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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 레저산업 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5600/ A4 1,030p/ 2017. 10. 30/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야노경제연구소의 「레저산업 백서」는 레저를 산업으로 파악해 집대성한 종합조사자료집으로서 초판부터 30년 발간해왔다. 이전에는 불요불급이라고 불린 레저산업도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사람들 생활 속에 필요 불가결한 존재로 뿌리내려 발전해왔다. 또한 이전에는 일본 경제를 지지해 온 제조업 등 많은 산업은 성숙기를 맞이해 거기에 대신해 관광 및 오락, 문화, 교양과 같은 개인의 여가에 관련되는 비즈니스가 확대해, 레저산업은 일본의 주요산업의 하나로 크게 성장했다. 단, 최근에는 사람들의 레저에 대한 니즈는 해마다 고도화하고 있다. 그 한편, 소비의 선택화가 강해짐에 따라 매력의 부족한 레저와 지출에 알맞지 않는 듯한 레저는 도태되는 경향이 강해졌다. 레저산업은 현재, 소비자의 시선에 의한 엄격한 선별 시대에 처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2017 레저산업 백서」는 시대의 요망과 함께 그 형태를 바꾸면서도 성장을 계속하는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파악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로서 기획했다.

■자료 포인트
•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에 따라 레저에 대한 니즈도 고도화가 진행.
• 레저산업도 다양화, 세분화가 진행되어 새로운 사업형태도 잇달아 등장.
• 레저산업은 어떻게 변혁하며 어느 분야·업계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상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기업의 전략을 분석.
• 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처음으로 파악한 종합 조사자료.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 배경
   1. 여가의 동향
     (1) 여가 시장의 동향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 휴일, 휴가의 취득 동향
     (4) 여가에 관한 소비지출의 동향
     ·주춤하는 레저에 대한 소비지출
     (5) 2016~2017년, 연말 연시, 골든위크, 여름휴가(방학)의 동향
     ·2016~2017년, 연말 연시
     ·2017년, 골든위크
     ·2017년, 여름휴가(방학)
  2. 경제 환경, 사회 배경의 변화
     (1) 인구 동태의 동향
     ·급속히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화, 43년 연속으로 어린이의 비율 저하
     ·성인 인구도 계속 감소, 1970년 절반 이하로 침체
    (2) 경제 환경의 변화
     ·완만한 경제성장 계속, 개인소비도 회복 경향
     ·레저 관련의 도산은 저수준으로 추이가 계속
    (3) 레저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액 레저가 호조로 추이하지만 업태에 따라 명암 나뉜다
     ·이상기상 계속, 행락 시장을 좌우하는 기후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의 동향
   1. 레저산업계의 조류
     (1) 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지향의 분산으로 등장하기 어려운 히트상품
     ·물건으로부터 레저로 소비가 전환
     (2) 중노년용 레저의 대두
     (3) 건강 테마의 레저가 확대
     (4) 레저·리조트 재생비즈니스의 동향
     ·다시 증가경향 강해지는 M&A, 레저업계에서도 대형안건 증가
     ·다시 활발한 움직임, 레저·리조트의 재생사업
     (5)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의 동향
     ·인터넷 이용 동향
     ·여행 사이트의 이용이 계속 확대하는 여행예약
     ·음악 배포 시장은 정액제가 확대, 처음으로 싱글 웃돌아
     ·성장률 둔화하는 스마트폰 게임
     ·텔레비전에서 고객 빼앗는 동영상 배포, 한편으로 경쟁격화로 인한 철퇴도
     ·다양한 분야에서 확대하는 레저분야 인터넷 비즈니스
