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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자동차 터치패널·부재 시장의 현상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9105700 / A4 165p / 2017.06.30 /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엔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80,000엔

자동차 터치패널(TP)은 멀티터치 등의 조작성과 함께 대화면화 대응, 곡면·이형의 디자인성 향상 등의 이유로 저항막방식에서 정전용량방식으로 전환이 가속되고 있다. 다만 자동차용 정전용량 TP의 수요확대와 함께 참여 메이커 수가 증가하고 있고, 디스플레이 메이커 주도에 의한 터치기능 내장 디스플레이인 인셀·온셀의 제품화도 진행되고 있어, 자동차용 TP메이커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자동차TP는 터치기능 외에 제스처 센싱 및 햅틱 기능 등의 부가기능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TP메이커에서는 살아남기 위한 사업전략과 제품개발능력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자료 포인트
• 소구해야 할 것은 가격경쟁력보다도 기술혁신에 근거하는 새로운 가치
  자동차TP에는 신제품· 신기술의 개발 여지 있어
• 2016년 자동차TP시장은 전년대비 113.1인 4,434만 패널을 기록
  정전용량TP에 대한 수요 전환이 가속, 2017년은 시장 전체의 51.7가 정전용량화
• 글라스센서는 중량과 가격 등을 배경으로 OGS, PG2·GG2가 수요 확대
• 경량화, 이형·곡면 대응 등에 유리한 PFF(성형품 포함) 채용이 확대
  메탈메시계 PF2와 함께 ITO베이스의 GF2·PF2(양면 ITO)도 등장
• 2017년부터 자동차용 인셀이 양산 개시, 온셀도 동년 내에 생산 예정
• 대형화, 고감도, 이형·곡면 대응 등으로 2017년 여름에 메탈메시계 TP도 양산
• 자동차TP의 대형화에 대응한 대화면용 드라이버 IC가 시판
• 성형품의 품질 안정화와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성형품 메이커와의 협업이 잇따라
• 햅틱과 3D제스처 등 「터치α」의 연구개발이 차기 성장의 핵심
• 반사 저감에 의한 시인성 향상을 위해 자동차 기기용 실리콘계 OCR이 본격 시동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터치패널·부재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운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TP가 궁극적인 형태
 기술을 구사해 유일무이한 입지를 구축하라!
 소구해야 할 것은 가격경쟁력보다 기술혁신에 근거한 새로운 가치
 자동차TP에는 신제품·신기술의 개발 여지 있어
 자동차TP의 대형화와 이형·곡면 대응에 대한 고객 니즈가 확대
 인셀·온셀과 아웃셀과의 경쟁도 시작
   (그림·표) 자동차TP의 탑재율 추이(2014년 실적~2025년 예측)
   (그림) 자동차TP의 인치별 시장 구성비 추이
   (그림) 자동차 터치패널·부재별 기술 트렌드
제2장 자동차 터치패널·부재의 기술동향

