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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6-2017년판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8111000 / A4 90p / 2016.08.29 /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80,000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 조사를 실시하여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향후 동향의 파악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자동차용 TFT-LCD, AM-OLED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6년 6월~2016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자동차 디스플레이는 자유도, 다양성 기술확립의 과도기
키워드는 「디자인성」, 「안전성」, 「엔터테인먼트성」의 3주체 실현
• 「미러리스 자동차」의 제조 해금으로 고조되는 「도어미러리스화」
  설치장소 규정으로 인해 내장 디자인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지만 Side Mirror Display는 도어미러 주변의 「7”이상 Display 2장」안이 유력시
• HUD의 프런트 글라스 표시화면은 3.x”LCD 탑재에 의해 15 “이상으로
화면의 대형화에 의해 긴급 시 Cluster의 서브화면 영역 역할에 머물지 않고 HUD 자체가 다기능 역할을 하는 화면표시체로서 진화
• 자동차용 패널 시장에서도 중국기업의 기세가 가속화
일본기업이 압도적으로 강세인 Cluster용에서는 Tianma(天馬)가 상위 경쟁에 합류
• 자동차용 OLED는 한국기업이 한 발 리드, LGD는 자동차용 최초로 Plastic OLED 공급 예정
AMOLED 대기업 SDC의 본격 합류로 자동차용 OLED 시대에 기대가 고조되는 가운데 자동차용에서야말로 「빠른 응답속도」, 「저소비 전력」, 「Flexible」의 우위성을 발휘하는가?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1-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
1-2. 주목 받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1-2-1. Side Mirror용 디스플레이
    「미러리스 자동차」의 제조 해금으로 주목 받는 「도어미러리스화」
     신규 용도 등장으로 다음 스테이지를 향한 자동차용 패널의 큰 원동력이 될 것인가?
   1-2-2. 대형 HUD
     긴급 시 필요도가 높은 정보를 발신하는 매체에 머물지 않고,
     표시화면의 대형화에 의해 HUD의 역할은 다기능성 표시체로
  1-2-3. CID/Cluster의 대형화
     대형 디스플레이 탑재는 고급차를 중심으로 한 도전적인 경향이 강하지만,
     각 OEM 메이커의 차별화 전략에 의해 8”~20”패널 시장은 확실히 성장
1-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화 진전
   시인거리 문제로 새로운 고정밀·고해상도화에 대한 의문의 목소리가 있지만,
   자동차용은 WXGA/HD시대에 돌입
   (그림) 자동차용 액정 대화면·고해상도에 대한 대응
1-4.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순정·시판)
   시판품 시장은 감소 경향인 한편 순정품용 출하는 견조하게 추이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
   (순정+시판,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규모 예측
   (순정+시판,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제2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동향

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타입별 시장(전체)
   자동차용 TFT-LCD 시장은 2016년에는 1억장 이상으로
   2017~2018년부터 마침내 자동차용 AM-OLED 마켓이 출현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패널 타입별 시장 예측
   (매수기준, 2013년~2022년 예측)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탑재율 상승과 함께 TN/STN에서의 변환 수요가 TFT 시장을 견인
   「구부러지고 깨지지 않는 저소비 전력」을 내세운 OLED는 자동차용에서야말로 진가를 발휘
2-2. 자동차·TFT-LCD 모드별 시장(TN,VA,IPS)
   TN시장은 광시야각, 고콘트라스트 표시가 우수한 IPS를 대신하여 축소 경향으로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기준·전년대비, 2013~2022년 예측)
   유럽뿐만 아니라 일본·미국에서도 IPS 모드로의 전환이 가속화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TFT-LCD 패널 모드별 시장규모 추이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2-3. 자동차용 AM-OLED 시장
   LGD, 자동차용 최초 Benz E클래스용으로 Plastic OLED 공급 예정
   AMOLED 대기업 SDC의 본격 합류로 자동차용 OLED 시대 도래에 기대 고조
2-4. 자동차용 곡면·이형 디스플레이 시장
   사각형의 범용성이 아닌 「곡면·원형」, 「이형」등 자유도 높은 패널이 구현화
   디자인성을 부가한 대형자동차용 디스플레이와의 제휴에 의해 채용 확대에 기대 고조
2-5.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단가 동향
   고이익율 사업으로서 주목 받고 있지만 마켓 성장과 함께 패널의 단가 하락은 진행
   신형차로의 모델 체인지가 가속되는 2018년 이후는 가격인하 폭의 확대가 예상
   (도·표) 주요 인치별 모드별 단가 추이(2013~2020년 예측)