  2. 레저산업의 장래 전망
     (1) 관광 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계속 확대하는 인바운드, 2016년 방일관광객 수는 2,404만명으로
      ·방일 소비 총액은 3조 7,476억엔, 과거 최고를 갱신했지만 신장률은 둔화
     ·인바운드가 일본국내 숙박시설 시장을 견인, 2016년은 주춤하는 경향도
     ·비자발급 요건 완화가 크게 성공, 더욱 전략적으로 진행할 방침
     ·면세점, 면세 대상 모두 큰 폭으로 확충, 한편으로 「싹쓸이 구매」 침정화로 전략 재검토
     ·방일 크루즈도 큰 폭으로 증가, 쇼핑에 의한 경제효과에는 실속 염려도
     ·국제적으로 본 일본의 관광산업
     (2) 관광 시장의 최신 동향
     ·도시형 관광이 호조로 추이
     ·신칸센 연신개업으로 일본국내 관광이 각광
     ·아시아에서 주목되는 의료 투어리즘, 본격적인 체재형 시설 계획
     ·2020년 도쿄올림픽이 관광분야에서도 큰 기대, 한편으로 과제도 산적
     ·「민박」신법 시행으로 해금,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하지만 트러블도
    (3) 해외전개가 가속하는 레저산업
     ·다양한 업태가 해외 전개를 가속
     ·해외 영업 활발해지는 일본 콘텐츠
    (4) 높아지는 환경 문제·에너지 절약에 대한 대응
     ·외면해서는 지나갈 수 없는 과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
     (1) 여행 시장의 동향
     ·인바운드의 순풍 계속해 견조를 유지, 여행 사업에 신규참가의 움직임도
     ·가치소비 확충으로 시니어와 방일관광객의 확보 강화, 부유층용 고액 투어에도 주력
     ·OTA가 계속 세력 확대, 사업 영역도 확대하는 한편에 데루미 파탄 등 위험함도
     ·인바운드와 함께 아웃바운드도 내다보는 여행회사의 해외전개가 가속
     (2) 주요 여행업자의 동향
     ·JTB
     ·HIS
     ·한큐교통사
     ·KNT-CT홀딩스
     ·니혼여행
     ·ANA세일즈
    (3) 주요 여행 사이트의 동향
     ·라쿠텐트래블
     ·자란net
     ·야후!트래블
     ·EVOLABLE ASIA
     ·익스피디아
     ·Airbnb(에어비앤비)
   2. 여객 수송 시장
     (1) 항공
     ·방일외국인 여행자가 견인, 여객 수가 과거 최고의 수준으로
     ·수익성 개선으로 궤도에 오르는 LCC, 새로운 수요를 창출
     ·국제선 강화의 움직여 강화, 경쟁이 더욱 격화
     ·기내설비와 서비스 확충으로 차별화 도모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공항민영화가 가속
     (2) 철도
     ·신칸센이 호조를 유지, 사철도 견조하게 추이, 여객이용 계속 증가
     ·크루즈트레인 등장, 다양한 관광열차가 인기 모은다
     ·철도로의 주유 권유, 계속해서 방일관광객 확보에 주력
     ·호텔 전개 확충, 관광시설도 주력, 관광수요 개척 강화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 정비 신칸센·리니어 계획 동향
     (3) 고속버스, 관광·전세 버스
     ·이용은 견조하게 추이하지만 경쟁은 격화, 과제도 산적
     ·사고다발로 투어버스는 규제·벌칙 강화
     ·시니어 부유층과 방일관광객용 투어 등 확충
     ·관광버스는 고급화 움직임, 고속버스도 쾌적성으로 소구
     (4) 크루즈
     ·2016년 크루즈 인구는 과거 최고인 24만 8,000명으로
     ·외국선사가 계속 참가, 저렴한 투어 확충, 시니어 외에도 이용 확대
     ·세계일주 크루즈 등 고액 상품도 계속 인기
     ·여행회사도 크루즈 투어 확충에 주력
     ·방일 크루즈객 수도 과거 최고, 수용태세 강화 도모
    (5) 페리·여객 항로
     ·일본국내 관광 복조와 함께 전환교통(modal shift) 추진이 순풍
     ·페리도 호화 사양, 신조선이 계속 취항
    (6) 렌트카
     ·다양화하는 렌트카 수요, 레저 이용도 확대
     ·방일외국인의 이용도 성장하는 한편, 사고급증 등의 문제도
  3. 주요 여객 수송 기업의 동향
     (1) 항공
     ·ANA홀딩스
     ·일본항공
     ·스카이마크
     ·Star Flyer
     ·피치애비에이션
     ·제트스타재팬
     ·바닐라에어
     ·에어아시아재팬
    (2) 철도
     ·동일본여객철도
     ·도카이여객철도
     ·서일본여객철도
     ·큐슈여객철도
     ·홋카이도여객철도
     ·오다큐전철
     ·도부철도
     ·도쿄큐코전철
     ·세이부홀딩스
     ·게이오전철
     ·게이힌큐코전철
     ·긴테츠그룹홀딩스
