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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09800 / A4 701 / 2018. 11. 21 /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엔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각 분야의 상황을 철저하게 망라해 현황과 전망을 분석하고, 「X비즈니스 엔진」에 의한 독자적인 해설(6분야/애니메이션, 만화, 동인지, 철도모형, 프로레슬링, 온라인게임)을 실시.
오타쿠 관련 사업자의 실적 동향 및 사업 전략 게재.
오타쿠 분야별로 각 오타쿠의 소비행동 및 생활습관 등을 분석.

◆조사요강
조사대상:야노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쿨재팬/오타쿠 콘텐츠」에 관련되는 약 130개 사업자 및 업계 단체. 「쿨재팬/오타쿠 콘텐츠」를 「애니메이션」, 「만화」,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게임」, 「보컬로이드」, 「밀리터리」
조사방법:사업자 대상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조사, 폐사 독자적인 자료 등을 이용해 조사
조사기간:2018년 5월~2018년 10월

◆자료 포인트
틈새산업을 철저 망라【해설 시장 분야】
애니메이션, 만화(전자코믹 포함), 라이트노벨, 동인지, 프라모델, 피규어, 인형, 철도모형, 아이돌, 프로레슬링, 코스프레 의상, 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온라인게임, 보컬로이드, 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조사결과의 포인트)

1. 분야별 시장규모의 추이
   <표>오타쿠: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 분야별 동향 요약
   <표>오타쿠 시장· 각 분야의 동향 요약
3. 일본의 「오타쿠」의 수
   ·일본의 「오타쿠」 수는 1,866만명
   ·일본의 오타쿠 남녀비율은 약 6:4로 추계
   ·20대~30대가 볼륨 존
   ·미혼자로 현재 연인이 없는 사람이 절반 이상
   ·세대 수입은 「300~500만엔 미만」이 가장 많음
   ·「오타쿠」 경력은 평균 16년으로 전년도보다 2년 길어짐
   ·연간 소비금액은 「1만~5만엔 미만」이 볼륨 존
   ·1일 인터넷 이용 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음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YouTube」
   ·자주 이용하는 SNS는 「Twitter」와 「LINE」
   ·정보 수집원은 「메이커 등의 공식 HP」가 메인
  ·오타쿠 쪽이 「陰キャ(어두운 성격)」 「야행성」 「2차원을 좋아하는 사람」
4. 「오타쿠」의 분야별 추정 인원수와 1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의 추계
   ·분야별 연간 소비금액 톱은 5년 연속 「아이돌」시장

제2장 각론(분야별 시장 해설)