 2016년 자동차TP시장은 전년대비 113.1인 4,434만 패널을 기록
 정전용량TP로 수요 전환이 가속, 2017년에는 시장 전체의 51.7가 정전용량화
   (그림·표) 자동차TP방식별 시장규모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저항막TP타입(Glass/Film Sensor)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 저항막방식 자동차TP 구조별 시장규모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정전용량TP타입(Glass/Film Sensor/In·On-Cell)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자동차용 정전용량TP구조별 시장규모 예측
 F/G의 저항막TP는 카 오디오 및 신흥국용으로 제안이 진행
   (표) 자동차용 저항막방식/정전용량 방식 TP각종
   (표) 자동차TP메이커의 터치센서 라인업 상황(2017년 6월 시점)
 글라스센서는 PG2·GG2, GGG, OGS(Sheet·Cell type) 등이 채용
 중량과 가격 등을 배경으로 OGS, PG2·GG2가 수요 확대
 경량화와 함께 이형·곡면 대응 등의 디자인성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PFF(성형품 포함)의 채용이 확대
 메탈메시계 PF2와 함께 ITO 베이스의 GF2·PF2(양면 ITO)도 등장
 저항막TP·정전용량TP 모두 자동차 용도에서는 일본계 메이커가 시장을 리드
 알프스전기, O-Film, GIS 등 TP 대형기업의 신규참여와 함께 중국 로컬 세력 확대도 가속
   (그림·표) 자동차TP메이커(합계)별 점유율(2015년 실적~2017년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저항막TP메이커별 점유율(2015년 실적~2017년 예측)
   (그림·표) 자동차용 정전용량TP메이커별 점유율(2015년 실적~2017년 예측)
 2017년부터 JDI와 LGD 자동차용 인셀이 양산 개시, Innolux도 동년 내에 온셀 생산을 예정
 TP메이커는 대형화와 곡면 대응으로 아웃셀만이 가능한 어드밴티지 확립을!
   (그림) 터치기능 내장 디스플레이 구조
 대형화, 고감도, 이형·곡면 대응 등으로 2017년 여름부터 메탈메시계 TP도 양산으로
 신뢰성 확보 등 기술 완성도 향상이 채용확대의 핵심
   (표) 자동차용 비ITO계 TP 개황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커버렌즈의 자사 내 가공에 대한 움직임도
 자동차TP의 대형화에 대응한 대화면용 드라이버IC가 시판
   (표) 자동차용 TP의 환경시험사양
 곡면 커버렌즈와 조합한 TP의 곡면화가 진전
 성형품의 품질 안정화와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 성형품 메이커와의 협업이 잇따라
   (표) 자동차TP메이커와 사출 성형품 메이커 협력사의 관계도
 정전용량 터치스위치와 TP의 융합계 입력 디바이스의 개발이 중요 테마로
 햅틱과 3D제스처 등 「터치α」의 연구개발이 차기 성장의 핵심

<자동차 터치패널용 부재의 기술동향>
①ITO글라스/ITO필름
   박형화·곡면화 니즈에 대응해 박판 글라스를 사용한 곡면 글라스센서의 제안이 진전
   글라스 or필름 상관없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경쟁력 강화로 이어진다
    (표) 주요 자동차TP메이커의 ITO 필름/ITO 글라스 조달처 상황
②커버 시장(커버글라스/수지커버)
   판유리에서 가공까지 일괄적으로 전개하는 글라스 메이커와 함께 TP메이커도 커버 시장에 참여
   코스트 중시로 비산방지필름 등의 광학필름을 붙인 소다라임글라스의 채용이 증가
   원판부터 HC, AG코트를 취급하는 미쓰비시가스화학이 자동차용 수지커버 시장에서 강점을 발휘
   EnFlex는 수지커버 제조를 자사 내에서 소화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 제안을 강화
     (그림) 자동차TP용 수지커버의 서플라이어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TP용 전면판 시장은 커버글라스가70, 수지커버가30로 추계
   곡면화에 대한 대응으로 성형품과 곡면 글라스의 제안이 진행
    (표) 자동차용 커버 가격비교(2017년 2Q 시점)
③OCA/OCR 시장
   반사 감소에 의한 시인성 향상을 위해 다이렉트 본딩 수요가 확대
   자동차 기기용 실리콘계 OCR이 본격 시동
    (표) 자동차용 OCA 필름·OCR 메이커 일람
   고객 니즈에 대응해 다이렉트 본딩을 검토하는 TP메이커가 증가
   리스크 감소로 이어지는 제품개발과 기술지원 등이 중요 테마로
④인출선 재료 시장
   디자인성 향상과 저코스트를 위해 MAM리스 및 Ag페이스트를 사용한 글라스센서가 시판
   곡면 TP에 대응한 「성형가공 대응 도전성 페이스트」등의 개발이 진행
     (표) 자동차용 정전용량TP메이커의 센서 라인업과 인출선 형성방법
     (표) 자동차TP용 부재별 서플라이어 일람
     (표) 자동차용 TP서플라이체인 개황
     (표) 주요 자동차용 TP메이커의 생산거점 개요

제3장 자동차 터치패널·부재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호시덴 주식회사
   조립 모듈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한 전개로 
자동차용 정전용량TP의 수요 확보를 더욱 강화
   2016년 9월에 중국 둥관(東莞)공장에서 자동차TP의 후공정을 개시
   수요동향과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체제가 강점
   패터닝이 끝난 글라스센서는 AOE외에 해외 2사에서 조달
   2017년 가을에는 베트남공장도 후공정 생산개시를 예정
   2017년 4월 1일에 자동차영업총괄부를 신설, 자동차 전략부품으로 자동차TP의 영업 강화에 주력
   주력고객과 신규고객의 판매 확대 등으로 2017년도 정전용량TP는 480만 장을 전망
   신규안건에 관해서는 중량 및 두께 등을 줄일 수 있는 GG2·PG2, OGS의 거래문의가 증가 중
   곡면 대응과 수지계 커버에 대한 대응책으로 필름센서의 채용도 검토
   자동차TP의 대형화를 바라보고 메탈메시와 AgNW, CNT 등의 채용도 검토
   다이렉트 본딩의 자사 대응에 대해서 주력고객과 함께 검증해 나갈 생각