    (3) 고속버스, 관광·대절 버스
     ·하토버스
     ·WILLER그룹
     ·기타
 제2장 리조트 시장
   1. 관광 여관·리조트호텔
    (1) 관광 여관·리조트호텔의 시장동향
     ·인바운드 수요가 지방에도 파급, 외자계 호텔의 리조트 진출이 가속
     ·부유층의 수요를 노려 고급호텔·여관의 개업 잇따라
     ·리조트의 신규참가와 M&A의 움직임도 활발화
     ·장기체재형과 분양형 숙박시설 등의 개발도
    (2) 주요 관광 여관·주요 리조트호텔 운영기업의 동향
     ·호시노리조트
     ·모리트러스트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휴릭
     ·Kato Pleasure Group
  2. 회원제 리조트 클럽
    (1) 회원제 리조트 클럽의 시장동향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대기업 톱 2사와 함께 신규참가의 움직임도
     ·리조트 회원권 중개 시장은 호부진 반복하지만 복조 기조로
    (2) 주요 회원제 리조트 클럽 운영기업의 동향
     ·레조트트러스트
     ·도큐부동산홀딩스
     ·세이부홀딩스
  3. 기타 숙박시설
     (1) 공영 숙박시설
     ·폐지, 매각이 진행되어 시설 수가 계속 감소되는 공공 숙박시설
     ·지역 진흥의 거점으로 생존을 모색하는 움직임도
     (2) 민박·펜션
     (3) 유스호스텔
     (4) 캡슐호텔·게스트하우스
    ·저가격과 편리성으로 소구하는 신 타입의 캡슐호텔
    ·게스트하우스, 호스텔이 새로운 관광의 거점으로
     (5) 기타 숙박시설
     ·방일관광객의 이용을 노려 마치야(시중의 상가), 숙방, 레저호텔 등 활용도
  4. 리조트 맨션·별장
     (1) 리조트 맨션·별장의 시장동향
     ·저수준의 공급이 계속되는 리조트 맨션, 별장
     (2) 리조트 맨션의 공급 동향
     (3) 별장의 공급 동향
     (4) 주요 지역의 판매 동향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박물관
  1. 테마파크·유원지
     (1)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동향
     ·2대 파크가 계속 견인, 시장규모는 과거 최고를 계속 갱신
     ·대형 추가 투자와 가격 인상으로 수익 확대 도모
     ·USJ는 「마리오」 신 시설에 착수, TDR도 신 지역을 건설
     ·시니어에게 조준, 3세대 내원 유인
     ·인바운드에 주력, 테마파크도 방일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 자원으로
     (2) 주요 테마파크·유원지의 운영 동향
     ·도쿄디즈니리조트
     ·유니버설스튜디오재팬
     ·하우스템보스
     ·레고랜드재팬
     ·요미우리랜드
     ·산리오퓨로랜도
     ·후지큐하이랜드
     ·히라카타파크
     ·키자니아
     ·Metsa
     ·지브리파크
     (3) 기타 시설의 개업·리모델링 동향
   2. 기타 레저 파크
     (1) 워터 파크
     ·여름의 기후 불순의 영향 받는 워터 파크
     (2) 농장 파크·관광 농원
     ·야채 키우기가 붐, 농업 관광이 확대
     (3) 플라워 파크·식물원
     (4)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어린이의 놀이터 정착되지만 포화상태 강해져
  3. 박물관
    (1) 박물관·미술관·박물관
     ·우량 콘텐츠와 기획으로 유력시설의 집객은 호조로 추이
     ·신규오픈, 리모델링 등의 움직임도
    (2) 동물원·수족관
     ·전시 연구, 엔터테인먼트 강화로 인기가 계속되는 동물원·수족관
     ·신시설의 개설과 리모델링의 움직임도
     ·종의 유지·보존 모두 전시생물의 확보가 과제
    (3) 푸드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요소 희미해져 외식 업태
  4. 온욕 시설
     (1) 온욕 시설의 시장동향
     ·경합 격화, 노후화 등으로 기존시설은 어려운 전개, 신규개업도 저수준으로 추이
     ·테마형 등 개성적인 시설이 집객 호조
     (2) 주요 시설과 운영 사업자의 동향
     ·고쿠라쿠유홀딩스
     ·고시다카홀딩스
     ·오오에도온천이야기
     ·만요클럽
 제4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전·스포츠 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의 시장동향
     ·스포츠 관전·이벤트 시장은 계속해 견조하게 추이
     ·다채로운 프로모션 전략이 고객층을 확대
     ·일본인 선수 활약으로 마이너 경기와 파랄림픽 종목에도 인기 확대