1. 애니메이션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시장규모≫
   <그림>애니메이션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 애니플렉스/도에이애니메이션/IG포토/
   교토애니메이션/드완고/AT·X/애니메이트
   ≪트렌드, 토픽≫
   ·사이버 에이전트가 애니메이션 제작 사업에 신규 참여
2. 만화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청년용 코믹잡지(주간지)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
   ≪시장규모≫
   <표/그림>만화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 슈에이샤/고단샤/쇼갓칸/KADOKAWA
3. 라이트노벨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라이트노벨 시장규모
   ≪주요 사업자의 동향≫
   KADOKAWA/이치진샤/고단샤/슈에이샤/쇼갓칸/후타바샤
4. 동인지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동인 이벤트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
   ≪시장규모≫
   <표/그림>동인지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 코미켓/ 도라노아나/ 에이시스
5. 프라모델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프라모델 시장규모 추이/<그림>프라모델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
   ≪주요 사업자 동향≫ BANDAI SPIRITS/타미야/
   고토부키야/아오시마문화교재사/하세가와
   ≪트렌드, 토픽≫
   ·신회사 「BANDAI SPIRITS」가 시동
   ·「건프라」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지만,
    「프레임 암즈 걸」의 인기가 계속
   ·프라모델의 신브랜드 「ACKS」를 투입
6. 피규어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 구조≫
   <그림>피규어 업계의 현상분석과 장래 예측
   ≪시장규모≫
   <그림>피규어 시장규모 추이/<그림>피규어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
   ≪주요 사업자 동향≫ 굿스마일컴퍼니/
   BANDAI SPIRITS/고토부키야/가이요도/
   큐즈Q/후류
   ≪트렌드, 토픽≫
   ·인기 캐릭터를 분석해, 확실히 팔리는 상품을 내는 시대에
   ·「FGO」가 인기, 각 사에서 동일 작품의 피규어를 전개
   <표>「알토리아 팬드래곤」의 피규어를
   Amazon에서 검색해 히트한 기업
   ·미소녀(걸계) 액션 피규어가 인기, 1/12 스케일도 호조
   ·해외 수요는 계속해 확대 추세
7. 인형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인형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아존인터내셔널/복스/다카라토미/
   마텔·인터내셔널/그루브/도쿄돌
   ≪트렌드, 토픽≫
   ·1/12 스케일 인형은 피규어 및 걸계 프라모와 경쟁
   ·“총기”등, 지금까지 없었던 액세서리가 증가
   ·유저 경향상 남녀비율에 대한 의미가 사라져,
   상품 전략이 어려워지고 있다
8. 철도모형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
   ≪시장 구조≫
   <표>차량 사이즈의 개요와 시장점유율/
   <표>주된 철도모형 브랜드와 차량 사이즈
   ≪철도모형 브랜드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
   ≪시장규모≫
   <그림>철도모형 시장규모 추이/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 유닛 등을 포함)/
   <그림>철도모형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디오라마, 동력 유닛 등을 제외)
   ≪주요 사업자 동향≫토미텍(TOMIX, 디오라마 컬렉션)/
   KATO/마이크로에이스/GM
   ≪트렌드, 토픽≫
   <그림>철도 업계 토픽(2017~2018년도)
9. 아이돌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아이돌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주)쟈니즈사무소/(주)AKS
   (주)업프런트프로모션
   ≪트렌드, 토픽≫
   ·SHOWROOM를 활용한 이벤트를 개최
   ·다키자와 히데아키 연예계 은퇴
10. 프로레슬링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프로레슬링 단체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
   ≪시장규모≫
   ·프로레슬링 인기 계속에 의해 2017년도도 시장이 성장
   <그림>프로레슬링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 동향≫신일본프로레슬링/
   올재팬프로레슬링링(전일본프로레슬링)/
   요쓰바공예(대일본프로레슬링)/ DDT프로레슬링/
   네오플러스(아이스리본)/
   ZABUN(프로레슬링WAVE/OSAKA 여자프로레슬링)/스타덤
11. 코스프레 의상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코스프레 의상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코스파/클리어돌/기타
   ≪트렌드, 토픽≫
   ·16번째를 맞이한 「세계 코스프레 서밋」
   ·「코미케 탈의실 등록수 추이」2015년을 피크로 감소 경향 계속
   <그림>코미케 탈의실 등록수 추이
12.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그림>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네오디라이트인터내셔널/인피니아/
   나즈앤긱스(미아그룹)/라이트크리에이트
   ≪트렌드, 토픽≫
   ·「@~카페」외국인 관광객만 6만명이 입장
13. 온라인(휴대전화용)게임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스마트폰 게임의 비교 by 「X비즈니스 엔진」≫
   ≪시장규모≫
   <그림>스마트폰 게임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D·N·A/GREE
14. 보컬로이드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규모≫
   <표/그림>보컬로이드 시장규모 추이
   ≪주요 사업자의 동향≫야마하/크리프톤퓨처미디어/
   인터넷/AHS
   ≪트렌드·토픽≫
   ·음악CD는 컴필레이션 앨범이 주류, 곡조는 J-POP 치중
   ·라이브에서는 최신 기술을 구사해 가상 싱어를 입체화
15. 밀리터리(토이건, 서바이벌게임) 시장
   ≪정의≫/≪손님층≫/≪객단가≫/≪시장 구조≫
   ≪시장 구조≫
   <표>서바이벌게임 필드 종류별 집계 결과(2018)
   ≪시장규모≫
   <그림>밀리터리(토이건·서바이벌게임) 시장규모 추이/
   <그림>토이건 시장 참여 사업자 점유율
   ≪주요 사업자의 동향≫
   토이건 메이커:도쿄마루이/마루젠/KSC
   서바이벌필드:아카쓰키라이브엔터테인먼트
   (구ASOBIBA)/에지이노베이션
   ≪트렌드, 토픽≫
   ·인터넷 직판의 움직임 활발화,
   점포는 상품에 접할 수 있는 “터치&트라이” 장소로
   ·APS컵과 일본스포츠에어건협회, 도쿄올림픽에 맞추어 붐이 도래할 것인가

