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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중고차 유통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07300/ A4 267p/ 2017. 09. 19/ 정가: 155,000엔
서적: 155,000엔 / PDF: 155,000엔 / 서적PDF 세트: 185,000엔

본 조사리포트는 중고차 관련 기업의 직접 방문을 통해 다각적인 시점으로 중고차 유통시장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2016년은 신차판매 시장이 침체함으로써 중고차의 유통대수도 침체해 수요에 대한 공급이 줄어들어 계속해서 구입경쟁이 격화된 해였다. 한편, 자동차 관련 업종의 주력 비즈니스 감소로 중고차 사업으로 제2의 수입원을 찾는 업자의 신규참가가 계속 왕성하기 때문에 과도한 경쟁이 일상화되고 있다. 경쟁 격화로 오토옥션(auto auction)에서 업자판매에 의지하고 있던 중고차 판매업자와 매입전문점 체인 등은 소매를 실시함으로써 1대당 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방향을 바꾸기 시작했다. 또, 최근 일본의 오토옥션 시장 낙찰의 4분의 1을 차지할 만큼 커진 수출 수요는 연초 이래 급격한 엔고와 수입국의 경제부진 등으로 전년을 크게 밑돌았다. 이것은 부족한 공급을 약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오토옥션에서 계약률과 계약 단가의 하락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차량의 장기보유 트렌드는 2016년도 계속 진행 중이며, 이 차량의 장기보유는 유통 차량에서의 품질 좋은 차의 희소성을 높이는 것으로 이어진다. 수출수요 감소로 전체적인 공급 부족은 완화되었지만 품질 좋은 차에 대한 구입경쟁은 치열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업자판매 시장에서는 출품자 측의 소매 전환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유 재고 서비스의 확충을 모두 진행했다. 2016년은 공유 재고 시장이 더욱 활발해진 한 해였다. 본 조사는 상기 현상을 전제로  「①중고차 유통시장의 구조와 변화의 체계화」, 「②중고차 유통시장의 대수 규모의 파악」, 「③향후 중고차 유통시장의 전망」의 3개를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딜러, 오토옥션·입찰회개최업자, 중고차 판매업자, 중고차 매입전문업자, 자동차 운전자 등
조사방법:①직접 면담 취재·전화·메일 취재·앙케트 병용 ②폐사의 과거 조사 데이터, 업계 단체·관공청 등 조사 자료 이용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9월

■자료 포인트
• 2016년 중고차 소매대수는 260만대 규모(금액 기준:2조 7,200억엔 이상)
 경자동차의 연비부정 문제로 차량구입의 소비 마인드 악화. 신차·중고차 수요 모두 침체.
• 2016년 중고차 수출시장은 전년대비 8.6 감소한 131. 4만대. UAE가 1위에 탈환.
  연초부터 급격하게 진행된 엔고, 6월에 영국 국민투표로 EU이탈 결정, 
  자원가격 하락에 의한 아프리카 경제 침체로 일본의 중고차 시장에 대한 수요 감소.
  민정화 이후 급격하게 중고차 수입 대국이 된 미얀마는 오른쪽 핸들차의 수입규제로 2위에 후퇴.
• 품질 좋은 차의 구입경쟁 과다는 수익을 압박. 신규 참가자 증가, 자사매입 늘리는 중고차 판매점.
  GS, 정비업자, 용품점 체인 등 본업 외의 제2의 수익 감소를 중고차 판매에서 찾는 층의 
  신규참가자 증가로 소매용 품질 좋은 차의 구입 격화.
  대형 중고차판매점 체인에도 자사에서 매입으로 전환하는 움직임. 
  판매자 시장에서 고가매입으로 수익 감소.
• 2016년 오토옥션 시장은 출품대수 증가, 계약대수와 계약단가는 하락.
  낙찰 대수 4분의 1을 차지하는 수출 수요 감소로 오토옥션의 게약대수 감소. 
  낙찰 경쟁의 연화로 평균 낙찰 단가는 전년부터 1. 5만엔 하락한 53. 5만엔.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중고차 유통 총람 2017년판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중고차 유통시장을 둘러싼 주변 환경의 변화