     ·아레나 부족이 심각한 문제
    (2)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향한 움직임
         ·도쿄 올림픽으로 향한 인프라 정비와 지자체·기업 등의 동향
     ·계속되는 경기장 문제, 비용분담 등 조정이 과제
     ·추가 경기로 폭넓은 층의 인기획득이 목표
    (3)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동향
     ·하계 올림픽은 2024 파리, 2028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 동시결정, 
          동계는 2022 북경, 2026은 삿포로
     ·거액 재정 부담으로 유치열 식어가는 올림픽
     ·축구 월드컵은 2018 러시아, 2022는 카타르, 2026은 출장 48팀으로 증가
     ·2015년 약진으로 주목도 높아지는 2019 럭비 월드컵 일본대회
     ·도쿄 배율은 과거 최고인 12. 2배이지만 마라톤버블에 끝이 보이기 시작한다
    (4) 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팬층 개척에 주력하는 프로야구, 집객 연구로 관객동원은 과거 최고로
     ·개혁이 결실을 보는 축구 J리그, 방영권은 영국회사와 2,100억엔으로 대형 계약
     ·스모대회 인기 부활, 스모 여자팬 급증으로 「와카타카붐」에 육박하는 활황
     ·기타
     (5) 주요 스포츠 스타디움의 운영 동향
     ·엔터테인먼트화가 진행, 다양화하는 스포츠 스타디움의 집객전략
     ·DeNA요코하마 스타디움 매수, 니혼햄은 신구장 계획, 구장 일체운영으로 상기 확대 노린다
     ·각지에서 아레나 개설의 움직임, 도쿄돔도 대규모 개장에 착수
  2. 박람회·문화 이벤트
     (1) 국제박람회
     ·2025년 오사카가 2번째 유치에 나서
     (2) 기타 박람회·문화 이벤트
     ·지역 활성화 목표로 예술제 등이 증가

제Ⅲ편 어뮤즈멘트·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멘트 시장
   1. 가정용·컨슈머 게임
    (1) 가정용 게임의 시장동향
     ·시장은 계속 침체하지만 복조 조짐
     ·PS4, 스위치 등으로 게임전용기의 부활 도모
    (2)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대히트 게임 나타나지 않아 성장이 크게 둔화
     ·세계적으로 히트한 「포켓몬GO」는 새로운 전개 목표
     ·닌텐도, 소니도 스마트폰 게임에 본격 참전
   2. 어뮤즈멘트 시설·업무용 게임
    (1) 어뮤즈멘트 시설의 시장동향
     ·신기기 중심 시설 도입 등으로 시장은 하락이 멈추는 조짐
    (2) 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동향
     ·시장은 계속 축소되지만 VR 등으로 상승 도모
  3. 어뮤즈멘트 산업 주요기업의 동향
     (1) 종합 어뮤즈멘트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세가게임스
     ·고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캡콘
     (2) 가정용·컨슈머 게임
     ·닌텐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
     ·스퀘어에닉스
     ·Koei Tecmo Games
     (3) 어뮤즈멘트 시설
     ·남코
     ·다이토
     ·이온판타지
     (4) 스마트폰게임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믹시
     ·DNA
제2장 기타 오락 산업
   1. 파칭코 시장
     (1) 파칭코의 시장동향
     ·시장규모, 점포 수 모두 계속 축소
     ·규칙개정이 예정되어 있는 파칭코 시장, 새로운 저사행성(抵射倖性)화로
    (2) 주요 파칭코 홀 운영 기업의 동향
     ·마루한
     ·다이남
    (3) 주요 파칭코·파치슬로 메이커의 동향
     ·SANKYO
     ·서미
     ·산요물산
     ·교라쿠산업
   2. 가라오케 시장
     (1) 가라오케 시장의 동향
     ·시니어의 이용과 함께 1인 가라오케, 인바운드 수요 등으로 견조하게 추이
     ·변화하는 가라오케점의 이용 형태, +α의 수요를 노린다
     ·한편으로 점포 수 절감, 영업시간 단축의 움직임도
     (2) 주요 기기 메이커, 룸 운영 기업의 동향
     ·다이이치코쇼
     ·시닥스
     ·고시다카홀딩스(마네키네코)
   3. 공영 도박 시장
     (1) 공영 도박의 시장동향
     ·공영 도박 부활, 지방경마, 보트레이스, 중앙경마가 호조를 유지
     ·인터넷 투표가 성공, 경기장의 집객 대책도 팬층을 넓힌다