제3장 유력 사업자의 실태(케이스스터디)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IG포토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영화, 텔레비전, DVD 등으로 애니메이션 제작 사업을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5월기는 당초 예상 실적을 밑돌았지만, 증수 감익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애니메이션, 코믹 2개의 콘텐츠를 창출하기 위해
   독자적인 체제 만들기를 구축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만화 Web 서비스 「망가도어」스타트/
   ·「WIT 이바라키 스튜디오」를 개설

(주)애니플렉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한 영상작품의 기획·제작·판매
   2. 실적 개황
   ·매출, 이익 모두 배증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Live2D」와 업무 자본 제휴해, 새로운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의 제작을 시동/
   ·신 회사 설립에 의해 특성을 살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운영에 대응/
   ·리볼브사와 업무 자본 제휴에 의해 IP를 활용한
   상품화 비즈니스의 확대를 목표로 한다

(주)애니메이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애니메이션·코믹·게임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 일본 최대 규모의
   종합 판매 체인
   2. 실적 개황
   ·2017년 10월기는 증수 증익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해외용 사이트 「Animate international」를 오픈/
   ·「애니메이트 걸즈 페스티벌」 개최/
   ·서비스 메뉴 확충에 노력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쿄타워에 관광객용 숍을 개점/
   ·세븐은행 ATM을 일부 애니메이트 점포에 설치

(주)AT·X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애니메이션 시어터 X(AT-X)」를 운영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 매출액은 과거 최고를 기록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지상파 애니메이션의 프로듀스를 전개/
   ·애니메이션·성우 정보 프로그램 「Club AT-X」를 자체 제작/
   ·「시청연령제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제공해 차별화를 도모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애니메이션 시어터 X(AT-X)」개국 20주년 이벤트를 개최

(주)교토애니메이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교토를 거점으로서 TV, 극장, OVA용 애니메이션을 제작/
   ·라이트노벨의 문고 라벨 「KA에스마 문고」 및 직영점 사업 등 폭넓게 전개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모든 제작 공정을 자사에서 완결/
   ·프로양성스쿨을 운영해 애니메이션 제작의 프로를 육성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교토애니메이션 대상」대상작이 애니메이션화/
   ·팬 감사 이벤트 개최

(주)드완고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인터넷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는 대폭적인 감수 감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 신 버젼 「niconico( 「쿠」)」의 제공을 개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니코니코 초회의 2018」의 방문자수가 과거 최고를 기록/
   ·VR사업 신회사 (주)버추얼캐스트를 설립

도에이애니메이션(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판매, 판권 사업 등을 전개
   2. 실적 개황
   ·매출액, 이익 모두 과거 최고를 갱신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포트폴리오(지역×작품×비즈니스) 전략에 근거한
   다양한 기획 작품의 준비/
   ·새로운 거래처의 확대 및 사업 개발에 의한 신규 2차 이용의 개척/
   ·적절한 제작 원가 관리를 위한 대응/
   ·시장 환경을 파악해 새로운 비즈니스 스킴을 추진하기 위한 체제를 구축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도에이애니메이션 박물관」을 오픈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KADOKAWA (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KADOKAWA와 드완고의 시너지를 살린 종합 미디어 기업을 목표로 한다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의 실적은 증수 감익, 주요 3부문 모두 감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디지털 인쇄기 도입에 의해 반품률 개선에 노력한다/
   ·외부 전자서적스토어와 협조한 캠페인을 실시

