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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가능성과 장래성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6400 / A4 136p / 2015.09.28 /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엔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80,000엔

 서비스 로봇기술의 응용 대상으로 사람이 장착함으로써 작업부담 경감과 보행을 보조하는 파워 어시스트 슈트가 실용화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도 진행되어 노동력 부족과 효율 향상으로 유효성이 기대됨과 동시에 장애자와 고령자의 재활요법(리허빌리테이션, Rehabilitation)과 보행 보조수단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대기업에서 벤처기업까지 신규 참가와 신제품 투입이 이어지며, 이제 막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가능성과 장래성을 조사하였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제품화되고 있는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제품 동향을 정리한다
•  제품 특징, 참가 기업의 목적과 전개, 시장의 견해를 개별적으로 설명하였다
•  앞으로의 발전 방향성, 보급 전망, 해외 진출 등에 대하여 참가 기업의 견해를 정리 연구하였다
•  제품 동향, 참가 기업의 전개, 과제•문제점, 잠재 수요 등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가능성과 장래성을 전망하였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1장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의 현상

1. 일본시장의 참가 기업
  (1) 보행 지원과 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참가 다수. 대학과 제휴한 일본 기업이 눈에 띈다
  (2) 2014년도부터 참가 기업이 잇따라, 개호 로봇 개발과 동조하여 시작되고 있다
2. 시장규모 추이
  (1) 부담 경감형이 리드하여, 2014년도부터 급확대되는 수량 기준 시장규모
  (2) 보행 지원형이 선행하여, 2015년도는 부담 경감형도 커지고 있는 금액 기준 시장규모
3. 메이커 점유율 추이
  (1) 수량과 금액에 따라 크게 다른 메이커 점유율. 목적과 방식, 판매 타깃으로 차이가 난다
  (2) 수량으로는 이마센기켄, 금액으로는 사이버다인이 톱인 보행 지원형 메이커 점유율
  (3) 수량•금액 모두 이노피스가 급성장하는 (신체의)부담 경감형 메이커 점유율

제2장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제품 동향

1. 메이커의 기술 노하우를 토대로 응용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판명되는 동력원별 목적별 분류
2. 메이커에 따라 독자적인 방식이 채용되고 있는 센싱 방법과 동력
3. 특정 동작과 자세에서 움직임의 보조와 부담 경감에 그치는 어시스트의 정도와 효과
4. 서서히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지금부터 시작되는 목적별 동력별 가격별 분류의 평가
5. 법인용이 주류인 동력별 판매 타깃별 분류. 개인 수요의 개척은 지금부터

제3장 주요 참가 기업의 대응 실태

1. 액티브 링크(주)
2. 아스카(주)
3. (주)이노피스
4. (주)이마센기켄
5. (주)쿠보타
6. 사이버다인(주)/다이와하우스공업(주) 외
7. (국가)신슈대학
8. (주)스마트서포트
9. 스미토모리코(주) (구 도카이고무공업)
10. 파워어시스트인터내셔널(주)
11. 혼다기켄공업(주) (혼다)
12. 야스카와전기(주)

제4장 주요 파워 어시스트 슈트 메이커의 의식 동향

1. 조건을 한정하는 보행 지원, 비교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는 부담 경감. 효과를 찾는 과제는 지금부터
2. 안전성 확보는 메이커의 판단에 맡길 수 있다. 안전규격인증은 메이커에 따라 상이
3. 보행 지원은 범용성을 추구, 부담 경감은 사용장면의 다양화를 목표로 세분화가 진행
4. 양산화하면 저가격화는 가능하지만, 메이커 대응에 차이. 지금부터는 생산 규모도 추구
5. 기존 타깃에서도 잠재 수요는 매우 크다. 계속 커지는 수요의 대응이 중요
6. 해외 진출에 의욕은 있다. 적극적인 보행 지원 목적에 반하여, 부담 경감 목적은 일본시장을 우선
7.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지금부터 보급이 본격화된다는 인식은 메이커 공통

제5장 파워 어시스트 슈트의 가능성과 장래성

1. 역사가 짧기 때문에 직면하는 과제•문제점은 많다. 반면, 장래에 대한 기대도 크다
2. 일본 국내만으로도 현격한 차이의 잠재수요가 존재한다. 앞으로의 수요 개척이 기대된다
3. 보다 폭넓은 용도로 목적에 맞는 기능에 다양화. 저가격화도 진행되어, 구매력도 향상
4. 수량•금액 모두 확대 경향에 있는 시장규모 예측. 그 이상으로 큰 가능성을 간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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