후타바전자공업 주식회사
   G2와 함께 OGS, GG·PG 등 자동차용 정전용량TP 확대판매에 주력
   자동차용 정전용량TP의 수요 확대에 대응해 생산능력을 더욱 증강
   TP와 커버렌즈와의 접합, 가식인쇄, 광학코팅 등 후공정 라인 강화도 추진 중
   자동차용 정전용량TP의 수요확대로 TP의 매출액, 출하량 모두 확대 추세
   자동차TP의 고부가가치를 목표로 TP모듈로 판매 강화에 주력
   두께 0.5mm로 R800의 곡면 대응이 가능한 글라스센서를 개발
   이형·곡면 형상에 대한 대응책으로 비ITO계 필름센서의 채용도 검토 중

파나소닉 주식회사(오토모티브&인더스트리얼시스템즈사 메카트로닉스사업부)
   자동차의 터치 응용분야의 확대를 내다보고
디스플레이와의 융합계 입력 디바이스의 개발에 주력
   필름센서를 이용한 자동차용 정전용량TP 전개를 가속
   이형·곡면화와 TP의 사이즈업에 대한 대응과 함께 경량화 등이 특징
   정전용량TP 수요 전환에 따라 자동차용 저항막TP의 판매가 축소 추세
   자동차용 정전용량TP구조별 매출 구성비는 PFF60(곡면형상 포함):GFF40
   정전스위치 등 TP 이외의 입력 디바이스로서 터치 응용분야가 확대
   드라이버의 시선이동 발생 및 오작동 등을 방지하는 햅틱기능에 주목

일본항공전자공업 주식회사
   2017년 여름부터 대화면화 대응 및 고감도, 외관 향상 등을 실현한 
메탈메시계 TP가 양산화
    고객니즈와 시장 트렌드에 앞선 제품개발과 제안에 주력
   자동차TP의 개발능력과 커버렌즈와의 접합기술 등을 무기로 
기술 우위성과 고부가가치화를 추진
   메탈메시계 TP의 본격적인 양산으로 2018년도 매출액은 다시 두 자리 수 성장을 전망
   TP의 성능향상과 고부가가치 TP모듈 제품 판매에 중점
   2016년 9월부터 MAM리스·글라스센서를 개발해 양산 개시
   메탈메시계 필름센서는 대화면화, 이형·곡면화, 고감도 등이 특징

후지쓰컴포넌트 주식회사
   저항막TP를 중심으로 한 사업확대와 정전용량TP의 조기 실용화에 주력
   자동차 용도에서의 저항막TP의 수요 발굴에 주력
   2015년 여름의 설비 증강으로 TP생산능력은 800~900만 장/년까지 확대
   자동차용 저항막TP는 고내환경성과 경하중 입력의 4선식 저항막TP를 라인업
   자동차용 정전용량TP는 구조에 얽매이지 않는 고객니즈에 맞춘 커스텀 제품에서의 전개를 검토
   카 오디오 등 및 신흥국의 현지 자동차 메이커용으로 자동차용 저항막TP제안을 강화
   2016년도 TP의 매출 구성비는 자동차 기기용50, FA기기용20, 기타30

주식회사 쇼에이
   디자인성 향상 니즈의 고조에 대해서
성형품을 이용한 자동차용 정전용량TP의 전개를 가속
   자동차TP의 일관생산에 의한 개발능력과 사이클 타임의 단축, 빠른 대응 등이 강점
   2017년에 정전용량TP의 생산능력을 약 120만 장/월까지 끌어올릴 계획
   동년 가을에는 커버렌즈의 장식인쇄가공을 개시할 예정
   자동차용 정전용량TP의 판매 확대에 따라 2017년도는 다시 100억 엔으로 회복할 전망
   2018년도 매출액은 120억 엔을 목표
   성형품 등 커버렌즈와 글라스센서를 접합한 TP모듈로서의 판매에 주력
   디자인성 향상과 성형성 등 이유로 유럽계 메이커도 수지커버를 요구하는 니즈가 확대
   성형품과 글라스센서를 접합한 F/G 제안에 주력
   자동차TP의 대형화에 대해서 당분간은 ITO를 베이스로 대응할 생각
   다이렉트 본딩의 수요증가를 내다보고 자사 내 실시도 검토

