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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년판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01600 / A4 645p / 2016.06.30/ 정가 : 120,000엔
서적 : 120,000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


이 조사 리포트는 어린이 관련 마켓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로서 기획했다.

◆ 본 자료의 포인트
• 어린이 관련 각종 비즈니스 시장을 망라한 종합마케팅 자료
• 각종 어린이용 비즈니스 동향과 참가 사업자의 전략을 철저 해설
• 확대되는 「보육 관련 서비스」시장의 풍부한 취재 데이터, 해설 게재
• 3~9세 어린이를 둔 엄마를 대상으로 앙케트조사 실시, 어린이 관련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의향을 상세 조사

◆ 리서치 내용

■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Ⅰ. 총론

1. 어린이 관련 시장 동향
   (1) 어린이용 용품 유통시장 동향
     전문 양판점 동향
     어린이 상품 구입은 SC가 주류지만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인터넷 통신판매도 증가
   (2) 베이비•어린이용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전체의 75가 인터넷 통신판매 이용, 이용 사이트는 「라쿠텐」 「아마존」의 2강 체제
  (3) 캐릭터 상품 동향
     「요괴워치」 「겨울왕국」은 계속해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지만 포인트는 모두 감소
 2. 어린이를 둘러싼 시장환경
   (1) 어린이 인구 추이
     ① 어린이(15세 미만) 인구 추이
     15세 미만 어린이 인구는 33년 연속 감소
     어린이 인구는 2050년에 반으로 줄어들 전망
    ② 출생 수•혼인 수 추이
     2015년 출생 수는 4천명 증가한 8만명, 5년만에 증가로 전환
    ③ 유치원생•초등학생•중학생•고교생 수 추이
     시설 수, 학생 수 감소가 더욱 진행, 시설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고등학교에서 증가
   (2) 어린이 관련 소비지출 동향
     전년부터 동향이 완전히 바뀜 - 어린이 관련 지출은 감소항목이 증가항목 웃돌고 교육비는 증가
  (3) 어린이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① 식생활, 건강면
     ② 용돈액수
     장기적인 감소 트랜드이지만, ''15년은 저학년에서 대폭 증가로 전환
     ③ 해외 도항자 수
     인원수 자체는 감소 기조이지만 전체에서 차지하는 어린이 도항자 비율은 더욱 확대

Ⅱ. 어린이 관련 주요 기업의 전략

1. 보육•취학생분야
   콤비위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키즈베이스캠프
   석세스홀딩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JP홀딩스
   주식회사 쇼우갓칸슈에이샤프로덕션
   TempstaffWish 주식회사
   하세가와키즈라이프 주식회사
   주식회사 파소나포스타
   Pigeonhearts 주식회사
   주식회사 베넷세스타일케어
   주식회사 Poppins
2. 교육분야
   유한회사 키즈인터내셔널
   주식회사 메이코네트워크재팬
   야마하 주식회사(야마하영어교실)
   주식회사 야루키스윗치그룹홀딩스
3. 제조•소매분야
   주식회사 니시마쓰야체인
   일본토이저러스 주식회사
   미키쇼코 주식회사
 4. 서비스분야
   주식회사 이온판타지
   주식회사 KanduJapan
   KCJ GROUP 주식회사
   주식회사 보네룬드