(주)고단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주간소년매거진」을 비롯한 인기 코믹잡지 및 코믹스를 전개
   2. 실적 개황
   ·2017년 11월기 실적은 2년 연속 증수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타깃별로 사업국을 편성/
   ·자사 애플리케이션 「코믹 DAYS」 서비스를 개시

(주)슈에이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주간소년점프」를 비롯한 인기 코믹잡지 및 코믹스를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5월기의 실적은 감수 감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재팬만화얼라이언스」를 설립해 방콕에 진출/
   ·애니메이션 송신 서비스 회사를 통해서 시장 활성화에 공헌/
   ·타사와의 제휴에 의한 사업 기회의 창출을 계속

(주)쇼갓칸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로코로 코믹」을 중심으로 아동 분야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휘
   2. 실적 개황
   ·2018년 2월기 총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코믹은 플러스 성장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전자서적의 충실화/싱가포르에 「쇼갓칸 아시아」를 설립해 아시아 전개를 강화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주)에이시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동인지 다운로드 판매 사업을 전개/·무단전재사이트 유용 대책을 실시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도 2자리수 성장을 계속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콘텐츠 심사 및 무단전재 대책/·인터넷 광고 출고를 확대/
   ·해외 전개에 주력

(유)코미켓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세계 최대급 동인지 즉석 판매회 「코믹 마켓」을 운영
   2. 실적 개황
   ·2018년 1월기의 매출액은 소폭 증가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기업 출전이 확대, 2017년 여름 코미켓에는 교토부 세이카쵸가 지자체 단체로서 첫 출전/
   ·「코스플레이어」 탈의실 등록수는 10년 간 배증/
   ·「코믹 마켓 카탈로그」Web판으로 편리성 향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20년 올림픽 개최에 의해 규모 축소가 불가피

(주)토라노아나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믹 토라노아나」를 전국 27점포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6월기는 히트 콘텐츠의 순풍을 받지 못하고 2기 연속 수입 감소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물류센터에 신 라인을 추가, 작업의 기계화 및 생력화를 도모한다/
   ·2018년 7월에 「토라노아나 오스점」을 오픈/·통신판매 사이트의 편리성 향상에 노력한다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아오시마문화교재사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 등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케일 프라모델을 중심으로 하비 분야를 폭넓게 전개
   2. 실적 개황
   ·2017년 12월기는 캐릭터 관련의 침체에 의해 대폭 수입 감소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간략 키트 「더 스냅 키트」를 투입해, 프라모델 인구 확대에 공헌/
   ·Web에서의 광고 활동을 강화, 실제 이벤트에서도 방문을 촉진하는 홍보를 실행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프라모델의 신 브랜드 「ACKS」를 투입/·일본에서의 생산 활동을 서서히 늘린다

(주)타미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 등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케일 프라모델, RC모델, 미니 사륜구동 등을 전개하는 종합 하비 메이커
   2. 실적 개황
   ·RC모델은 초심자를 확보해 성장, 미니 사륜구동은 붐에서 정착화가 진행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RC스쿨」의 개최 및 인바운드 수요 획득에 의해,
   신규 유저의 저변 확대에 노력한다/
   ·「타미야로봇스쿨」의 운영을 개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타니타와 미니 사륜구동을 모티프로 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개발

(주)하세가와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 등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비행기 모델을 중심으로 한 노포 종합 모형 메이커/
   ·캐릭터 모델에서는 오리지널 로봇 「메카트로 위고」가 인기/
   ·철도모형 「MODEMO」를 전개
   2. 실적 개황
   ·비행기 모델의 침체가 크게 감수, 재고 조정에 의해 증수를 유지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카 모델을 강화/
   ·이노베이션을 슬로건으로서 과거에 얽매이지 않은 기획 개발에 주력

