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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유력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와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5200 / A4 197p/ 2018. 5. 31 /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최근 쇼핑센터, 약국, 가전양판점 등 인스토어와 함께 전철역 앞, 교외로 출점이 확대하고 있는 「내점형 보험숍」. 본 조사보고서는 발간 5번째를 맞이했다.
2016년 5월에 개정 보험업법의 시행에 따라 독립보험대리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어 2017년 3월에는 금융청이 「고객본위의 업무운영에 관한 원칙」(FD선언)을 공표했다. 이는 금융사업자의 대응을 「가시화」하는 것으로 내점형 보험숍은 보험상품의 판매회사로서 보험업계의 일익을 담당하는 존재이며, 「보험판매업인 금융기관」이라는 위치설정도 과거보다 명확해졌다. 일찍 고객본위의 업무운영의 정착 레벨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성과지표(KPI)를 홈페이지에 공표해 대응하는 회사도 있었다.
그러므로 금년도 기존 사업전략, 영업전략, 상품전략과 함께 법정비 대응에 부수한 효율화 및 시스템화 등에도 대응하고 있는지, 또한 표준이율 인하, 예정사망률 인하에 의한 환경변화, 방문형 법인용 생명보험의 대응에도 관심을 가져 판매동향 및 고객의 잠재니즈 발굴에 어떻게 주력되어 있는지 등, 가능한 한 그러한 내용도 취재했다. 또, 보험회사에도 취재를 실시해 보험판매의 채널전략 등에 대해 현재파악과 장래전망을 취재했다. 아직 정보개시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기업은 지극히 적기 때문에 정량분석은 참고수치로 머물렀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생명보험, 손해보험을 취급하는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기업의 경영실태를 파악해, 각사 전략과 시장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또, 보험회사와 유력한 독립보험대리점도 함께 취재해, 업계를 부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처:내점형 보험숍 시장에서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참가기업 등을 임의적으로 추출. 보완적으로 내점형 보험숍을 전개하고 있는 생명보험회사 등.
조사방법:개별 면접취재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5월

◆자료 포인트
• 시장 환경은 어려워지고 있지만 규모는 계속 확대. 2018년도에는 신계약 연납화보험료로 2,000억엔 이상, 연간 신규계약 건수가 211만건 정도로 예측.
• 내점형 보험숍은 중견 클래스 이하로 통폐합 진행되었지만 2,600점 이상으로 확대.
•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았지만 고객과의 접점 강화에 주력, 잠재 니즈도 발굴해 확대판매에 대응.
• 내점형 보험숍에서도 인슈어테크(InsurTech) 도입 시작.


◆게재 내용

제Ⅰ장 총론편

 1. 시장의 과정과 배경
 2. 내점형 보험숍의 위치설정
 3. 업계 동향
   (1) 시장동향
   (2) 법개정 이후의 과제
   (3) 환경 변화의 영향, 제공 상품군의 변화와 보험료 개정
     ①개황
     ②개별기업의 제휴보험회사 수
     ③법인용 생명보험의 동향
   (4) 경쟁 격화로 내점고객이 분산
     ①점포 수는 포화 상태인지, 중견 클래스 이하로 통폐합이 진행
     ②점포의 상태, 이벤트 유치 등으로 집객 효과 있음
  (5) 생명보험의 산하에서 생존을 건다
  (6) 신규참가와 기존점에서 인슈어테크의 활용이 시작
 4. 타업종 참가의 현상
   (1) 새로운 참가
   (2) 생명보험회사의 기존 자회사는 축소, 내점형 보험숍의 매수를 진행
   (3) Aflac의 전개
   (4) 내점형 보험숍용 상품개발·판매도 확대
   (5) 타업태에서도 참가
 5. FD선언의 상황과 KPI
   (1) 이용률이 높아지는 보험숍, 한층 높은 신용 향상이 필요
   (2) FD선언의 공표 상황
   (3) KPI의 사례
 6. 시장규모
   (1)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 동향
 7. 업계 구조
   (1) 참가기업
   (2) 내점형 보험숍의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8. 내점형 보험숍의 사업 전략
   (1) 사업 전략
   (2) 사업 전략의 과제와 대책, 차별화 대책, 향후
 9. 내점형 보험숍 외의 사업, 서비스의 대응
   (1) 개인에 대한 방문 업무
   (2) 법인용 보험에 대한 주력 상황
   (3) 보험판매 외의 상품, 서비스
10. 업계의 과제와 전망
   (1) 과제
   (2) 전망


제Ⅱ장 각론편

 1. 경영 실태
 2. 영업 전략
   (1) 신규 개척대책
   (2) 기존고객의 확보대책
   (3) 고객 편리성 향상을 위한 시책
     ①부가 서비스
     ②기타 서비스
     (다른 금융기관 및 타업종과의 얼라이언스, 내용, 도입의 배경 등)
   (4) 집객 방법의 과제와 대책, 향후의 방침
     ①과제
     ②대책과 향후의 방침
   (5) 생명보험회사의 내점 유치대책
 3. 상품 전략
   (1) 제안상품의 선정에 대하여
     ①선정 조건
     ②선정 플로우
     ③제안상품의 재검토 조건과 플로우, 최근 재검토 예
   (2) 상품선정/제안시스템의 도입 유무, 예정, 특색
     ①도입 시스템의 특징 등
     ②도입하지 않은 경우의 추천상품의 추출조건, 플로우
   (3) 생명보험의 히트상품, 고 점유율 회사·상품
   (4) 손해보험의 주력 방침, 판매 방침, 강화책, 손해보험의 히트 상품, 고점유율 회사·상품
   (5) 향후 주목상품
 4. 고객 획득실적
   (1) 보유계약금액와 계약 건수
   (2) 신규 게약금액과 계약 건수
   (3) 신계약 연납화보험료
   (4) 판매상품별 신계약 건수의 구성
 5. 고객동향과 속성
   (1) 현재 고객층과 타깃층
   (2) 생명보험회사의 타깃층
   (3) 신규고객 속성의 개황과 변화, 생명보험의 신규 계약건수의 구성
   (4) 고객의 내점목적, 계약동향, 니즈의 변화
   (5) 생명보험회사 고객의 내점목적, 계약동향, 니즈의 변화
   (6) 신규고객의 상담 내용
 6. 점포운영 전략
   (1)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전개
   (2)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점포 전개의 현상과 향후의 전개(지역 및 입지)
   (3) 점포 수 추이
   (4) FC(프랜차이즈) 지원책/프로그램, 지원 효과
   (5) 입지, 출점형태, 상권
   (6) 점포규모, 1점 당 인원 수
   (7) 점포 운영의 과제와 대책
   (8)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보험숍과의 협업책


제Ⅲ장 개표편

 1. HOKEN NO MADOGUCHI GROUP (주)
 2. (주)아이릭코포레이션
 3. (주) Seven Financial Service
 4. (주) Efu-Kei
 5. Aflac생명보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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