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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급식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9200 / A4 463p/ 2018. 06. 29 / 정가: 130,000엔
서적: 130,000엔 / PDF: 130,000엔 / 서적PDF 세트: 160,000엔


사업소 대면 급식은 도쿄도심을 제외하고 오피스 신축·이전은 일순했지만, 공장의 해외 이전의 경우 중국의 컨트리 리스크 및 ASEAN 제국의 인건비 상승에 의해 국내 회귀 추세이다. 1사업소당 섭취수도 늘고 있다.
도시락 급식은 소규모 사업소 및 공장이 수요의 중심이며, 종업원수의 감소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어 소폭 감소 추세이다. 한편 재택 고령자용 배식서비스 수요는 시장을 견인한 Watami의 하락을 제외하고, 생협 및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본격 참여에 의해 확대 추세이다. 두 시장의 경쟁으로 도시락 급식은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다.
병원 급식의 외부 위탁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이미 안정기이기 때문에 병원수 및 병상수 감소에 의해 시장은 계속 축소되고 있다. 또한 같은 메디컬 급식에서도 고령자시설 급식 등은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으며, 유료양로원을 중심으로 몇 안 되는 성장 분야이다.
학교 급식의 민간 위탁화는 견조하게 추이하고 있다. 실시율이 낮았던 중학교의 완전 급식화의 확대도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저출산화로 섭취자인 초·중학생수는 감소 추세이지만, 급식 섭취수는 늘고 있다. 유치원에서는 타원과의 차별화를 위해 도시락 지참에서 급식 실시로 전환하는 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문부과학성이 추진하는 『식생활 교육』도 이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어린이집은 정부 및 지자체가 대기아동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보육시설의 확충을 도모하고 있다. 원아수 증가에 의해 급식 수요는 견조한 상황이다.
고령자와 사업소용 급식이 시장을 견인한 결과, 2013년도에 전년대비 100.5, 4조 4,712억엔이었던 급식 시장은 2017년도에 동 101.6, 4조 7,219억엔으로 확대되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급식 시장(사업소 대면 급식, 도시락 급식〔고령자용 재택배식서비스 포함〕, 병원 급식, 고령자시설 급식 등 학교 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에서의 시장 현황과 방향성 및 참여 기업의 사업 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2022년의 급식 시장을 전망
조사대상시장:일본 국내의 급식 6개 시장(사업소 대면 급식, 도시락 급식(사업소 도시락 급식, 재택배식서비스), 병원 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학교 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조사대상기업:급식 서비스 기업 30사(상세는 목차 참조)
조사방법:직접대면조사와 전화를 이용한 간접조사, 각종 통계자료, 각종 협회·단체 자료의 수집, 분석
조사기간:2018년 4월~2018년 6월

◆자료 포인트
•2022년 급식 시장은 5조엔을 넘는다
•고령화와 건강지향이 급식 시장에 크게 영향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는 사업소 대면 급식
•사업소 도시락은 점심식사의 다양화로 소폭 감소
•재택배식으로 국가가 영양관리 가이드라인을 설치
•재택배식은 저온냉장에서 냉동으로 확대
•유료양로원이 고령자시설 급식을 견인
•고령자시설의 외부 위탁이 더욱 진행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주목 업계 동향

1. 변화하는 4조 7,000억엔의 급식 시장
2. 급식시설수의 증감 경향과 시장 배경
3. 다양화되는 급식 시장·기업(M&A, 해외 전개, 타업종 참여)
4. 일손부족으로 가공식품과 CK가 주목되다
5. 재검토가 필요한 산업급식과 메디컬 급식의 공적 부담
6. 주목되는 학교 급식, 유치원·어린이집 급식
7. 재택 고령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라인의 설치
8. 주목되는 배식서비스, 생협, 외식이 본격 참여
9. NST로 영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
10.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견조 추이
11. 새롭게 태어난 개호예방식의 개념
12. 코스트 절감에 공헌하는 식재료 조달 기업

