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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6200 / A4 379p/ 2017. 10. 27/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엔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80,000엔


카드업계는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2020년을 향해서 방일 외국인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결제에 대한 방일 외국인의 편리성 향상이 테마가 되고 있으며, 결제 인프라의 정비 방향에 대해서 논의되고 있다. 또 해외에서는 스마트폰의 대두에 의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결제 솔루션 「Apple Pay」를 비롯한 콘택트리스 결제 및 FinTech 기업의 대두에 의한 UI·UX의 변화에 의해 신용카드회사의 역할이 변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하여 파악함으로써 2020년을 향한 캐시리스화 추진에 대한 과제를 분석하고, 결제 인프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전망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신용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 동향 및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카드발행회사 및 Acquiring 회사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앙케트 조사 병용.
조사기간::2017년 8월~2017년 10월

◆자료 포인트
•실행 계획의 2020년을 향한 인프라 정비가 본격화
•Apple Pay를 비롯한 콘택트리스 결제 보급의 가능성
•결제 분야의 FinTech의 동향과 전망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 도쿄 올림픽을 시작으로 한 대규모 이벤트 개최
   1.2. 할부판매법의 개정
     1.2.1. 개요
     1.2.2. 조치 사항의 개요
     1.2.3. 개정의 포인트①:가맹점에서의 시큐리티 대책의 의무화
     1.2.4. 개정의 포인트②:카드번호 등 취급 계약 체결 사업자의 등록
     1.2.5. 개정의 포인트③:가맹점 조사 등의 의무
     1.2.6. 개정 할부판매법에 대한 부대 결의(개요)
   1.3. 신용거래시큐리티대책협의회와 「실행 계획」
     1.3.1. 신용거래시큐리티대책협의회란
    1.3.2. 「실행 계획」에서의 대책
     1.3.3. 카드정보누설대책①:카드정보의 비보관 유지화
     1.3.4. 결제 전용 단말 연동형·ASP/클라우드 접속형(우회방식)
     1.3.5. ASP/클라우드 접속형(직접방식)
     1.3.6. EC가맹점의 비유지화책:비통과형
     1.3.7. 카드정보누설대책②:PCIDSS 준거
     1.3.8. 부정사용방지대책(카드 및 결제단말의 IC대응화)
     1.3.9. 본인 확인 방법
     1.3.10. IC 거래에 필요한 인프라 정비
   1.4.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금융 서비스(FinTech)의 침투
     1.4.1. IoT에 관한 기술 요소와 금융 분야에의 응용
     1.4.2. 금융 분야에서의 AI 응용과 부정 검지에서의 활용
     1.4.3. 금융 분야에서의 API 활용
   1.5. 콘택트리스 결제의 추진
2. 시장규모
   2.1. 쇼핑 취급액 추이(카드발행회사 기준)
   2.2. 쇼핑 취급액 점유율(카드발행회사 기준)
   2.3.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3. 시장전망
   3.1. 쇼핑 취급액 예측
   3.2. 콘택트리스 결제 시장 예측

제Ⅱ장 카드회사의 실적 및 사업 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 회원수
5. 가동 회원 비율
6. 카드 취급액(쇼핑·캐싱 합계)
7. 카드 취급액(쇼핑)
8. 카드 취급액(캐싱)
9. 쇼핑리볼빙·할부 잔액
10. 캐싱 잔액
11. 포인트 충당금 잔액

제Ⅲ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은행계, 독립계 카드 회사
   1.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1.2.1. 미쓰비시 UFJ 니코스의 특징, 강점
    1.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특징, 강점
    1.2.3. JCB의 특징, 강점
    1.2.4. 크레디세존의 특징, 강점
    1.2.5. 세디나의 특징, 강점
   1.3. 실적 동향
   1.4. 기본 전략
2. 신용판매계 카드 회사
   2.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2.3. 실적 동향
   2.4. 기본 전략
3.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1. 주요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
   3.2. 유통계 카드회사(GMS, 슈퍼, 편의점)의 특징, 강점
   3.3. 실적 동향
   3.4. 기본 전략
4.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4.1.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일람
   4.2.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의 특징, 강점
   4.3. 실적 동향
   4.4. 기본 전략
5.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
   5.1.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발행회사
   5.2.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5.3. 기본 전략
6.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6.1.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일람
   6.2.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특징, 강점
   6.3.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기본 전략
   6.4.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실적 동향

