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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식품산업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0300 / A4 722p/ 2018. 09. 26 / 정가: 130,000엔
서적: 130,000엔 / PDF: 130,000엔 / 서적PDF 세트: 160,000엔


식품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책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식품 메이커, 식품 도매업자, 식품 소매 사업자 및 외식산업 및 급식산업을 포함한 식품 시장에 관련되는 유력 기업, 관련 단체·부처.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 전화취재, 앙케트조사 등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8월

◆자료 포인트
ㆍ일본인의 식습관은 계속해서 끊임 없이 변화하고 있어, 가정간편식화, 소비 양극화 및 혼밥 니즈의 확대, 건강지향 고조 대응 등, 시장 환경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ㆍ기상 조건의 악화 및 환율 변동, 대두 및 유채, 밀 등의 곡물류를 비롯해, 수산자원 등의 식품 원재료 가격이 급등·상승하는 가운데, 원재료 조달 코스트의 흡수가 한계에 이른 식품 메이커 각사에서는 제품의 가격 개정 및 중량 재검토를 단행하고 있다.
ㆍ일본 식품 시장은 인구 감소 및 저출산 고령화에 의해 대폭적인 수요 신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차세대 수익원의 획득·육성을 목표로 하기 위해 해외 전개를 추진하는 식품 메이커의 움직임이 여전히 활발하다. ASEAN 제국에서는 생산거점뿐만 아니라 소비 마켓으로서 사업 확대의 움직임이 현저하다. 또한 이미 글로벌 전개를 실시하고 있는 해외 대형 식품 관련 기업을 매수해, 해외 전개를 가속화하는 움직임도 확대를 보이고 있다.
ㆍ최근 식품 업계의 주목 시장동향으로서 식품 메이커의 해외 진출 동향, 제품 가격 개정 상황, 소매업계의 동향, 식품의 통신판매·인터인터넷 슈퍼 등의 유통 채널 동향, 식품배달서비스의 동향, 대형 유통의 PB전략, 고령자 대응 식품 시장, 건강식품 시장 등을 게재.
ㆍ주요 식품 메이커, 식품 도매, 외식 기업, 급식 사업자의 대응을 상세하게 분석.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123사의 사업 전략, 상품 전략, 해외 전략을 수록.
ㆍ품목별 시장동향은 15개 분야·177개 가공 식품에 대해서 2013~2017년도 시장규모 추이 및 2017년도의 메이커 점유율, 2018~2020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 시장 개황, 주요 기업 동향, 상품 동향에 대해서 게재.
ㆍ식품산업을 부감할 수 있는 자료.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식품 시장의 개황

1. 시장 개황
  (1) 각 식품 산업별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
  (2) 식품 산업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8~2022년도)
  (3) 카테고리·품목별 시장동향 분석
    ①카테고리별 시장동향 분석
    ②품목별 시장동향 분석
  (4) 2016년도~2018년도 식품 업계의 토픽
    ①업계 재편·업무 제휴 동향
    1) 합병·통합·그룹사화
    2) 업무 제휴
    3) 타업종·신규사업 전개
    4) 해외 전개
    ②식품 메이커의 가격 개정 동향
    1) 2016년 4월~2018년 7월의 가격 개정 상황
    2) 제품 카테고리·품목별 가격 개정 동향
2. 식품 업계의 구조
  (1) 식품 관련 업계의 유통 구조
  (2) 식품 메이커의 실적 랭킹
  (3) 식품 도매업의 실적 랭킹
  (4) 식품 소매업의 실적 랭킹
    ①GMS·SM
    ②편의점(CVS)
    ③약국
    ④생협(생활협동조합)
3. 주목 시장동향
  (1) 식품 메이커의 ASEAN6·UAE·터키 진출 동향
  (2) 유통 소매 동향
    ①GMS·SM
    ②편의점(CVS)
    ③약국
    ④생협(생활협동조합)
  (3) 식품배달서비스의 동향
    ①식품배달서비스 시장의 개황
    ②인터넷 슈퍼 시장의 개황
    ③편의점 배달 시장의 개황
  (4) 프라이빗브랜드(PB)의 동향
  (5) 고령자 대응식 시장의 동향
    ①영양제 시장의 개황
    ②유동식 시장의 개황
    ③연하식 시장의 개황
    ④저작곤란자식 시장의 개황
  (6) 건강식품의 동향
    ①건강식품 시장의 개황
    ②유통별 시장 개황
    ③소재별 개황
    ④효과·효능별 개황
    ⑤향후의 시장규모 예측
  (7) 알레르기 대응 식품의 동향
    오사와재재팬, 오가타무라아키타코마치생산자협회, 오니시식품, 큐피, 다이이치야제빵
    도호쿠일본햄, 나가타니엔, 일본액세스, 하우스식품그룹본사

제Ⅱ장 식품 업계의 산업별 동향

1. 외식산업
  (1) 시장 개황
  (2) 업태별 시장 개황
    ①서양식 패스트푸드
    ②일본식 패스트푸드
    ③패밀리 레스토랑
    ④초밥, 회전초밥, 배달초밥
    ⑤선술집, 펍, 맥주 레스토랑
    ⑥디너 레스토랑
    ⑦중화 레스토랑, 라멘가게
    ⑧우동·소바가게
    ⑨카페
    ⑩불고기가게
    ⑪기타 전문점·일반식당 등
2. 급식산업
3. 가정간편식(반찬)산업

