의 세대는 1,000만 세대 돌파
  (3) 단카이세대의 동향
    · 돌출하는 단카이세대의 인구
    · 단카이 퇴직 특수 수요는 불발, 그럼에도 소비의 견인역
  (4) 시니어 세대의 금융자산 동향
  (5) 시니어 세대의 소비지출 동향
  (6) 시니어 세대의 취업 상황
  (7) 개호보험의 수급 동향
  (8)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Ⅱ. 시니어 관련 마켓 분야별 동향

1. 개호·재활훈련 시장
  (1) 시장 개요
    · 용도에 따라 세분화 진행, 민간 참여도 가속
  (2) 분야별 동향
    ①방문 서비스
    ②통소(通所) 서비스(데이 서비스)
     ③단기 입소 서비스
    ④시설 서비스
    ⑤개호복지용품
    ⑥개호로봇
    ⑦개호식
2. 주택 시장
  (1) 시장 개요
    · 민간은 유료 양로원과 서비스 포함 고령자용 주택의 2분화
  (2) 분야별 동향
    ①유료 양로원
    ②서비스 포함 고령자용 주택
    ③그룹 홈
    ④시니어용 분양 맨션
3. 택배 시장
  (1) 시장 개요
    · 계속 성장하는 시니어용 택배 서비스
  (2) 분야별 동향
    ①재택배식서비스·택배도시락
    ②생활협동조합 식품개별배송
    ③인터넷슈퍼 택배
    ④편의점 택배
    ⑤외식체인 택배
4.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
  (1) 시장 개요
    · 다채로운 분야에 저변을 확대하는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2) 분야별 동향
    ①주시 서비스
    ②가사 대행 서비스
    ③시니어 인재파견·시니어 창업 지원
    ④시니어 결혼활동 지원·매칭 서비스
    ⑤임종준비 지원 서비스
    ⑥금융 서비스
5. 여행 시장
  (1) 시장 개요
    · 시니어층의 높은 여행 수요가 시장을 견인
  (2) 분야별 동향
    ①시니어용 투어
    ②개호 여행·배리어프리 여행
    ③크루즈 투어
    ④버스 투어
    ⑤철도 여행
6. 스포츠 시장
  (1) 시장 개요
    · 액티브 시니어가 지지하는 스포츠 시장
  (2) 분야별 동향
    ①피트니스 클럽
    ②골프
    ③등산·아웃도어
    ④볼링
    ⑤탁구
    ⑥댄스
7. 오락 시장
  (1) 시장 개요
    · 젊은 층에서 시니어층으로 이행하는 오락 시장
  (2) 분야별 동향
    ①음악
    ②영화
    ③가라오케
    ④게임센터
    ⑤테마파크·유원지
    ⑥온욕시설
8. 취미·교습시장
  (1) 시장 개요
    · 건강계, 취미계 등이 중노년에 인기
  (2) 분야별 동향
    ①컬처스쿨
    ②대학공개강좌
    ③일본문화교실
    ④아트교실
    ⑤자격취득교실
    ⑥PC스쿨
    ⑦음악교실
9. 식품·외식 시장
  (1) 시장 개요
    ·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한 상품개발, 업태 개발로 이행
  (2) 분야별 동향
    ①식품 
    프리미엄 식빵 
    햄·소세지 
    냉동식품·냉장식품 
    손질된 야채(컷 야채)
    반찬 조미료 
    냉동건조식품
    어른용 과자 
    기타
    ②건강식품·보조제
    ③반찬
    ④음식점
    ⑤커피·카페
10. 의료품·일용품 시장
  (1) 시장 개요
    · 패션성, 기능성 강화로 액티브 시니어를 지원
  (2) 분야별 동향
    ①어패럴
    ②화장품
    ③어른용 종이기저귀
    ④모발업(가발·증모)
    ⑤지팡이
    ⑥안경
    ⑦보청기
11. 가전·정보기기 시장
  (1) 시장 개요
    · 시니어 사양으로 활로 모색, 시니어 가전·시니어 스마트폰 등이 성장
  (2) 분야별 동향
    ①생활가전
    ②음향기기
    ③시니어용 휴대전화·스마트폰
12. 유통
  (1) 시장 개요
    · 시니어 획득을 목표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목표
  (2) 분야별 동향
    ①슈퍼
    종합슈퍼 
    식품슈퍼
    미니슈퍼
    이동 슈퍼
    ②편의점
    ③백화점
    ④약국

