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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6년판 식품의 통신판매시장 ~확대하는 식품 통신판매~(일본어판)
자료 코드 C58112900 / A4 282p / 2016.10.06 / 정가: 110,000엔
서적: 110,000엔 / PDF: 110,000엔 / 서적PDF 세트: 140,000엔

「인터넷으로 물건을 산다」는 구매행동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이전에는 실제 매장을 주된 판매채널로 해온 식품분야에서도 통신판매의 존재감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어 식품 통신판매시장은 계속 확대하고 있다. 본 리포트는 「저단가 고빈도 구입형」이란 특징을 가진 식품 통신판매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기업 점유율, 주요기업 동향, 시장 트렌드 등을 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식품 통신판매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시장에 관한 마케팅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한다.
조사 대상:통신판매사업자, 식품관련 기업, 생협, 식품소매사업자, 식품도매, 등
조사 방법:설문조사, 전화 취재, 관련 통계 집계•분석을 실시했다.
조사기간:2016년 8월~2016년 9월

■자료 포인트
•  2015년도 식품 통신판매시장규모는 전년도대비 6.3증가한 약 3조 3,768억엔
•  산출 카테고리(※주) 모든 시장규모가 확대
•  주목의 무경계 EC에 대해도 식품 및 일용품 취급이 확대.
※주:제품별(신선식품, 쌀, 주류, 음료, 과자류, 건강식품), 채널별(쇼핑사이트, 생협, 자연파식품택배, 인터넷슈퍼, 편의점 택배, 메이커 직잡판매)


■게재 내용
제Ⅰ장 식품 통신판매시장의 개황
1. 식품 총시장 개황
  (1) 식품산업을 둘러싼 환경
  (2) 식품 총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식품총시장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2. 식품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식품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참고】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일본 통신판매협회에서)
    •식품 통신판매 동향(제품별)
    •식품 통신판매 동향(채널별)
3. 주목되는 시장동향
  (1) 식품 통신판매시장의 기업간 제휴, M&A
    •일본 M&A건수 추이
       •식품 통신판매 관련시장의 기업간 제휴, M&A사례 등
  (2) 물류 상황
    ①야마토홀딩스(야마토운수)
    ②SG홀딩스(사가와큐빈)
    ③일본우편
  (3) 재배달 문제와 EC배송의 다양화
       •다양화하는 EC배송, 재배달 방지책 등의 대응 사례
  (4) 공통포인트 서비스의 확대
       •공통포인트 서비스 4개사 비교
  (5) 스마트폰, 전용 앱의 대두
       •인터넷 이용상황 추이(연령 계층별)
       •인터넷 단말별 이용상황(개인)
       •연령 계층별 인터넷단말 이용상황(개인)
       •BtoC-EC시장규모의 분야별 추이
       •스마트폰 보유 상황(개인)
  (6) 기능성표시식품 제도
       •기능성표시 제도 가이드라인 개정의 포인트
       •기능성표시식품의 수리건수 추이
       •기능성표시식품의 카테고리구성비 추이
       •신고부터 수리까지 필요한 일수 분포
       •수리까지의 평균 일수
       •기능성 소구 포인트(전체/건강보조식품/기타 가공식품)
  (7) 무경계EC
    •무경계EC(일미 중간)의 유통총액 추이
       •무경계EC의 국가별 유통금액 추이•예측
       •방일외국인수의 추이
       •행우세(行郵稅) 제도 개정•기존 제도
       •제도개정의 포인트
       •변경 후의 행우세(일례)
       •무경계EC를 활용한 새로운 해외 전개
       •무경계EC의 비즈니스모델
       •각 비즈니스모델의 장점•단점
    【사례】(주)베가코퍼레이션
    【사례】Inagora(인아고라)(주)
        •기타 무경계EC에 대한 대책
    ◇Xingin Technology
    ◇tenso(주)
    ◇라쿠텐(주)
    ◇트랜스코스모스(주)
    ◇오이식스(주)
  (8) 소비자의 식품 통신판매 이용상황
4. 식품 통신판매의 시장규모 예측(2015~2020년도)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5~2020년도)