    (2) 단체별 동향
     ·중앙경마
     ·지방경마
     ·경륜
     ·보트레이스
     ·오토레이스
    (3) 복권의 시장동향
     ·침체하는 복권 판매액수, 18년만에 8,000억엔대로
    (4) 스포츠진흥복권(toto)의 시장동향
     ·2016년도 매출액은 과거 최고인 1,118억엔
    (5) 카지노 구상의 동향
     ·카지노법안이 성립, 성장 전략의 중심으로 IR정비가 현실성
     ·경제효과에는 물음표이자만 의존증 대책도 큰 과제
     ·유치 목표로 지자체와 참가를 상정하는 민간기업의 움직임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 시설 시장
   1. 골프장
     (1) 골프장의 시장동향
     ·고령화가 직접적으로 영향, 선수가 줄어들어 시장은 최저 수준으로
     ·예탁금 문제도 재연, 골프장의 경영파탄 계속
     ·청년, 여성, 방일관광객 등의 확보에 주력
     (2) 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의 동향
     ·아코디아골프
     ·PGM홀딩스
     (3) 골프 회원권 시장의 동향
     ·회원권 가격 저하가 계속되지만 일부 고액코스는 상승
     (4) 골프 연습장의 시장동향
     ·골프 연습장도 시장이 계속 축소, 골프 용품점과 스쿨 등과 제휴 강화
  2. 스키장
     (1) 스키장의 시장동향
     ·2015~2016 시즌은 눈 부족의 영향을 받았지만 2016~2017년은 회복
     ·시니어, 패밀리객과 함께 방일 스키어가 증가
     (2) 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 기업의 동향
     ·맥어스
     ·일본스키장개발
     ·프린스호텔
     (3) 스노보드의 시장동향
   3.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
     (1) 피트니스 클럽·스포츠 클럽의 시장동향
     ·시니어의 이용 중심으로 견조한 추이가 계속되는 피트니스 클럽
     ·고객층과 프로그램 등 특화형 짐이 증가, 타 업종에서 참가도
     (2) 주요 클럽 운영 기업의 동향
     ·고나미스포츠클럽
     ·센트럴스포츠
     ·르네상스
      ·팁네스
     ·노무라부동산라이프&스포츠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커브스재판
     ·RIZAP
  4. 기타 스포츠 시설
     (1) 볼링장
     ·시설 수 감소로 시장규모가 다시 침체
     (2) 테니스 클럽
     ·니시키오리 효과로 뿌리깊은 테니스 인기가 계속
     (3) 풋살 코트
     ·붐은 침정화했지만 본격적인 애호가 육성
     ·풋살 코트는 과잉감 높아져, 집객에 격차 생긴다
     (4) 당구장
     (5) 배팅 센터
     ·비즈니스모델로서 다시 주목된다
     (6) 클라이밍 짐
     ·도쿄 올림픽 추가 종목 결정으로 주목도 급상승, 인도어시설이 계속 증가
제2장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
     (1) 스포츠 용품 시장의 동향
     ·스포츠화 시장이 확대, 골프를 앞질러 최대 규모로
     ·스키·스노보드는 계속 침체, 골프에서는 철퇴 움직임도
     ·애슬레저 유행으로 슈즈, 웨어가 견조, 타 업종에서 참가의 움직임
     ·직영점 사업 강화하는 스포츠용품 메이커
     ·해외 전개에 이어, 방일관광객에도 소구
     (2) 분야별 동향
     ·골프 용품
     ·스키·스노보드 용품
     ·테니스 용품
     ·야구·소프트볼 용품
     ·축구·풋살 용품
     ·애슬래틱 웨어
     ·스포츠화
     (3) 스포츠 용품 전문점의 동향
     ·스포츠 양판점
     ·스포츠 전문점
     ·백화점
   2. 스포츠 용품 관련 기업의 동향
     (1) 주요 스포츠 용품 메이커·도매
     ·아식스
     ·미즈노
     ·데상트
     ·골드윈
     ·던롭스포츠
     ·글로브라이드
     ·요넥스
     ·돔
     ·아디다스재판
     (2) 스포츠 용품 전문점
     ·제비오홀딩스
     ·알펜
     ·히말라야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의 동향
     ·모든 세대에서 아웃도어 붐 확대
     ·안전대책, 매너, 환경문제 등 과제
     (2) 아웃도어 용품의 시장동향
     ·비싸도 팔리는 아웃도어 용품
     ·캐주얼 이용자에게도 본격파가 요구
     ·아웃도어숍이 집객 시설로
     (3) 주요 용품 메이커·판매점의 동향
     ·골드윈
     ·데상트
     ·스노우피크
     ·몬벨
     ·콜맨재팬