Ⅲ. 어린이 관련 시장 분야별 동향

1. 오락용품•레저
  (1) 완구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완구 각 장르의 개황
     대형 2대 메이커 동향 ~반다이, 다카라토미~
   (2) 가정용 게임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 하드•소프트 모두 어려운 시장환경 계속 
     ● 하드 메이커는 스마트폰 대응 가속, 새로운 플랫폼 만들기도
     ● 소프트 메이커는 유저의 여가방식 변화에 따른 마케팅을 강화
     ● IP의 타 분야에 대한 활용 확대
     ● 축소하는 일본시장을 해외시장으로 커버하는 움직임, 규제 완화된 중국에 주목 집중
     ● 현상 및 향후 전망
  (3) 어린이용 출판물
     ① 시장규모 추이
     • 아동서(서적)
     • 소년•소녀용 코믹잡지•코믹스
     • 아동용 잡지(코믹 관련 제외)
     ② 시장동향
     • 아동서(서적)
     그림책 인기 및 학습만화로 아동서는 전년대비 증가
     그림책은 롱 셀러 계속, 신간도 히트작 등장
     • 소년•소녀용 코믹잡지•코믹스
     소년용•소녀용 모두 대폭 감소
     전자코믹스가 시장확대
     • 아동용 잡지(코믹 관련 제외)
     저출산 영향을 크게 받아 장기침체 계속
  (4) 어린이용 비디오•DVD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2015년은 빅 히트가 없고 시장은 침체
     블루레이 대응 소프트 보급 한층 진행
  (5) 어린이용 스포츠용품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2015년 스포츠용품 총 시장은 성장 유지, 시장의 키워드는
     “엔화약세”, “인바운드”, “스니커즈 붐”
     어린이•패밀리층용 마켓 동향
   (6)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일본영화는 애니메이션 영화가 주류, 도호가 히트 연발
   (7) 유원지•테마파크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입장자 수 소폭 감소, 매출액도 근소하지만 2기 연속 소폭 감소
     USJ5년 연속 입장자 수 증가, 2015년도에도 과거 최고 입장자 수 달성
     도심부 이외는 어려운 경영환경, 나고야레고랜드의 고객유치는?
   (8) 게임센터•오락시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각 사의 동향
   (9) 인도어 플레이그라운드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NAMCO 참가
     유력 사업자의 전개동향
 2. 교육 서비스•용품
   (1) 학원•예비학교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고효율, 개별대응의 영상수업 서비스로 계속해서 확대
     태블릿 단말을 활용한 학습 서비스 사례
     타업종 사업자의 참가로 시장에 대한 영향 있음
     보육+교육 서비스 향상에 맞춘 학원의 아동보육사업으로의 전개
     합병•흡수•제휴가 계속되는 교육시장 상황
     교육관련 지출은 「늘리고 싶다」는 부모가 다수
  (2) 사립유치원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교육기능에 보육기능을 부가하여 원아에 대한 대응 강화
     시설당 원아 수는 감소 추세이지만 대규모 유치원은 증가 유지
     미취학 아동 돌봄시설 수가 급증하여 사립유치원 비율은 감소, 도도부현 간격차도 벌어짐
     페이스는 느려졌지만 여전히 증가 기조로 확대~미취학 아동 돌봄시설 설치 상황
     2015년도부터 유치원 보육량 일부 하락∼2020년도 유아교육 무료화를 향한 움직임 시동
   (3) 유아영재교육 시장
     ① 전체동향
     ② 시장동향
     • 유아 수험교육 시장
     • 유아 지력교육 시장
   (4) 사립중학교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일반중학교는 편사치가 높은 학교에 합격 실적이 있는 곳이 인기, 대학부속, 공학, 신교사도 인기
     중•고일관교에서는 고등학교에서 학생 모집을 취소하는 곳도
     사립중학교는 수도권과 긴키지역권에 편재
     경쟁률 저하 경향이지만 저렴하고 실적 만들기도 하고 있는 공립일관교는 인기
     과학 및 글로벌 등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진행
  (5) 유아•어린이 영어회화교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영어교육 강화, 조기진행을 향한 국가의 움직임이 시장 확대의 강력한 순풍으로
     다양한 참가 사업자가 증가하여 경쟁 격화
     어학•외국어회화의 학습 수요는 축소
   (6) 어린이용 학습교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교양계 학습비는 감소,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50를 밑도는 상태 계속~가계조사
     어린이 학습비는 감소 추세지만 2014년은 신장
     학습은 미취학 아동⇒하고 있지 않음, 초1~3학년⇒2개 이상이 각각 과반수 차지
     학습비 범위는 6,000~8,000엔, 초1~3학년 여아의 평균 비용은 상승
     학습 톱 「수영」의 인기는 건재, 수영을 배우는 어린이가 늘어나 약 40
     학습시장의 플레이어 동향
     어린이용 학습의 신세력 「프로그래밍」에 주목 집중
  (7) 유아•학생용 통신교육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유아용•학생용 통신교육은 베넷세의 신규회원 감소로 인해 축소 추세 계속
     학생용 통신강좌는 차세대형 Web 서비스가 주류
  (8) 학습참고서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탈유토리 효과 보급, 교과서 두께는 늘어났지만 참고서 시장은 활성화 되지 않음
     유토리 교육 탈피로 교육에도 빈부격차
     중학생용 보컬로이드로 기억하는 시리즈 호조 추세. 만화 및 캐릭터가 있는 참고서도
  (9) 아동 문구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 연필
     • 지우개
     • 학습장
  (10) 학습책상•의자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심플한 타입 인기 계속, 리빙학습 수요에 대응한 상품도 잇달아 등장
  (11) 가방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3. 식품
   (1) 분유
    ① 시장규모 추이
     모유 육아를 권장하지만 워킹맘의 증가로 분유 수요 확대
     수입규제 강화로 중국으로부터 “일본제” 분유가 사라지고 있지만 방일 중국인 증가로 인기 회복
     ② 시장동향
     성분에 따른 차별화 실시가 불가능한 가운데 참가 각 사는 용기개선 등 편리성 향상 상품을 투입
     주요 채널은 전문점&DgS이지만 EC채널이 급속히 확대 중
     프로모션 활동은 산부인과 중심으로 전개, Web및 SNS를 활용한 판촉도
     시장 성장의 열쇠를 쥐고 있는 “Follow-up Milk 이용기간 연장” 모리나가는 5세까지를 대상