제Ⅱ장 식품 통신판매의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 분야별 시장규모
  (1) 제품별 시장규모의 추이(2011~2015년도)
  (2) 제품별 시장 구성비 추이(2011~2015년도)
  (3) 제품별 통신판매율 추이(2011~2015년도)
  (4) 제품별 개황(신선식품/쌀/주류/음료/과자류/건강식품)
2. 각 카테고리 동향
  (1) 신선식품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①생협
    ②Radishbo-ya
    ③오이식스
    ④인터넷 슈퍼
    ⑤기타 주목의 동향
  (2) 쌀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제품별 통신판매율 추이
       •쌀의 구입처 연도별 회답비율 추이
    ①주요기업의 동향
    ②주목의 토픽
  (3) 주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①주요기업의 동향
    ◇가쿠야스
    ◇에노테카
    ◇YA-HO BREWING
    ◇대형 주조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②주목의 토픽
  (4) 음료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①주요기업의 동향
         •대형 음료메이커의 통신판매 대책 상황
    ②주목의 토픽
  (5) 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과자 통신판매시장 내역(2014~2015년도)
       •과자 통신판매시장 카테고리별 구성비
    ①주요기업의 동향
    ◇라쿠텐이치바
    ◇KCC
    ◇제조소매분야 화•양과자, 유통과자메이커의 동향
    ②소비자의 동향
  (6)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①주요기업의 동향
    ◇산토리wellness
    ◇DHC
  (7) 기타
    ①개호식품
          •개호식품 시장규모 추이
          •일본의 인구추계와 장래예측
          •고령자가 이용하는 시설수 추이
          •유니버설디자인푸드의 생산량•생산금액 추이
          •헬시네트워크
    ②시리얼류
          •시리얼 생산(출하)금액 추이
          •시리얼 종류별 생산(출하)금액 추이
          •시리얼 메이커점유율
          •주요기업의 동향

제Ⅲ장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의 추이(2011~2015년도)
  •식품 통신판매 채널별 개황표
  (쇼핑사이트/생협/자연파식품택배/인터넷 슈퍼/편의점 택배/메이커 직접판매)
2. 각 채널의 분석
  (1) 쇼핑사이트
       •쇼핑사이트(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직접판매형과 몰 출점형의 강점•약점
       •주요EC사이트의 유통총액 추이(2011~2015년도)
       •쇼핑사이트(식품)의 시장 점유율(2014~2015년도)
       •주요EC사이트의 식품 구성비(2015년도)
       •주요EC사이트의 식품 전개상황
       •백화점 25개사의 EC매출액
    ◇다카시마야
  (2) 생협
       •생협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생협의 공급금액 추이(2011~2015년도)
       •유력조합의 동향(Corp미라아/Corp고베)
       •생협 택배사업의 인터넷주문 상황
  (3) 자연파식품 택배
       •자연파식품 택배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자연파식품 택배의 시장 점유율(2014~2015년도)
       •유기야채•저농약야채 택배 3개사 비교
    ①Radishbo-ya
    ②오이식스
  (4) 인터넷슈퍼
       •인터넷슈퍼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인터넷슈퍼 기업 점유율(2015년도)
       •인터넷슈퍼 사업모델별 장점•단점
    ①이토요카도
          •이토요카도 인터넷슈퍼 매출액 추이(2007~2015년도)
    ②이온
          •이온 인터넷슈퍼 매출액(2014~2015년도)
    ③SEIYU
          •SEIYU 인터넷슈퍼 매출액(2014~2015년도)
  (5) 메이커 직접판메
       •메이커 직접판매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5년도)
    ①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개황
    ②식품 통신판매 사업 규모
    ③식품 통신판매 상품 동향
    ④식품 통신판매 평균 수주단가
    ⑤식품 통신판매의 과제
  (6) 도매상
    ①고쿠부
    ②미쓰비시식품
    ③이토추식품
    ④헬시네트워크
    ⑤기타

제Ⅳ장 식품 관련 기업의 통신판매 전개 동향 조사(설문 조사)
•조사요강(회답기업 속성, 조사기간, 조사방법, 질문항목)
1. 식품 통신판매 전개상황
2. 식품 통신판매 사업규모
3. 식품 통신판매 사업전개 체제
4. 식품 통신판매의 제품 전개상황
5. 현재 주된 고객층•향후 확보하고 싶은 타깃층
6. 식품 통신판매 전개방법•매체
7. 식품 통신판매 주문방법
8. 식품 통신판매 평균 수주단가
9. 식품 통신판매 배송요금
10. 식품 통신판매 전개에 따른 효과
11. 식품 통신판매의 과제
12. 식품 통신판매 사업의 주력 포인트
13. 판촉방법•사용하고 있는 판촉도구
14. 식품 통신판매의 해외전개에 대해
 
제Ⅴ장 주요기업의 동향(개표)
※게재 내용:회사개요, 실적추이, 통신판매 전체 동향, 식품 통신판매 동향
아스클
아마존재팬
오이식스
야후
요드바시카메라
라쿠텐
Radishbo-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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