Ⅲ. 주요 시니어 관련 기업의 동향

1. 개호서비스·주택·기기

와타미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4대 제로와 식사에 대한 일념이 특징, 와타미의 개호
    · 전국 전개를 위해 거점 확대를 꾀하는 업계 최대기업, 와타미타쿠쇼쿠
    · 외식사업에서도 시니어를 위한 이자카야가 호조 추이
  4.향후 전개 

베네세홀딩스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유료 양로원 업계 최대기업, 가격대가 다른 6개 브랜드 전개
    · 토탈 시니어 리빙의 실현을 목표로 배식서비스에도 참여
  4.향후의 전개 

니치이학관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풀 라인화로 전국 전개, 재택계 개호서비스 최대기업
    · 거주계 개호서비스에서도 톱 기업으로 약진
    · 개호 대기업에서는 처음으로 거대시장 중국에 진출
  4.향후 전개 

센트케어홀딩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풀 라인 서비스로 고급 서비스 제공을 지향
    · 개호로봇 등 신기술 개발에도 주력
  4.향후 전개 

메세지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사업내용 급속 확대, 새로운 서비스와 고부가가치 주택도
    · 인재 확보 중시, 정년 폐지 등의 대응도
  4.향후 전개 

파나소닉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파나소닉과 파나홈의 브랜드를 통일
    · 개호시설을 전국 전개, 2018년도에 200개 거점으로
    · 개호 관련 사업의 매출을 8배인 2,000억엔으로
     · 시니어 가전 「J콘셉트」 창설, 자립지원로봇도 개발
  4.향후 전개 

프랑스베드홀딩스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상품개발과 임대 서비스 등을 전개
  4.향후 전개 

종합경비보장(ALSOK)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경비업무와의 친화성이 높은 주시 서비스 전개
    · 방문개호서비스, 유료 양로원사업에도 참여
  4.향후 전개

2. 여행·관광

JTB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브랜드파워의 안심감으로 시니어층 획득 강화
    · JTB 그랜드 투어 & 서비스가 10주년을 맞이해 상품 확충
    · 「로열 로드 긴자」에서 신상품 적극 전개
  4.향후 전개 

클럽투어리즘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클럽 1000 구상」을 내걸어 테마성 있는 여행 제안
    · 시니어를 위한 특화된 여행이 계속해서 호조 유지
    · 배리어프리 투어, 개호지원사업, 가사대행업 등도 전개
    · 고객의 사업 참여로 활성화 도모
  4.향후 전개 

한큐교통사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투어 브랜드의 확대로 폭넓은 고객층 커버
    · 시니어층용 HP리뉴얼, 닛케이컬처 공동운영도
  4.향후 전개

ANA세일즈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ANA 원더 어스」 호조 유지
    · 헬로 투어 「성인의 여유로운 여행」도 호조로 코스 확충
  4.향후 전개 

동일본여객철도(JR동일본)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성인의 휴일 클럽(大人の休日倶楽部)」으로 시니어층의 이용을 활성화
    · 「취미모임(趣味の会)」 강좌를 확충시켜 회원수 확대 노려
  4.향후 전개

하토버스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시대에 따른 독자적인 기획으로 시니어 유치
    · 타사에 앞서 화제성 있는 차량 도입
    · 「스카이 트리」등 도쿄관광, 후지산의 세계유산 등록이 순풍으로
  4.향후 전개 

유센크루즈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일본 선적의 안심감으로 부유 시니어층을 중심으로 안정된 모객
    · 취항 25주년을 앞두고 「아스카」 브랜드 확립
    · 2015년에는 20번째 되는 세계일주 크루즈 취항
  4.향후 전개 