  2. 주요 아웃도어 레저의 동향
     (1) 등산·트렉킹
    ·등산 붐 계속되지만 기후 불순 및 화산활동의 영향 받는다
    ·고령 등산자 중심으로 조난 증가, 산스키의 사고도 다발
     (2) 트레일 러닝
    ·인기 확대로 각지에 레이스가 정착, 트레이닝 러닝이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새로운 수익원 목표로 스포츠 용품 각 회사도 트레이닝 러닝에 주력
     (3) 오토캠프장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프에도 파급
     ·고급 캠프의 글램핑의 인기가 높아진다
     ·차내 숙박이 붐으로 캠핑장비 차량 성장
    (4) 워킹
    ·안정적인 인기 계속되지만 워킹 슈즈의 매출액은 주춤
    ·슈즈 수요 개척에 주력하는 스포츠 용품 메이커
    (5) 카누·카약
  3. RV·SUV·미니밴 시장
     (1) RV·SUV·미니밴 시장동향
     ·히트상품 차종을 좁히는 움직임, SUV에 다시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승차감 중시의 고급차와 자율운행기술 등을 투입
     (2) 주요 자동차 메이커의 RV·SUV·미니밴 전략
     ·토요타자동차
     ·혼다
     ·닛산자동차
     ·마쓰다
     ·SUBARU
     ·스즈키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 시장
     (1) 마린스포츠의 시장동향
     ·하락이 멈추는 경향 강해졌지만 저수준으로 계속 추이하는 마린스포츠 시장
     (2) 분야별 동향
     ·요트·모터보트
     ·서핑·윈드 서핑
     ·수상 오토바이
     ·스쿠버 다이빙·스킨 다이빙
     (3) 주요 참가기업의 동향
     ·야마하발동기
     ·얀마
     ·토요타자동차
     (4) 마리나의 정비 상황
   2. 낚시 시장
     (1) 낚시 시장의 동향
     ·여성층 등 저변 확대되지만 참가인구는 계속 감소경향
     ·간편함이 호평을 받아 관리 낚시터가 새로운 마켓으로
     (2) 낚시도구의 시장동향
     ·가격상승, 인터넷 확대 등이 영향, 용품시장은 5년 연속 플러스성장
     (3) 주요 낚시 도구 메이커·관련 기업의 동향
     ·글로브라이드
     ·시마노
     ·팀코
  3. 모터스포츠
     (1) 모터스포츠의 동향
     ·다시 모터스포츠에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2) 주요 모터 레이스의 동향
     (3) 모터스포츠 참전 기업의 동향
     ·혼다
     ·토요타자동차
     (4) 주요 레이싱 서킷의 동향
   4. 자동이륜차 시장
     (1) 자동이륜차의 시장동향
     ·리턴라이더용은 견조, 진화하는 중대형 오토바이
     ·청년 확보에 주력, 입문용 소중형 오토바이도 투입
     ·판매망 재편·전문판매점 증설로 팬 개척 강화를 노린다
    (2) 주요 이륜차 메이커의 동향
     ·혼다
     ·야마하발동기
     ·가와사키중공업
     ·스즈키
     ·할리데이비슨
  5. 스포츠 자전거
     (1) 스포츠 자전거의 시장동향
     ·시장은 일시적으로 침체하고 있지만 스포츠 자전거의 인기는 계속, 관련 비즈니스도 확충
     ·사이클링 관련 지역 이벤트가 성황
     (2) 스포츠 자전거 메이커·판매점·관련 사업자의 동향
     ·브릿지스톤사이클
     ·시마노
     ·자이언트
     ·아사히
  6. 러닝
    (1) 러닝 시장의 동향
     ·경기 지향의 러너 증가, 러닝 붐 계속
     ·슈즈는 세분화 진행, 관련 비즈니스도 성장
     (2) 러닝 용품 메이커·관련 사업자의 동향
     ·아식스
     ·미즈노
     ·아디다스재판
  7. 기타 스포츠 시장
     (1) 댄스·발레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여성에서 남성으로 붐이 확대하지만 진정화 경향
     ·용품·스쿨 등 관련 시장의 참가 확대
     (2) 탁구
     ·청년 스타 활약으로 공전의 탁구 붐, 경기 지향의 애호가 증가
     ·2018년 가을에는 T리그 창설, 새로운 저변의 확대 기대
     (3) 배드민턴
     ·국제대회 활약으로 일약 각광, 기대되는 애호가의 저변 확대
     (4) 스케이트
     (5) 요가
    (6) 다트
    (7) 스카이 스포츠
    (8) 기타 뉴스포트

제Ⅴ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 시장
   1. 영화 시장
     (1) 영화의 시장동향
     ·방화가 크게 성장해 흥행 수입은 과거 최고로
     ·「너의 이름은」 「신 고질라」가 대히트, 도호의 실적 계속 호조