     신카테고리 「Growing Up Milk」를 어필
     젖병소독 및 조제유류가 불필요한 「액체밀크」, 
         지진재해 시 이용을 기회로 일본 국내유통으로의 기대 고조
  (2) 이유식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시장 전체는 2.9 플러스 성장, 웨트타입으로의 전환 진행
     아기음료는 7.5 감소, 주력인 「청량음료」가 2자리수 감소로 마이너스 성장 계속
     이유완료기의 “과도기 월령”에 초점을 맞춘 상품, 간식 영역의 상품 증가
   (3) 과자•디저트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과자의 지출 금액은 69,775엔, 70,000엔대에 근접
     추정 생산수량•추정 생산금액•추정 소매금액 모두 증가 기조 계속
     과자•디저트 동향 ~트렌드 디저트는 갓 구운 치즈타르트~
     완구과자 동향~2015년도는 전년시장을 석권한 2대 붐이 끝난 반동으로 3.3 감소~
     유통과자 동향~가격어필 및 품질어필의 양극화 진행∼
 4. 의료품•일상생활품
   (1) 어린이•아기옷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전문점 점유율 더욱 확대, 인터넷 판매도 개인 숍 개설 등의 움직임이 활발화
     전년 호조 추세였던 아기옷이 20.8 대폭 감소, 전체 지출은 다시 감소로 전환
     유력 사업자 동향 - 브랜딩 및 EC를 강화하는 움직임이 활발화
   (2) 학생복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세대지출, 구입수량은 남녀 모두 장기침체이지만 평균 단가는 상승 기조
     공동개발 및 모에계 캐릭터 판촉 - 유력 메이커의 생존을 건 시행착오 계속 
  (3) 아기•어린이구두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아기신발에서는 「기능성신발」, 어린이구두에서는 「주행강화타입」이 시장 견인
     각 사의 동향
   (4) 어린이용 안경•콘택트렌즈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품질중시 경향이 강해지는 한편 가격은 양극화 움직임
    유저동향
 5. 일용품•생활잡화
   (1) 아기용 기저귀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풍부한 상품구성과 종합력을 가진 유니참을 중국에서 인기인 가오가 역전
   (2) 유모차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해외세력을 포함하여 독특한 상품도 등장
     고기능•고가상품의 판매 호조 추세
   (3) 아기침대•어린이용 침구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 아기침대
    • 어린이용 침구
   (4) 어린이시트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2015년 어린이시트 장착율 8년 연속 향상
     볼보, 신형 어린이시트
     유력 기업 동향
   (5) 유아•어린이용 자전거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도로교통법개정으로 환경 변화는?
     PAPA CHARI 등장
     주니어용도 패셔너블하게
6. 아기•어린이용 서비스
  (1) 보육원•탁아소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기업운영보육원의 가속도적인 증대 계속
     시설 개설을 방해하는 보육사 확보 문제, 잠재적인 보육사는 70만명 이상
     어린이•육아지원 신제도 시작, 3세 미만의 탁아소 선택지 확대
     지자체의 운영위탁요구 확대에 맞추어 공립보육원의 민영화 안건 획득을 향한 움직임 활발화
   (2) 베이비시터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대형 보육사업자에서도 시터사업에 대한 대응은 가지각색, 철퇴하는 사업자도
     시터 모집 사이트를 활용한 문제 다발
     가사 및 학습에도 대응한 부가가치형 서비스 잇달아 등장
     시터사업자의 성장 요인은 탁아사업의 확대
     육아지원제도에 따른 지원이 서비스 수요를 끌어낼 가능성도
  (3) 아동보육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2015년은 524곳 증가한 2만 2,608곳, 민간설립 민영클럽은 4,000곳 돌파
     2015년 4월부터는 개정아동복지법에 따라 아동대상이 초6까지 확대
     민간아동보육 동향  ~학습기능이 있는 아동보육 보급•확대, 
                              프리스쿨 병설로 미취학 아동 흡수도 진행
     참가 각 사의 동향(전철계) ~전철역을 이용한 아동보육 전개
     참가 각 사의 동향(교육계) ~보육원을 병설한 시설 전개 및 콘텐츠 비즈니스도
     참가 각 사의 동향(학원계) ~학습 노하우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요 대응 확대
     참가 각 사의 동향(스포츠클럽계) ~학습메뉴 충실화를 위해 타사와 제휴 진행
   (4) 프리스쿨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어린이 조기교육을 국가가 뒷받침하여 마켓의 강력한 순풍으로
     영어교육 조기화 영향으로 수요 확대
     프리스쿨 참가 사업자 동향
   (5) 가사대행 서비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6) 어린이 사진관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소규모 사업자는 전국에 있지만 스튜디오앨리스와 기타무라가 시장 점유
     빠른 촬영 캠페인 등으로 기념일에 집중된 서비스 수요의 평준화
     “제3세대형”으로의 점포 리뉴얼 거의 완료 ~스튜디오앨리스
     시치고산 촬영, 사진첨부 연하장의 수요 대응 강화 ~기타무라
  (7) 어린이용 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스포츠 학습비는 월 학습비 전체를 웃도는 신장률로 추이, 2015년은 9,394엔
     도쿄올림픽 개최 결정에 맞추어 선수육성프로그램을 확충하는 사업체 증가
     아동보육+학습으로 보호자 니즈에 대응
     대형 피트니스에서의 어린이용 스포츠스쿨 전개 상황
   (8) 아기용품 렌털 서비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의외의 물품까지 렌털품 확장
  (9) 어린이용 휴대전화
     ① 시장규모 추이
     • 어린이용 이동전화통신(어린이용 휴대전화)
     • 어린이의 이동전화통신(전체)
     ② 시장동향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용 스마트폰 등장
     폐사 앙케트 조사결과 휴대전화•스마트폰 모두 보유율 상승
   (10) 어린이용 방범용품•서비스
     ① 시장규모 추이
     ② 시장동향
     대도시일수록 어린이 대상 범죄에 대한 불안이 높음
     스마트폰 보급으로 필터링 이용 수 감소 계속
     필터링 정비는 진행되고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트러블은 증가
     만남 사이트 피해 확대