제1절 자동차 보유 동향
   1-1.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1-2. 차량 사용 연수의 장기화와 연식의 고령화
   1-3. 자동차 구매 주기의 장기화
   1-4.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증가하는 차세대 자동차의 보유대수
 제2절 신차판매 동향
   2-1. 신차판매 대수 추이
 제3절 중고차 등록 동향
   3-1.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2. 중고차 소매 실태와 괴리된 중고차 등록대수

제2장 중고차 수출 시장의 변화가 중고차 유통시장에게 주는 영향

제1절 중고차 수출 동향
   1-1. 중고차 수출대수 추이
   1-2. 수출지별 중고차 시장
 제2절 중고차 수출 시장이 일본 시장에 주는 영향
   2-1. 오토옥션·입찰회 시장을 지탱하는 중고차 수출업자
   2-2. 품질 좋은 차가 감소하는 가운데 치열함을 더해가는 일본 소매업자와의 차량 획득 경쟁

제3장 신차딜러에 있어서의 중고차 판매 전략

제1절 각 메이커의 중고차 판매 전략
   1-1. 딜러 중고차 사업 지원책을 확충하는 자동차 메이커
   1-2. 도요타자동차의 중고차 전략
   1-3. 닛산자동차의 중고차 전략
   1-4. 혼다기켄공업의 중고차 전략
 제2절 신차 딜러의 중고차 전략
   2-1. 신차 딜러의 중고차 사업의 자리 매김
   2-2. 품질 좋은 차 확보를 진행하는 신차 딜러
   2-3. 신차 딜러에 의한 중고차 판매 전망

제4장 중고차 매입 업자의 현상

제1절 중고차 매입 시장의 동향
   1-1. 참가 업자의 증가로 가속하는 구입 경쟁
   1-2. 중요해지는 중고차 매입 사업의 방향성 책정
   1-3. 중고차 매입 시장규모 추이
 제2절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전략 분석과 시장 전망
   2-1.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점포 전개
   2-2. 주요 매입 전문점의 전략과 방향성
   2-3. 일본자동차유통연구소의 활동
   2-4. 일본자동차구입협회의 활동
   2-5. 중고차 매입 시장의 전망

제5장 오토옥션 시장의 현상

제1절 오토옥션 시장의 전체상
   1-1. 오토옥션 시장의 과정과 중고차 시장에서의 역할
   1-2. 오토옥션 시장의 출품 계약대수 추이
   1-3. 오토옥션 계약 차량의 상황
   1-4. 중고차 옥션의 현상
   1-5. 지역·계열별로 본 오토옥션 시장
 제2절 오토옥션 관련 기업의 동향과 시장동향
   2-1. 계속되는 오토옥션 회장의 정리 통합
   2-2. 과점 상황에 있는 오토옥션 시장
   2-3. 영향력을 높아지는 장외 낙찰 시스템
   2-4. (1사) 일본오토옥션협의회의 활동
   2-5. 오토옥션 관련 유력기업의 방향성
   2-6. 오토옥션 시장의 전망
 제3절 입찰회 시장
   3-1. 리스 만료 차량 중심으로 거래되는 입찰회
   3-2. 리스 만료 차량의 발생 상황
   3-3. 입찰회의 동향
   3-4. 입찰회 시장의 전망

제6장 중고차 소매시장의 현상

제1절 중고차 구입 유저 동향
   1-1. 유저용 앙케트 개요
   1-2. 신차구입 유저와 중고차구입 유저 비교
   1-3. 신차구입 유저 동향
   1-4. 중고차구입 유저 동향
 제2절 중고차 소매시장의 전망
 제3절 중고차 소매시장 규모의 추계

제7장 유력 중고차 관련 기업개표

옥션·입찰회 관련 유력기업
 중고차 매입업자

http://blog.naver.com/yanokorea/221107717348
155,000엔
2017-09-26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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