주식회사 미크로기술연구소
   자동차TP와 함께 자동차용 커버글라스 사업의 지원책를 도모
   2016년 여름부터 자동차용 커버글라스의 본격적인 양산을 개시
   자동차용 커버글라스를 TP에 필적하는 사업 주축으로 육성할 생각
   아쓰기사업소는 저항막TP 생산을 중지하고 TP의 R&D거점으로 활용
   커버글라스의 화학강화, 베젤 인쇄, 광학표면처리 등을 자사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2017년도 자동차TP의 매출 구성비는 저항막TP가35, 정전용량TP가65
   TP모듈과 함께 커버글라스 개별 판매에도 주력
   박형 글라스센서의 「aimic」으로 박형 경량화와 곡면 니즈에 대응
   「aimic」과 곡면 커버글라스를 조합한 제품 제안에도 주력
   대형화에 대한 대응과 자사 생산에 의한 코스트다운 등으로 자동차용 메탈메시의 전개도 검토

일본사진인쇄 주식회사
   「IMDR」에 의한 성형품, 터치센서, TP모듈 등 
전방위로 자동차TP의 전개를 가속
   「IMDR」의 활용으로 자동차 메이커의 디자인성 향상에 공헌
   해외 거점을 활용한 성형품 생산과 F2센서의 전개 등으로 자동차TP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
   가식필름(전사박)에 AR·AG기능을 부여한 제품 개발을 추진
   자동차 기기용으로 F2(양면 ITO) 전개에 주력
   대형화·곡면화 등에 대한 대응과 함께 성형품과의 접합 및 생산 효율화를 위해서 비ITO계도 검토
   지산지소에 대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고, 해외 거점을 활용한 자동차TP의 현지생산도

SJT CO., LTD.
   한국 유일의 자동차 용도에 특화된 TP메이커로서 실적과 신뢰성을 무기로 
더욱 매출 확대를 목표
   자동차 기기용 정전용량TP의 전개를 가속화
   2017년 3Q부터 전자칠판용 대형 TP 생산을 개시할 예정
   신규제품 개발에서의 기술지원 및 고객에 대한 신속한 대응 강화에 주력
   2017년 저항막TP의 매출 구성비는10 이하까지 축소될 전망
   2017년 자동차용 정전용량TP 출하량은 전년과 비슷한 50~60만 장을 전망
   자동차TP의 박형화와 고성능화의 고객 니즈에 대응해 GF2의 제품화에 주력
   한국 국내의 몰더와 함께 성형품을 이용한 곡면 TP의 개발에 주력
   무아레, 광투과율, 가격 등의 이유로 당분간은 ITO계 센서 사용을 계속할 태세

Innolux Corporation(群創光電股份有限公司)
   2017년 내에 자동차 기기용 온셀 양산을 개시
   2014년부터 자동차용 정전용량방식 TP 양산을 개시
   TP와 디스플레이를 자사 내에서 소화할 수 있는 강점을 살려
자동차TP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에 주력
   자동차용 온셀이 글로벌 Tier1 및 자동차 메이커에 채용
   곡면화 니즈에 대응해 「Curve with Touch Display(R곡률=500 mm)」를 개발
   광학특성 및 안정된 성능, 생산 프로세스 등을 고려해, 전극 재료는 ITO를 메인으로 사용
   TP와 LCD의 사이는 OCA 필름을 이용하고, 모두 다이렉트 본딩을 추진

돗판인쇄 주식회사
   자동차TP의 대형화 트렌드를 바라보고 Cu계 터치센서의 제안에 주력
   2018년~2019년 양산 개시를 목표로 자동차용 Cu계 터치센서 검증을 추진
   Tier1 및 Tier2, 디스플레이 메이커에서 개별 제품에 대한 거래 문의가 증가 중
   자동차TP에서는 전면 흑화처리로 시인성 향상과 산화 방지를 도모
   순정 마켓용으로 PET 필름 이외의 기재를 사용한 자동차TP개발도 진행