(주)BANDAI SPIRITS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 등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일본 최대의 히트 프라모델 「건프라」를 세계를 향해 전개/
   ·그 외 캐릭터 프라모델 등의 전개
   2. 실적 개황
   ·일본 「건프라」는 신작 애니메이션의 방송과 연동해 안정적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신 회사 「BANDAI SPIRITS」가 시동/
   ·건프라 개발 생산거점 「반다이 하비 센터」/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 해외 전개를 추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 신 프로젝트 「Figure-riseLABO」를 전개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주)가이요도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높은 기술을 가진 조형 집단으로서 피규어 및 캡슐완구 등을 제작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는 증수 증익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과거의 작품을 디지털 조형으로 재제품화/
   ·「소프비 토이박스」브랜드를 새로운 기둥으로 육성/
   ·조형의 제전 「원더 페스티벌」을 연 2회 개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원더 페스티벌 2019 상하이」를 개최

(유)큐즈Q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피규어 사업 10년의 노포 메이커
   2. 실적 개황
   ·핵심 애니메이션 팬층에 인기 캐릭터를 피규어화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도매상에 대한 도매판매와 소매점에 대한 직접판매가 메인, 타사 EC에서도 전개/
   ·피규어 기획은 담당자의 센스와 인기 동향 체크부터/
   ·프로모션은 Web 및 SNS 발신 외 아키하바라의 점포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공장 수준은 확실히 향상되고 있지만
   고품질 제조 대응의 공장은 적다/
   ·애니메이션 등의 라이트팬층의 증가에 맞추어
   피규어도 라이트층 팬이 증가/
   ·피규어의 조형 로직은 각 사에서 이미 완성,
   즐길 수 있는 피규어 기획이 필요

(주)굿스마일컴퍼니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누계 판매 약 1,000만개의 「넨도로이도」가 주력/
   ·「넨도로이도」는 브랜드 오픈화로 라이선스 생산이 가능/
   ·「넨도로이도」이외의 스케일 피규어 및 피규어 이외의 아이템도 다수/
   ·2016년 12월에 스마트폰게임 「그랜드 서머너즈」를 출시/
   ·스포츠 사업도 호조,
   모터스포츠의 「GT300」에서는 2017년 시리즈 챔피언
   2. 실적 개황
   ·2017년 9월기는 증수, 2018년 9월기 매출액도 견조하게 추이/
   ·수주 생산 메인이 대부분, 점포보다 인터넷 판매 쪽이 높은가/
   ·2018년 9월기에 발표한 남성·여성 캐릭터 비율이 거의 동수(넨도로이도)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 신 기축 개발 착수인가, 프라모델, 캡슐완구, 인형 상품을 발표/
   ·“1분의 1 스케일” 및 “TENGA”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폭넓은 기획의 폭이 두드러진다/
   ·10년 이상 계속되는 메이커의 인재와 노하우를 활용해 다양한 브랜드 전개/
   ·「IP창출」이 키워드, 주체적으로 콘텐츠 개발에 관련함으로써 사업을 확대하는가/
   ·제작 현장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시, 원형사의 인재육성에도 주력/
   ·국내 공장에서 생산기술·생산 효율 개선을 추진/·해외는 계속해 아시아권이 중심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FGO 피규어 갤러리에 각 사가 모여 콘텐츠의 강점을 재확인/
   ·2018년에 상하이에 진출, 국가·지역별 인기 캐릭터를 피규어화

(주)고토부키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등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프레임 암즈」시리즈를 전개하는 프라모델 사업/
   ·「큐폿슈」 「ARTFX」 등 다양한 브랜드를 전개하는 피규어 사업/
   ·도쿄·오사카에 직영점 3점포를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6월기는 프라모델 사업이 계속해 호조로 피규어 사업 매출을 상회/
   · 신 시리즈의 걸계 프라모델 「메가미디바이스」가 호조/
   ·해외(도매판매)는 피규어 사업에서 크게 하락했지만 프라모델 사업이 건투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노는 방법을 제안하는 전용 사이트 개설, 유저와 함께 콘텐츠를 활발화/
   ·국내외에서의 이벤트·홍보 활동 실시, 다양한 발신 매체를 이용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걸계 프라모델의 등장으로 기존 유저의 쟁탈 상태, 신규 개척이 필요/
   ·프라모델은 걸계를 중심, 피규어는 해외 콘텐츠도 시야에