제Ⅳ장 카드회사의 각종 서비스 등에 대한 대응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2. 정보시스템 투자의 동향

제Ⅴ장 신결제 서비스 및 관련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일본에서의 콘택트리스 결제의 동향
   1.1. 일본에서 Apple Pay의 대응 개시에
   1 .2. 일본에서의 ApplePay의 개요, 특징
   1.3. 신용카드발행회사에서의 Apple Pay 대응 상황
   1.4. iD의 개요
   1.5. QUICPay의 개요
   1.6. Visa payWave
  1.7. Mastercard 콘택트리스
2. 미국에서의 비접촉 IC규격(NFC)의 동향
   2.1. 미국에서의 NFC 전개 동향
   2.2. 미국에서의 Apple Pay 동향
     2.2.1. Apple Pay의 개요
     2.2.2. Apple Pay의 이용 가능 장소
     2.2.3. Apple Pay의 비즈니스 모델
     2.2.4. Apple Pay에 대응국가
   2.3. 영국에서의 페이먼트의 동향
     2.3.1. 영국에서의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2.3.2. 콘택트리스 결제의 동향
     2.3.3. 영국에서의 콘택트리스 결제 시장규모 추이
3. 중국에서의 FinTech 상황
   3.1. 중국에서의 FinTech의 전개
   3.2. 중국에서의 결제 플랫폼 상황
   3.3. 중국에서의 모바일 결제 스킴
   3.4.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와 제휴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3.5. 주요 카드회사의 Alipay, WeChat Pay에 관한 대응, 생각
     3.5.1. 크레디세존의 Alipay 및 WeChat Pay에 대한 생각
     3.5.2.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Alipay에 대한 대응
     3.5.3. 어플러스파이낸셜의 WeChat Pay에 관한 대응
     3.5.4. UC카드의 Alipay 및 WeChat Pay에 관한 생각
4. 주요 카드회사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4.1. 미쓰비시UFJ니코스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4.1.1. 스타트업과의 연계에 관해서
     4.1.2. 향후의 결제 서비스에 관한 생각
     4.1.3. IoT에 관한 생각
     4.1.4. API에 관한 생각
     4.1.5. 블록체인에 관한 생각
   4.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4.2.1. Stripe와의 연계에 관한 동향
     4.2.2. Square와의 연계에 관한 동향
     4.2.3. 배차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대응
     4.2.4. 빅데이터 및 AI의 활용
   4.3. JCB의 FinTech에 관한 대응
     4.3.1.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JCB Payment Lab」
     4.3.2. 생체인증결제의 추진
     4.3.3.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응
   4.4. 크레디세존의 FinTech에 관한 대응
     4.4.1. 국내외 FinTech 영역의 벤처기업과의 자본·업무 제휴
     4.4.2. 코퍼레이트 벤처 캐피털을 설립해 벤처 투자를 가속
     4.4.3. AI를 활용한 자동응답채팅서비스의 제공
   4.5.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FinTech에 관한 생각
   4.6. UC카드의 FinTech에 관한 생각
   4.7. 라이프카드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제Ⅵ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미쓰비시UFJ니코스
2. 미쓰이스미토모카드
3. 라쿠텐카드
4. JCB
5. 이온파이낸셜서비스
6. 크레디세존
7. 도요타파이낸스
8. NTT도코모
9. 세디나
10.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1. JACCS
12. 엠아이카드
13. 세븐카드서비스
14. 다카시마야크레디트
15. UCS
16. 라이프 카드
17. 아플러스파이낸셜
18. 와이제이카드
19. 포켓카드
20. 도큐카드
21. 유메카드
22. UC카드

http://blog.naver.com/yanokorea/221130762677
150,000엔
2017-10-27
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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