     ·2017년은 「미녀와 야수」가 성장, 애니메이션도 계속 호조
     (2) 영화관의 동향
     ·스크린 수는 다시 증가 경향, 부가가치를 높인 신 기능의 도입 진행
     ·수익 다각화 목표로 영화관의 새로운 시도를 계속 모색
     (3) 주요 제작·배급·흥업 회사의 동향
     ·도호
     ·도에이
     ·쇼치쿠
     ·TOHO시네마즈
     ·이온엔터테인먼트
     ·유나이티드시네마
  2. 극장·홀·흥행
     (1) 극장·홀의 동향
     ·올림픽, 노후화로 사라지는 대형 홀, 장소 부족에 직면하는 흥행업계
     ·홀 부족을 기회라고 보고 투자하는 움직임
     (2) 극장 흥행·콘서트의 동향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연극, 방일관광객을 향한 대처도
     ·음악 시장은 공연이 인기, 성황 계속되는 콘서트
     (3) 주요 흥행 회사·극장의 동향
     ·요시모토흥업
     ·쇼치쿠
     ·극단사계
   3. 티켓 유통시장
     (1) 티켓 유통시장의 동향
     ·공연 호조로 티켓 중개가 성장, 가격도 상승 경향
     ·고액 전매(轉賣)가 문제화, 티켓 재판시장의 정비가 과제
     (2) 주요 티켓 취급 기업의 동향
     ·피어
     ·기타
 제2장 동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동영상 소프트·배포 시장
     (1) 동영상 소프트, 동영상 배포·VOD의 시장동향
     ·패키지 소프트는 12년 연속으로 전년 미달, 렌탈 시장도 계속 침체
     ·동영상 배포 서비스가 단번에 본격화, 텔레비전에서 고객 빼앗는다
     ·방송국, 외자 등이 잇따라 참가, 경합격화로 철퇴도
     (2) 주요 동영상 소프트 동영상 배포 사업자·사이트의 동향
     ·후지TV
     ·니혼TV홀딩스(Hulu)
     ·Netflix
     ·아마존재팬
     ·사이버에이전트(AbemaTV)
     ·Perform Group(DAZN)
   2. 음악 소프트·배포 시장
     (1) 음악 소프트·음악 배포의 시장동향
     ·음악 소프트는 계속 침체되지만 음악 배포는 3년 연속 증가
     ·정액요금제 「듣기 무제한」으로 전환 진행, 일본 국내외에서 계속 참가
     ·고해상도에 기대 높아지는 한편, 아날로그 레코드도 부활
     (2) 주요 레코드, 음악 배포 회사의 동향
     ·에이벡스그룹홀딩스
     ·소니
     ·사이버에이전트
     ·Spotify
     ·기타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 시장
   1. 방송 시장
     (1) 방송 시장의 동향
     ·스카이퍼펙트커뮤니케이션이 J리그 방영권 잃어, 동영상 배포와의 경쟁 강해지는 텔레비전 방송
     ·청년들이 텔레비전에서 따나 시청률 침체, 광고도 텔레비전에서 떠나
     ·독자적인 프로그램 라인업으로 유료방송은 존재감
     ·지상파는 동영상 배포에 활로 찾아, 4K·8K방송에도 주력
     ·관련 사업과 해외전개도 새로운 수익원을 계속 모색
    (2) 각 미디어의 동향
     ·지상파
     ·위성방송(BS·CS)
     ·케이블TV(CATV)
     (3) 주요기업의 동향
     ·NHK
     ·민간방송 각 회사
     ·주피터텔레콤(J:COM)
     ·스카이퍼펙트커뮤니케이션JSAT홀딩스
     ·WOWOW
  2. 학습교실 시장
     (1) 학습교실의 시장동향
     ·저출산, 수강자 고령화 등의 영향 받는다
     ·성인용과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가하는 교실 증가
     ·스포츠, 프로그래밍, 직업체험 등 독창적인 교실도
     (2) 학습교실 분야별 동향
     ·문화센터
     ·음악 교실
     ·요리 교실
     (3) 주요 교실 운영 기업의 동향
     ·JEUGIA
     ·세븐문화네트워크
     ·이온컬쳐
     ·야마하(야마하음악교실)
     ·ABC Cooking Studio
  3. 가드닝·가정 텃밭 시장
     (1) 가드닝·가정 텃밭의 시장동향
     ·가정 텃밭 붐 계속, 가드닝 시장도 견조하게 추이
     (2) 가드닝·가정 텃밭 유통시장의 동향
     ·홈 센터와 함께 편의점이 원예 용품에 주력
     (3) 가드닝·가정재원관련 사업자의 동향
     ·사카타노타네
     ·기타

제Ⅵ편 숙박·음식 관련 산업

제1장 도시 호텔·연회 시장
   1. 도시 호텔
    (1) 도시 호텔의 시장동향
     ·2016년은 주춤했지만 가동률, 객단가는 계속 고수준을 유지
     ·지방도시, 관광지에서도 호텔의 고급화가 진행, 외자계 체인의 일본 전개가 가속
     ·일본국내 호텔도 투자 확대, 신규 출점 강화와 대규모 리모델링의 움직임
