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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7000 / A4 108p/ 2018. 6. 25 / 정가: 100,000엔
서적: 100,000엔 / PDF: 100,000엔 / 서적PDF 세트: 130,000엔

대형 오토리스 기업이 소유하는 리스 차량을 신흥 애프터마켓 업자가 점두판매함으로써 개인용 오토리스는 급격히 확대. 유력 신규 참가기업의 참가경위·계약형태·기중 오퍼레이션·차량매각전략까지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은 긴 여명기를 벗어나 본격적인 성장기로 돌입했다. 최종 소비자에게 개인 오토리스라는 상품 카테고리가 세상에 널리 인지되는 계기가 된 것은 소비자에게 직접 오토리스 차량을 판매하는 다양한 업종의 소매기업 체인의 대두가 클 것이다. 그들은 오토리스라는 상품을 소비자 사이에서 더욱 친밀한 상품으로 하는 것에 성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이러한 제휴점 판매시장에 참가하는 복수 기업이 어떤 상품 패키지를 개발해 어떤 판로에서 판매하며, 또 리스업 후의 차량 매각의 프로세스 등, 시장을 구성하는 요소 하나하나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방법으로는 대형 전업 오토리스 각사와 그들과 제휴해 개인용 오토리스를 최종 사용자에 직접 판매하는 소매 체인 몇 회사를 직접 방문함으로써 상품공급의 구조를 분석하며, 또 일반소비자에 앙케트조사를 실시해 소비자측의 차량구입에 관한 트렌드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용 오토리스를 복안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장래 전망을 실시한다.
조사대상:
 【개인용 오토리스 취급 업자】
·전업 오토리스 회사/차량판매업자(메이커계 딜러/정비업자/주유소 등)
 【차량 구입자/개인용 오토리스 이용자】
·일반소비자
조사방법:직접 면담취재·전화·메일취재, 앙케트를 병용. 야노경제연구소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업계 단체·관공청 등 조사자료를 고찰
조사기간:2017년 10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 2017년 3월말 시점에서 개인용 오토리스 보유대수는 20.7만대. 전년대비 125로 급성장 시장으로.
• 자동차 보유대수는 얼마 되지 않아 한계점 도달, 전체의 이익 축소가 불가피한 지금, 고객 확보가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오토리스를 발판에 고객의 차량구입처가 됨으로써 그 후의 정비수요라는 열매 획득을 목표로 하는 업자가 잇따라 시장에 참가. 「상품개발력으로 가맹점 유치→FC점포수Up→규모의 경제를 무기로 리스회사와 유리한 제휴조건을 획득→상품력 Up→FC점포수Up→고객증가」로 B-B-B-C의 선순환 모델 구축이 성공의 열쇠.
·법인 오토리스 시장을 견인해 온 빅네임은 기존 법인 고객의 회사차 리스화의 진전과 함께 법인 시장에서 연율 3 정도의 안정된 성장을 향수한다. 한편, 신규 개인용 리스 시장의 급확대를 자사의 성장에 확보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와 직접 접점이 있는 자동차 판매업, 정비사업, 석유회사 등,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모든 업종과 협력함으로써 자사의 리스 차량 확대판매에 힘을 쏟는다.
·정비사업자는 정비 수요의, SS사업자는 가솔린 소비량의, 차량판매업자는 차량 판매대수의, 중고차 매입 사업자는 매입대수의 감소가 가까운 장래에 불가피한 상황에서 새로운 상재를 요구하고 있었다. 특히 신차판매라는 자동차 유통의 가장 초기단계를 확보하는 것이 유저 확보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는 인식이 널리 인식되어 최종 사용자와의 접점을 모색하고 있던 대형 리스 기업과 이점이 일치. B-B-B-C(대형 리스회사-FC본부-FC가맹점-최종 사용자)의 비즈니스모델이 정착하게 되었다.
• 소비자 행동에도 변화의 조짐. 잔존가치 보장형 할부 등 신용대출 상품의 보급으로 「자동차 본체가격에서 잔존가치를 차감한 금액을 지불해, 차량을 일정기한 내에서 이용한다」는 생각이 침투. 오토리스 성장의 토양을 만들었다. 또 셰어링 이코노미의 진전도 물건을 소유하지 않고 소비한다는 생각을 침투시켜, 오토리스의 순풍으로.
·소비자 3만명에게 차량구입에 관한 의식조사를 독자적으로 실시. 최신 차량구입×소비자 트렌드를 분석.

◆리서치 내용

제1장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제1절 신차판매/중고차판매에 관한 동향
   1-1. 신차 판매대수의 동향
   1-2. 중고차 등록대수의 추이
 제2절 자동차 보유에 관한 동향
   2-1. 자동차 보유대수의 동향
   2-2. 사용연수·차령의 추이
 제3절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
   3-1.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추이
   3-2. 지역별로 본 리스 차량 보유대수


제2장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

 제1절 차량판매업자의 차량판매방법
   1-1. 차량판매업자의 차량판매방법 현상
 제2절 개인용 오토리스의 경합상품 분석
   2-1. 개인용 오토리스의 경합상품
   2-2. 잔존가치 보장형 할부금융 이용자의 실태
 제3절 개인용 오토리스 이용자의 실태
   3-1. 개인용 오토리스의 이용 이유
   3-2. 개인용 오토리스를 이용하고 있는 차량의 이용 용도
   3-3. 개인용 오토리스의 계약 점포
   3-4. 개인용 리스의 계약 내용
   3-5. 계약기간만료 후의 리스차량의 취급 의향
   3-6. 향후 개인용 오토리스 이용의향
 제4절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현상
   4-1. 개인용 오토리스의 인지 상황


제3장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 참가기업의 현상분석

 제1절 개인용 오토리스의 시장 구조
   1-1. 전업 오토리스 회사의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 전략
   1-2.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구조·과정·상류
 제2절 참가기업의 주력 사업별·사업 환경
   2-1. 정비 시장
   2-2. 가솔린 소매업계
 제3절 주요 참가기업의 현상분석
   1. 제휴점 판매에 참가하는 주요 기업
     1-1. APPLE INTERNATIONAL(주)
     1-2. (주) CAR FRONTIER
     1-3. (주) Car bell
     1-4. (주) JOYCAL JAPAN
     1-5. Nile(주)
     1-6. (주) HOLIDAY
     1-7. 니시자동차상사(주)
   2. 개인용 오토리스 상품을 개발하는 주요 전업 오토리스 기업
     2-1. Orico Auto Leasing(주)
     2-2. 오릭스자동차(주)
     2-3. 스미토모미쓰이오토서비스(주)
     2-4. 일본카솔루션즈(주)


제4장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정량분석과 장래 전망

제1절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정량 분석
   1.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의 시장규모
     1-1. 보유대수 기준
     1-2. 판매대수 기준
제2절 개인용 오토리스 시장규모의 장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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