제Ⅲ장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주류
(2) 음료(음용 우유·유음료 포함)
(3) 유제품(음용 우유·유음료 제외)
(4) 식육가공품
(5) 수산가공품
(6) 농산가공품
(7) 빵·면류
(8) 소맥분류·가루제품(시판용)
(9) 조미료류
(10) 유지가공품
(11) 설탕·감미료류
(12) 냉동식품
(13) 인스턴트·레토르트 식품, 기타
(14) 과자류
(15) 건강식품

제Ⅳ장 품목별 시장동향

1. 주류
청주, 합성청주, 소주(갑류), 소주(을류), 맥주, 발포주, 신장르맥주, 저알코올음료, 과실주류, 위스키류, 브랜디류

2. 음료
인스턴트커피, 레귤러커피, 녹차(잎, TB), 보리차, 홍차(잎, TB), 일본차드링크, 코코아, 우롱차, 홍차드링크, 콜라음료, 기타 탄산음료, 천연과즙음료(100 과즙음료), 과즙첨가 청량음료, 커피드링크, 야채주스, 두유, 영양드링크, 스포츠기능성음료, 식초드링크, 미네랄워터, 음용 우유류, 기타 우유류, 유산균음료

3. 유제품
생크림, 버터, 치즈

4. 식육가공품
햄류, 소세지류, 베이컨(시판용), 돼지불고기(시판용), 축육통조림(시판용)

5. 수산가공품
어육 햄·소세지류, 어묵, 어묵꼬치, 튀김어묵, 풍미를 가미한 어묵, 훈제연어, 겨자명란젓, 가공김, 가다랑어포류, 건멸치(시판용), 다시마·다시마가공품, 미역(시판용), 김조림(병조림), 젓갈(병조림), 수산통조림(시판용·등푸른생선통조림), 참치·가다랑어통조림(시판용)

6. 농산가공품
절임, 낫토, 삶은콩·찐콩, 콩류(시판용), 콩가루(시판용), 참깨(시판용), 건표고버섯(시판용), 쌀가루(시판용), 냉동두부, 포장떡, 버섯(병조림), 야채통조림(시판용), 과일·디저트통조림, 잼, 땅콩크림·초콜릿크림(시판용)

7. 빵·면류
빵, 생면, 건면(시판용), 파스타류(시판용), 마카로니(시판용), 즉석면류(봉지형), 즉석면류(컵면), 생지(시판용)

8. 소맥분류·가루 제품
밀가루(시판용), 빵가루, 녹말가루(시판용), 튀김가루(시판용), 프리믹스용 가루(시판용), 가라아게용 튀김가루(시판용)

9. 조미료류
된장, 간장, 식염(시판용), 멘쓰유, 나베쓰유, 양념류(불고기양념, 스키야키양념 등), 소스류, 식초, 폰즈류, 혼미림, 발효조미료, 미림풍조미료, 드레싱류, 마요네즈류, 풍미조미료, 액체풍미조미료, 복합조미료, 콘소메·뷔용, 토마토가공품, 초밥 소, 중화요리 소, 분말향신료(시판용), 향신료(분말향신료 제외)

10. 유지 가공품
샐러드유·튀김유(시판용), 올리브오일(시판용), 참기름(시판용), 마가린류(시판용), 포션크림, 인스턴트·크림파우더

11. 설탕·감미료류
설탕, 시럽(시판용), 저칼로리 감미료, 물엿(시판용), 꿀(시판용), 디저트 소(시판용)
12. 냉동식품
냉동식품(시판용·업무용 포함), 냉동즉석밥(시판용), 냉동면류(시판용), 냉동피자·그라탱(시판용), 냉동수산물(시판용), 냉동농산물(시판용)

13. 인스턴트식품·레토르트식품, 기타
즉석된장국, 즉석국, 인스턴트·컵스프, 오차즈케, 후리가케, 인스턴트카레, 레토르트카레, 레토르트쌀밥·잡곡밥·죽, 무균포장쌀밥(세트쌀밥 제외), 전자레인지전용식품, 시리얼류

14. 과자류
초콜릿, 비스킷, 쌀과자, 콩과자, 스낵과자, 추잉껌, 캔디·캐러멜, 양과자류(유통계), 양과자류(제조소매계), 화과자류(유통계), 화과자류(제조소매계), 아이스크림·빙과 총 시장, 요구르트, 디저트류, 수입과자

15. 건강식품
녹즙, 아가리쿠스버섯, 강황, 굴진액, 칼슘, 키틴·키토산, 글루코사민, 클로렐라, 효소, 고려인삼, 코엔자임 Q10, 콜라겐, 식물섬유(다이어테리 파이버), 자라진액, DHA·EPA, 히알루론산, 비타민E·밀배아, 비타민C, 블루베리, 프로테인, 프로폴리스, 멀티비타민, 로얄젤리

제Ⅴ장 주요 기업의 동향(기업개표편)

【메이커편】
아사히그룹홀딩스 외

【도매상편】
이토추식품, 고쿠분그룹본사, 일본액세스, 미쓰비시식품

【외식기업편】
이치반야 외

【급식기업】
엠서비스, 그린하우스, 닛신의료식품, 메포스, LEOC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서(02-735-2280)으로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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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00엔
2018-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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