제3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동향

3-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부위별 시장동향(전체)
   2022년의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5년 대비 약 2배의 마켓 규모로
   HUD, Mirror(Back/Side)용이 차세대 성장 드라이버로서 기대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전년대비, 2013~2022년 예측)
   CID, Cluster용은 탑재율 상승과 함께 견조한 성장이 계속
   2017년 이후는 HUD 시장 확대에도 주목
   (그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비교
   (매수기준·구성비, 2015, 2022년)
   CID, Cluster는 시장 전체의 약 90를 차지해 자동차용 마켓을 리드
   2022년의 Cluster 시장은 마켓의 반을 차지하는 CID 시장규모에 근접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3-2 .CID 시장동향
   카 내비게이션용을 중심으로 연평균 6대의 안정적인 성장이 계속
3-3. Cluster 시장동향
   CAGR 약 10를 유지하여 Cluster용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을 견인
3-4. RSE 시장동향
   Smart Phone 및 Tablet PC의 보급이 추격하여 고가 RSE의 기세는 둔화
3-5. HUD 시장동향
   고급 차종을 중심으로 대형 OEM이 차례대로 HUD 탑재를 결정
   스피드 및 미터 표시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발신하는 표시체로 성장할 가능성도
3-6. Back Mirror용 시장동향
   Back Mirror 마켓의 추가 성장은 「Nissan」에 버금가는 대형 OEM의 채용 확대가 좌우
3-7. Side Mirror용 시장동향
   도어미러리스 자동차의 제조 해금에 의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도 신규 용도가 등장
   2018년부터 Side Mirror Display의 보급 개시

제4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동향

4-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인치별 시장동향(전체)
   2018년부터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가 가속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4-2.CID 인치별 시장동향
   CID의 대형화가 진행되지만 7”, 8”는 주류로서 성장 계속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각 OEM 메이커의 디자인성 추구 및 차별화 전략 등에 의해
   대형 CID 탑재에 대한 대응은 가속화
   (도·표) CID 인치별 시장 점유율(2015, 2022년 비교)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ID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4-3. Cluster 인치별 시장동향
   Middle-Low용 수요가 굳건하고, 여전히 3.5”, 4.2”가 주력 인치지만,
   고급 차종을 중심으로 8”이상의 대형 Cluster 탑재율은 급상승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대형 Cluster 채용에서는 크기 및 디자인 등의 범용성은 없다
  각 OEM의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디스플레이의 자유도가 높아진다
   (도·표) Cluste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5, 2022년 비교)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Cluster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4-4. RSE 인치별 시장동향
   시인거리가 짧고 8”이상의 RSE 탑재는 어렵다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도·표) RSE 인치별 시장점유율(2015,2022년 비교)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RSE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4-5. HUD 인치별 시장동향
   3.x”클래스의 LCD 패널 사용에 의해 HUD 표시화면은 15”이상으로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부위별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HUD용 대기업인 JDI, 3.x”LCD 패널 제품의 개발 가속
   (도·표) HUD 인치별 시장점유율(2015,2022년 비교)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HUD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4-6. Back Mirror용 인치별 시장동향
   E-Mirror의 시장확대에 따라 9”클래스의 대형 패널 출하증가가 전망된다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Back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도·표) Back Mirror 인치별 시장점유율(2015,2022년 비교)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Back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구성비, 2013~2022년 예측)
4-7. Side Mirror용 인치별 시장동향
   Side Mirror Display는 「7”~」안이 유력
   (도·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Side Mirror 인치별 출하량 예측
   (매수기준, 2013~2022년 예측)

제5장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동향

5-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별 출하 동향(전체)
   JDI, Sharp, 일본계 2사의 톱 포지션은 건재
   (도·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매수기준, 2013~2018년 예측)
   실적·품질를 바탕으로 한 일본계 메이커에의 신뢰는 변함없지만,
   후발 메이커인 Tianma의 기세가 상승
   (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매수기준·구성비, 2015년, 2018년)
   민생용과는 현격하게 다른 스펙이 요구되어 신규 참가는 용이하지 않다고 보지만,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에도 새로운 멤버가 등장
   (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점유율
   (매수기준·구성비, 2015년)
   (도·표) 자동차용 TFT-LCD 패널 메이커 점유율
   (매수기준·구성비, 2013년~2018년 예측)
5-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의 메이커별 출하 동향
   5-2-1.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의 메이커별 출하 동향(CID)
     CID용에서는 일본계를 제치고 AUO, LGD가 톱 점유율을 확보
     (도·표) CI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매수기준, 2015·2016년)
   5-2-2.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의 메이커별 출하 동향(Cluster)
     Cluster용에서는 일본계 메이커에 대한 신뢰가 두터워 JDI가 약 35의 점유율 유지
     일본계가 압도적으로 강세인 Cluster용에 Tianma가 본격 합류
      (도·표) Cluster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매수기준, 2015·2016년)
   5-2-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각 부위의 메이커별 출하 동향(HUD)
     대기업 JDI가 HUD 시장의 급성장을 지탱
     (도·표) HUD 마켓용 패널 메이커 점유율
     (매수기준, 2015·2016년)
5-3.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개별 동향
   (그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추이(2013-2018CY)
   (그림) 부위별 출하량 추이(2013-2016CY)
   (그림) 부위별 모드별 출하량 추이(2016CY)
   (그림) 주요 고객처(2015-2016CY)
   (표) 자동차 디스플레이 생산 거점
    JDI, Sharp, AUO, LG Display, Innolux

제6장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점유율

6-1. Tier1별 CID 시장규모 및 점유율
  (도·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ID)
6-2. Tier1별 Cluster 시장규모 및 점유율
  (도·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Cluster)
6-3. Tier1별 RSE 시장규모 및 점유율
  (도·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RSE)
6-4. Tier1별 HUD 시장규모 및 점유율
  (도·표) Tier1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구입량(HUD)

http://blog.naver.com/yanokorea/220800420126
150,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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