후류(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피규어 사업은 「세계관 비즈니스」에서 「F:NEX」 브랜드를 전개/
   ·고단가 피규어는 어뮤즈멘트계(풍속영업 등에 관한 법률 관련)에서는 전개하지 못하고,
   새롭게 사업화/
   2. 실적 개황
   ·2017년 4월에 고품질 하비 브랜드 「F:NEX」를 시작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Web 마케팅의 강점을 살려 상품 니즈를 잡는다/
   ·해외 전개는 아직 주력이 아니고, 중국 본토와 북미에서 도매 경유 전개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초년도는 생산이 따라 잡지 못했기 때문에 자원 확충이 급선무/
   ·시장은 이미 점유율 쟁탈전 상황, 마케팅의 강점을 살려 업계에서 점유율 확보를 노린다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아존인터내셔널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카프 등의 염색형 제판에서 시작된 가나가와현의 인형 메이커/
   ·월간 인형 의상 제조는 60SKU 이상, 1SKU도 수백~수천 단위
   2. 실적 개황
   ·오리지널 인형 판매가 60 정도로 캐릭터 인형보다 높다/
   ·발매로부터 10년 이상의 「엣쿠스☆큐토」시리즈가 견조, 연간 1만체 페이스/
   ·인형 판매는 점포 판매가 강세, 해외 판매는 전체의 2정도/
   ·충실히 재현할 수 있게 된 판권물의 캐릭터 인형도 호조인가/
   ·오리지널 남성 캐릭터 인형 「피코남자」시리즈를 출시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어셈블리는 본사 병설 공장에서 모두 실시/
   ·사람 의복과 같은 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이 동사 인형의 콘셉트
   ·원래 1/6 스케일로 전개, 임팩트 추구로 1/3, 소형 수요로 1/12를 전개
   ·세계관이 다른 시리즈를 전개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모션 수가 많다
   ·“스포츠 레이스”와 “연극”에 IP를 이용해 판매촉진 및 컬래버레이션을 노린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유저 경향으로 남녀비율에 대한 의미가 사라져, 상품 전략이 어려워지고 있다/
   ·향후는 해외 전개를 강화/
   ·인형은 정보의 확대방향으로 다양한 콘텐츠에 대응할 수 있다
   ·IoT에 관련된 상품개발에 흥미

(주)도쿄돌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전신 기업을 포함하면, 2002년부터 “심리스 돌”을 전개/
   ·러브돌 유저의 이용 방법을 분석해,
   등신대가 아닌 “60cm의 애완용 돌”을 개발
   2. 실적 개황
   ·1/12의 피규어 사이즈의 소체가 인기/
   ·「레진아이」인기, 핸드메이드의 장점을 살려 돌 「치사탄」에 첫 채용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본사 공방에서의 생산, 연간 최대 생산수는 약 200~300체/
   ·오리지널 외 판권물의 캐릭터 인형도 제작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중국은 「본 뜨기」로 위조품이 등장해 철퇴,
   향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이지만 신중 노선/
   ·3만엔 대형 돌은 예산 사정에 의해 팔리지 않고 “동경의 대상”이 되어,
   소형소체 니즈가 높아진다/
   ·돌의 새로운 즐기는 방법 “콘텐츠 돌”을 제안/
   ·돌은 「판매」뿐만이 아니라, 「서포트」로 모네티이즈하는 시대에/
   ·여러 가지 세계관 및 스토리가 탄생해 아이템도 풍부
   다른 하비와의 친화성도 기대