제Ⅱ장 마켓의 현상 분석과 전망

1. 전체 시장(2013~2017년도)~고령자와 사업소용이 시장을 견인
   1) 급식의 총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전년대비 101.6, 4조 7,219억엔으로
   2) 급식의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경기회복으로 사업소 대면 급식이 신장
   3) 급식의 지역별 시장 구성비(2017년도)~간토지역이 32.9로 최대
   4) 급식 서비스 기업 점유율(2017년도)~상위 20사에서 23
   5) 급식 시장의 확대 요인과 저해 요인~다양하게 엇갈린 상황
   6) 향후의 시장 전망~산업구조와 인구 구성이 급식 시장에 영향
   7) 급식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5조엔을 넘는 시장으로
2. 사업소 대면 급식~시장은 회복, 전년대비 102.3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4)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도시락 급식~고령자용이 사업소용을 커버해 시장은 소폭 증가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도)
   4)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4. 병원 급식~병상수 감소 가운데 위탁률 상승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4)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5. 고령자시설 급식~시장규모는 견조 추이, 9,300억엔을 넘어서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4)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6. 학교 급식~민간 위탁이 둔화, 향후 수 년 안에 50 넘어설 전망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4)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7.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제도 변경과 신설증가로 어린이집이 주목을 받다
   1) 시장동향
   2)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4)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5) 향후의 시장 전망
   6)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제Ⅲ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1. 급식사업의 방침과 전개 패턴(사업 스킴)
2. 조리가공방법과 CK의 설치 상황
3. 메뉴 개발과 식재료 조달, 물류 대책
4. 영업 상황(영업체제, 주력 지역·유저)
5. 신선도 유지·안전관리 대책, 인재교육방법
6. 해외 전개(일본계 기업의 서포트, 해외법인 설립)
7. 향후의 시장 전략

제Ⅳ장 유력 급식서비스 기업의 개별 실태(30사)

아오모리코프푸즈
  ~CK/SK방식으로 생산성 향상, 식사수 증가를 위해 인재육성~

이치후지푸드서비스
  ~메디컬·실버, 어린이집 급식이 산업 급식을 커버~

이프스코헬스케어
  ~고령자시설 급식이 구성비를 높여 어린이집 급식이 신장~

우오쿠니총본사
   ~ASP를 적극 활용, 자연농원과도 복수 계약~

엠서비스
  ~건강경영지원과 함께 스포츠 선수의 영양 서포트에서 앞서나가다~

NEC라이벡스
  ~그룹 외 사업소와 함께 학교와 어린이집을 강화~

그린하우스
  ~사원의 건강증진을 추진, 수탁처에서도 건강 메뉴를 충실화~

시닥스푸드서비스
  ~토탈 아웃소싱의 수탁으로 그룹 시너지를 높이다∼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먹기 부드러운 도시락을 강화, 일손부족으로 ‘도쿠스케군(特助くん)’이 확대~

실버라이프
  ~제조부터 배달을 한번에 통관, 연계 강화로 기업 가치를 향상~

다마고야
   ~효율적인 매니지먼트로, 1식 450엔을 유지~

도요식품
   ~학교 급식 전문기업, 순풍을 받아 실적 확대~

도요식품푸드서비스
  ~사업 분할에 의해 주로 메디컬 급식, 어린이집 급식을 수탁~

나리코마엔터프라이즈
  CK식재료 활용, 고령자시설에 특화~

니치베이쿡
  ~창업 65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대응을 강화~

닛코쿠트러스트
  ~학교 급식과 어린이집 급식이 신장~

닛신의료식품
   ~ISO26000에 의한 기업 통치를 추진~

Nisso
   ~유료양로원,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이 호조, 지방 톱 기업으로서 도내에서 종합적인 전개~

일본제네랄푸드
  ~향후 50년을 대비해 신 본사로 이전, 연구개발설비 등 확충~

하베스트
  ~학교 급식이 신장, 학교 급식 전문기업을 설립~

Funs AP
  ~급식회사의 공동매입회사, 가맹사의 매출액 총계는 6,400억엔~ 

후지산업
   ~F/L코스트가 상승하는 가운데 고레벨의 인재를 육성~

베스트
  ~현지 밀착으로 급식사업을 종합 전개, 배식은 1일 800식~

밀케어
  ~수도권 중심으로 유치원·어린이집 급식이 견조~

메이큐
  ~고령자시설 급식과 학교 급식이 실적 견인~

메포스
  ~학교 급식, 어린이집 급식이 두 자릿수 성장~

유치원급식
   ~어린이집 5개소, 유치원 「인정 어린이원」13개소에서 원내 조리∼

LEOC
   ~커뮤니케이션 충실화, 정년연장 및 여러 가지 시책으로 이직률 저감~

레파스트
  ~다양한 인재 시책으로 고용의 안정화를 도모∼

와타미(배달 도시락 사업)
   ~배달 도시락 사업은 23만 3,000식/일∼

제Ⅴ장 전국 급식서비스 기업 명감(570사)

https://blog.naver.com/yanokorea/221311764783
130,000엔
2018-06-29
463
NO
이미지
컨텐츠
발행일
페이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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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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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8 아이웨어 브랜드 마켓(C60110400)
125,000엔
2018-08-29 461
4 Yano Report 2018년 8월 10ㆍ25일 합병호
연간 정기구독료: 80,0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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