리조트트러스트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2016년 봄에 「엑시브토바 별장」, 2017년 봄에 「엑시브유가와라 별궁」 개업 예정
    · 포화된 리조트클럽 시장 타개를 위해 여러 가지 신전략
    · 개호 유료 양로원 운영에도 진출
  4.향후 전개

3. 스포츠 시설

코나미스포츠&라이프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고령자용 프로그램 「OyZ(오이즈)」가 순조롭게 확대
    · 개호 예방 프로그램의 외판 외에 다양한 건강 관련 사업 전개
  4.향후 전개 

르네상스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에비던스에 근거한 개호 예방과 재활훈련 특화형 데이서비스 시설 전개
    · 방문간호사업과 인지증 예방 프로그램 개발 등에도 참여
  4.향후 전개 

카브스재팬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프로그램과 스태프 대응
    · 지자체와 제휴한 개호 예방 사업 강화
  4.향후 전개

4. 오락·취미·교습

다이이치흥상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개호시설과 지자체용으로 「DK엘더시스템」이 착실히 확대
    · 고령자용 거점 「DAM 클럽」개설, 건강한 고령자 대응
  4.향후 전개 

코시다카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가라오케 사업에서는 「스킷토」 도입으로 시니어층도 획득
    · 오전부터 영업, 가라오케 대회 등 이벤트로 시니어 모객 지향
    · 고전중인 온욕사업은 새로운 서비스 향상 도모
  4.향후 전개

JEUGIA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성인을 위한 교실에서 시니어 개척
  4.향후 전개 

세븐컬처네트워크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성인용 프로그램의 충실로 시니어 모객 지향
  4.향후 전개 

이온컬처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미라이야서점에서 사업 계승, 이온의 시니어 전환에 맞춘 전략으로
  4.향후 전개

5. 유통

이온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시니어 전환」 강화, 상제 관련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제공
    · 「G.G몰」 2개소 개설, 점내 카페도 확충
    · 도심의 소상권형 「마이바스켓」, 인터넷슈퍼 전개
  4.향후 전개 

세븐일레븐재팬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택배사업 「세븐밀」을 한층 더 강화
    · PB로 시니어를 의식한 상품개발 가속
    · 바로 내린 커피 「세븐카페」 연간 판매 7억잔
  4.향후 전개 

로손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시니어를 타깃으로 다양한 업태 전개, 개호 편의점도 출점 개시
    · 「스마트 키친」에 이어 아마존과도 제휴
  4.향후 전개 

코코카라파인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약품·조제사업 외, 다양한 고령자용 서비스 제공
    · 서비스 포함 고령자주택 「아오조라」을 거점으로 개호사업 전개
    · 개호시설과 고령자의 자택에 조제약을 배송하는 시도도
  4.향후 전개 

크리에이트SD홀딩스
  1.기업 개요
  2.실적 추이
  3.시니어 관련 사업동향
    · 유니크한 개호 유료 양로원
    · 기능 훈련형 데이서비스 시설 전개, 약국 병설형도 확충
  4.향후 전개

Ⅳ. 시니어 관련 기업 리스트

1. 개호 서비스·주택
2. 개호복지기기
3. 개호식·치료식
4. 택배
5. 생활지원·주시 서비스
6. 노인시설 급식
7. 건강식품
8. 여행·레저
9. 피트니스·교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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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00엔
2015-03-25
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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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8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C59122000)
120,000엔
2018-01-19 571
2 2017년판 복지용구 대여·판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C59111800)
150,000엔
2017-08-29 339
3 2017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120,000엔
2017-01-18 535
4 2016년판 시니어의 식사, 영양과 건강에 관한 리포트~로코모와 인사이트의 분석(C58112400)
220,000엔
2016-09-13 258
5 2016 년판 거주지와 생활지원 서비스의 실태와 장래전망 (C58104400)
120,000엔
2016-06-30 209
6 2016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C57127200)
330,000엔
2016-03-25 294
7 2015년판 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C57105600)
120,000엔
2015-03-25 483
8 2014년판 복지용구 대여시장의 현상과 10년 전망 (C56114100)
150,000엔
2014-08-29 289
9 2013-14년판 개호복지용구용품 시장분석과 메이커 전략(C55120600)
120,000엔
2014-05-30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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