AGC아사히글라스
   2017년 4월부터 자동차 디스플레이용 곡면 글라스 양산을 개시
   판유리 제조부터 화학강화, 광학처리, 장식인쇄 등의 가공까지 모두 자사 내에서 전개
   자동차용 커버글라스의 일관생산에 의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한 대응과 품질 안정화 등이 강점
   고강도, 질감, 내상성, 장식성 등의 글라스만이 가능한 특징을 소구해 한층 수주 획득을 목표

데이진 주식회사
   자동차용 시트 사업의 입지 강화와 함께
   자동차용 광학필름 및 사출 성형품용 가식필름의 조기 실용화를 목표
   「판라이트시트」와 광학필름을 조합한 제안에 주력
   소량다품종에 대응한 유연한 생산체제가 강점
   HC, AG등 내제기술을 살린 자동차용 가식필름 개발이 진행

EnFlex Corporation(穎華科技股份有限公司)
   원판부터 표면처리, 인쇄, 구멍 천공가공까지의 일관생산체제를 강점으로
   자동차용 플라스틱 커버에서의 사업 강화를 촉진
   2016년 7월에 ENTIRE Holdings로서 다시 시작
   자동차용 플라스틱 커버 및 IML용 필름 등을 주력 제품으로 하는 EnFlex를 설립
   진(鎮)공장은 공압출 시트부터 표면가공, 인쇄, 홀가공까지 가능한 일관생산체제를 구축
   품질관리와 단기납기 대응, 고객의 다양한 디자인 설계에 대해 커스터마이즈 대응 등이 강점
   자동차용 플라스틱 커버의 출하량은 확대 추세로
   확산판 등의 공압출 기술을 활용해 저위상차 및 스모크 등의 기능성 시트를 개발
   경량, 잘 깨지지 않고, 성형이 용이함 등의 플라스틱 커버만의 장점을 소구
   자동차 메이커와 Tier1, 자동차TP메이커 등의 서플라이체인 확립에 주력

아사히카세이바커실리콘 주식회사
   자동차 용도에 중점을 둔 실리콘계 OCR 사업 전개를 강화
   2019년~2020년에 자동차 용도용으로 실리콘계 OCR의 양산 개시 예정
   자동차 용도용 실리콘계 OCR의 거래 문의가 왕성, 자동차 용도 분야에서의 시장 개척에 주력
   가열 경화형·자외선 경화형의 「LUMISILR」시리즈를 전개
   내열성, 내후성, 고투명성, 인쇄단차추종성, 저수축률에 의한 치수안정성 등이 강점
  바커그룹으로서의 관계 강화로 실리콘계 OCR의 확대판매에 주력

잉크테크(InkTeck Co., Ltd)
   자동차TP용 Ag페이스트의 제품 제안과 함께
   인몰드용 Ag페이스트의 조기 제품화를 목표로 한다
   PE제조기술을 활용해 EMI 실드 및 도전성 접착제 등의 신제품 개발을 추진
   자동차TP 및 정전용량 터치스윗치 등의 자동차용 도전성 페이스트의 전개에 주력
   자동차용에서는 고내환경성과 내구성을 강화한 「TEC-PS-010」을 라인업
   2017년 3Q~4Q에 샘플 출하 개시를 목표로 인몰드용 Ag페이스트 개발을 추진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재팬 주식회사
   최대 15˝까지 대응 가능한 자동차TP용 IC를 판매 개시
   3D제스처와 함께 포스터치, 햅틱 대응 IC도 개발 중
   2016년 5월에 Atmel를 매수, 다음 해 1월에는 마이크로칩의 완전 자회사로서 다시 시작
   자동차와 산업기기용을 중심으로 한 시장 전개에 주력
   2017년 4월에 자동차TP의 대형화에 대응한 「maX1665T-A」를 발표
   자동차TP의 사이즈업에 대응해 대형 대응 콘트롤러 IC의 개발도 검토
   「maXTouch」에 「MGC3140」를 탑재한 3D제스처의 샘플워크에 주력
   「터치+α」의 고객 니즈로서 포스터치와 햅틱 기능에도 주목

http://blog.naver.com/yanokorea/221040069021
150,000엔
2017-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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