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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장래성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2900 / A4 188p/ 2018. 1. 31 /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소셜 게임의 등장에 의해 급속히 확대해 온 모바일 온라인 게임 시장은 메인이 되는 디바이스가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이행함에 따라 현재는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게임(스마트폰 게임)이 주류가 되고 있다. 해당 시장에서는 일부 대히트 타이틀의 출현에 의해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이러한 히트 타이틀은 이미 정점을 지나 매출액이 감소 추세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형 게임 메이커를 중심으로 스매쉬 히트가 되는 IP활용 타이틀을 계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는 상황이며, 대히트 타이틀의 감소분을 커버할 정도로까지 성장하고 있다. 현재의 스마트폰 게임은 고기능·고화질 게임이 주류가 되고 있어 게임 기능 및 디자인 등이 보다 고도가 되는 한편, 개발 및 마케팅 비용 등이 상승해 메이커가 단독으로 히트 타이틀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어려운 환경으로 바뀌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2009년부터 간행한 「급성장하는 소셜 게임의 시장 동향과 장래성 분석」의 속편으로, 스마트폰 게임의 트렌드 및 참여 기업의 동향을 분석하여 시장의 현상 및 향후 전망 등을 조사하는 마케팅 리포트로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고 5년이 경과해 안정기를 맞이한 해당 시장의 동향 및 장래성 등을 파악해, 향후의 사업전략 입안에 도움이 되는 리포트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일본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 관련되는 주요 사업자.
조사방법:직접면담 및 전화 등을 이용한 취재를 병용. 유가증권 보고서 등 공개 데이터도 인용. 일부 불명확한 기업 또는 항목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의 추계치도 포함.
조사기간:2017년 11월~2018년 1월

◆자료 포인트
·IP의 활용이 진행되어 협업 타이틀 중심으로 변천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업계 세력도! 스마트폰용 게임 시장의 최신 동향을 철저 연구
·주요 사업자의 동향, 사업전략, 새로운 대응 등 주목을 모으는 주요 사업자의 조사개표도 모두 게재

■게재 내용

본서의 포인트

Ⅰ.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1. 스마트폰 게임 시장동향
  (1)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규모
    ·시장은 성숙기에 돌입해 안정적인 성장으로
  (2) 주요 메이커별 매출액 랭킹과 판매 점유율
  (3) 유력 사업자의 동향
    ·mixi
    ·CyberAgent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COLOPL
    ·DNA
    ·스퀘어에닉스
    ·닌텐도
    ·기타 유력 사업자
  (4)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디바이스 변화에 의한 시장의 변천
    ·광고효과 기대로 타업종에서의 참여
    ·계속해서 여성층도 개척, 폭넓은 유저층으로 확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본 시장 동향
  (5) 해외 전개 동향
    ·매력적이지만 성공하기 어려운 해외 전개
    ·일진일퇴를 반복하는 중국 시장
  (6) 스마트폰 게임의 장래성
    ·IP타이틀을 중심으로 안정기로 향하는 스마트폰 게임 시장
2. 스마트폰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
  (1) 스마트폰 게임의 개발 동향
    ·게임 개발의 흐름과 개발 체제
    ·개발 기간, 개발비
    ·운용 코스트
    ·개발의 방향성과 과제
  (2) 스마트폰 게임의 수익 구조
    ·수익 구조
    ·과금 시스템
    ·유통 구조
    ·프로모션
3. 스마트폰 게임을 둘러싼 시장 환경
  ·이동전화의 총 출하대수는 감소가 계속되었지만, 소폭 증가를 계속하는 스마트폰 출하대수
  ·소폭 증가가 계속되는 휴대전화·인터넷 관련 소비지출

Ⅱ. 스마트폰 게임 주요 기업 조사개표

1. 주요 기업 상세개표
  ·enish
  ·gumi
  ·KLab
  ·에이팀
  ·Alt Plus
  ·CAPCO
  ·카약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GREE
  ·코에이테크모게임스
  ·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COLOPL
  ·CyberAgent
  ·스퀘어에닉스
  ·세가게임스
  ·DNA
  ·Drecom Co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볼티지
  ·MARVELOUS
  ·마이넷
  ·mixi
  ·닌텐도
2 기업개표
  ·Cygames
  ·gloops
  ·Happy Elements
  ·NHN PlayArt
  ·Yostar
  ·아카쓰키
  ·아소비즘
  ·에이림
  ·일렉트로닉아트
  ·사이버드
  ·Sumzap
  ·넷마블재팬
  ·뱅크오브이노베이션
  ·BUSHIROAD
  ·FuRyu
  ·블루프린트
  ·헤드락
  ·포노스
  ·게이샤도쿄엔터테인먼트
  ·리벨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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