Ⅳ .3~9세의 어린이를 둔 엄마를 대상으로 앙케트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개요
   (3) 회답자 속성
   (4) 막내의 성별•연령에 따른 속성 구분에 대해서
2. 결과상세
   (1) 육아 시 참고하는 정보원
   (2) 육아 시 주의점•관심사
   (3) 어린이 소유물
   (4) 어린이 학습
     ① 학습 유무
     ② 학습 종류
     ③ 이용하고 있는 스쿨
     ④ 학습 비용
   (5) 어린이용 교육 서비스의 선택 요인
   (6) 장래적인 교육방침
   (7) 어린이용 상품의 구입 장소
     ① 구두•의류
     ② 완구
     ③ 문구
   (8) 자주 이용하는 전문점•양판점
     ① 구두•의류
     ② 완구
     ③ 문구
   (9)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사이트
   (10) 인터넷 사이트 구입 시 1회 지출
     ① 구두•의류
     ② 완구
     ③ 문구
   (11) 선물관련
     ① 생일
     ② 크리스마스
     ③ 설날(세뱃돈)
   (12) 캐릭터에 대해서
     ① 캐릭터 상품의 구입
     ② 어린이를 좋아하는 캐릭터
   (13) 어린이용 서비스의 이용
   (14) 향후 어린이 관련 지출
   (15) 있으면 좋은 어린이용•육아지원용 상품•서비스(자유회답)

Ⅴ.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전개 기업 리스트

1. 아기•어린이용품•서비스•식품
2. 완구•게임•오락
3. 교육•출판
4. 아기옷•아동복
5. 캐릭터•통신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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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00엔
2016-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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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페이지수
1 2017 인사·총무 관련 업무의 아웃소싱 비즈니스 조사 리포트 (C58123000)
150,000엔
2017-03-31 555
2 2016년판 문구·사무용품 마케팅 총람 (C58118700)
110,000엔
2016-12-26 421
3 2016년판 시장을 개척하라! 신시장을 창출하는 유니크 비즈니스 (C57123100)
120,000엔
2016-09-06 273
4 2020년 이후의 일본사회와 성장산업 ~가까운 미래의 일본을 견인하는 새로운 사업~ (C58101400)
110,000엔
2016-08-31 128
5 2016년판 향후 성장 100 아이템 (C58102100)
120,000엔
2016-07-29 423
6 2016년판 폴리에틸렌 시장의 철저 분석 (C58105000)
300,000엔
2016-06-30 200
7 2016년판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 (C58101600)
120,000엔
2016-06-30 645
8 2016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C58106800)
120,000엔
2016-06-24 580
9 2016년판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과 방향성 (C57127000)
155,000엔
2016-03-30 180
10 2016 인사・총무관련 업무의 아웃소싱 비즈니스 조사 리포트 (C57126500)
150,000엔
2016-03-30 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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