     ·인바운드 확대가 숙박 수요를 크게 견인, 도쿄올림픽 개최가 새로운 순풍
     ·새로운 방일관광객 확보 초점, 해외 브랜드와의 제휴와 전용호텔 개발
     ·도시지역 등에서는 객실부족이 심각화, 숙박단가 상승으로 호텔을 피하는 경향도
     ·향후도 전망되는 만성적인 호텔부족, 한편으로 올림픽 후의 수요 진정화를 위구하는 목소리도
     (2) 호텔 격전지의 지역별 동향
     ·삿포로
     ·센다이
     ·도쿄
     ·요코하마
     ·나고야
     ·도토
     ·오사카
     ·후쿠오카
     (3) 주요 도시 호텔의 운영 동향
     ·데이코쿠호텔
     ·호텔오크라
     ·프린스호텔
     ·후지타관광
     ·아파호텔
     ·모리트러스트
     ·미쓰이부동산
   2. 브라이덜 시장
     (1) 브라이덜 시장의 동향
     ·혼인 건수는 4년 연속 감소로 과거 최저 수준, 계속 축소되는 브라이덜 관련 시장
     ·호화 혼례와 절약 지향의 양극화 진행, 소수참여 결혼식 증가로 거식 인원수는 감소 경향
     ·각종 이벤트, 시니어용 등 다양화하는 결혼활동서비스
     ·호텔 개업과 관련 상품 등 관련 비즈니스를 모색, 해외 전개도
     (2) 관련 시장의 동향
     ·허니문
     ·해외 거식
     ·리조트 웨딩
     ·결혼 정보 서비스
      ·호텔 브라이덜
     (3) 주요 관련 기업의 동향
     ·와타베웨딩
     ·쓰카다글로벌홀딩
     ·Take and Gve. Needs
     ·노바레이제
     ·IBJ
     ·파트너에이전트
제2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플러스 성장이 계속되어 과거 최고의 수준, 패스트푸드는 회복해 시장을 견인
     ·맥도날드가 부활, 회전초밥도 호조를 유지
     ·가격전략 전환 진행, 저가격 지향 강해지는 한편 품질 중시의 경향
     ·돈까스, 튀김, 닭꼬치 등 전문업태가 호조로 추이
     ·시니어층, 3세대 수요 등의 확보 움직이는 외식업계
     ·커피 인기의 고조와 안락한 공간에서 풀 서비스형 카페가 인기
     ·원재료 가격, 인건비 등의 상승이 큰 경영 압박 요인으로
    (2) 분야별 동향
     ·서양식 패스트푸드
     ·일본식 패스트푸드
     ·카페
     ·패밀리 레스토랑
     ·선술집
     ·회전초밥
   2. 주요 외식 체인의 동향
     (1) 패스트푸드
     ·일본맥도날드홀딩스
     ·요시노야홀딩스
     ·젠쇼홀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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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yanokorea/221130766846
120,000엔
2017-10-30
1030
NO
이미지
컨텐츠
발행일
페이지수
1 2018년판 아동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C60104600)
150,000엔
2018-07-17 675
2 2018년판 거주지와 생활지원서비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C60105800)
150,000엔
2018-06-29 267
3 2018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C60105100)
150,000엔
2018-06-29 661
4 2018 어학 비즈니스 철저 조사 리포트(C60104900)
150,000엔
2018-06-29 618
5 2018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C6010920)
130,000엔
2018-06-29 463
6 2018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 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C60101800)
180,000엔
2018-06-14 184
7 2018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C6010520)
120,000엔
2018-05-31 197
8 2018년판 학교용 비즈니스 철저 조사 (C59124600)
150,000엔
2018-03-30 392
9 2018년판 가사 지원 서비스의 현상과 전망(C59125200)
150,000엔
2018-03-30 118
10 2018 인사·총무 관련 업무의 아웃소싱 비즈니스 조사 리포트 (C59123200)
150,000엔
2018-03-30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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