(주)복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주력 인형 「슈퍼 달러 요금」과「드르피드림」을 전개/
   ·인형 이외에도 피규어, 프라모델, 철도모형 등,
   다양한 하비 분야에 참여/
   ·그룹 내에서의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해 퀄리티를 유지/
   ·직영 소매점의 「쇼룸」을 통해서 인형 판매/
   2. 실적 개황
   ·2017년 9월기는 단골팬이 뒷받침하여 매출을 유지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동사 독자적인 서플라이 체인이 강점/
   ·그룹 내에서의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해 퀄리티를 유지/
   ·SNS를 활용해 팬 확대 및 교류를 도모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해외 전매인의 사재기가 문제화/
   ·돌즈파티를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기회로/
   ·아키하바라에 최대급의 인형숍 개설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관수금속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국내 철도모형 매출 구성비】/【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N게이지 철도모형의 선구자로서 「KATO」브랜드를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5월기 매출액은 2자리수 성장을 전망한다
   3. 사업체제, 사업 전략
   ·2017년도는 크루즈 트레인 「사계섬」의 개발·제품화에 주력/
   ·「스타터 세트」의 패키지 변경/·테이블 상에서 즐기는 HO게이지를 제안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8년 5월기 주요 신제품 일람

(주)토미텍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TOMIX 매출 구성비】/
  【디오라마 컬렉션 매출 구성비】/【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TOMIX」 「디오라마 컬렉션」으로 철도모형 사업을 전개
   2. 실적 개황
   ·노는 방법의 추구에 따른 제품 개발에 주력해 증수에 공헌
   3. 사업체제, 사업 전략
   ·신 제어시스템 「TNOS」의 판매를 강화/
   ·지역과 제휴한 대응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8년 3월기 주요 신제품 일람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업프런트프로모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헬로!프로젝트」출신의 아이돌이 많이 소속/
   ·「헬로!프로젝트」그룹의 개요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오디션에서는 음악성 뿐만이 아닌 다양한 인재를 발굴/
   ·연수기관에서 차세대 스타를 육성
   ·예의 바른 탤런트와 인정이 많은 경영/
   ·타업종과 적극적으로 컬래버레이션 해, 사용 내용의 확대를 도모한다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다른 아이돌과의 차별화가 그룹 계속의 핵심

(주)AKS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AKB그룹의 운영관리회사로서 국내외 활동을 확대/·AKB48그룹의 개요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만나러 가는 아이돌」을 콘셉트로 팬 확보를 도모한다/
   ·「지방」 「해외」 「스핀아웃」 「솔로」 등 활동 범위를 확대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2018년의 총선거는 과거 최저 시청률을 기록/
   ·SHOWROOM를 활용한 이벤트를 개최

(주)쟈니즈사무소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남성 아이돌의 프로듀스, 매니지먼트, 육성 업무/
   ·쟈니즈그룹의 개요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 각 아이돌의 개성을 살린 포지셔닝 전략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타키자와 히데아키의 연예계 은퇴

(주)홀리프로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경영 건전화를 도모해 현재에 이른 대형 예능 프로덕션/·사업 구성 개요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는 대폭적인 증수에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기획 개발부터 제작·완성까지 자사에서 실시하는 체제/
   ·40년이 넘는 「홀리프로 탤런트 스카우트 캐러밴」 개최/
   ·HORIPRO MEN’S STAR AUDITION~미래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연급 신진 여배우의 보고/·해외 진출, Web 전략에도 주력

(주)와타나베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많은 탤런트를 거느린 예능 프로덕션의 노포/·남성 아이돌 유닛의 전개
   2. 실적 개황
   ·실적은 최근 몇 년 안정적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스쿨과 오디션 양면에서 신인 발굴을 강화/
   ·독자적인 예능 비즈니스, 아티스트 스타일을 확립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웃음·버라이어티 부문 호조, 한편으로 문화인 확보에도 노력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주)ZABUN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여자프로레슬링 단체 「프로레슬링WAVE」 「OSAKA여자프로레슬링」의 운영/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전달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는 집객수 감소에 의해 감수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설립 10주년 기념 이벤트를 개최/
   ·인터넷과 아날로그 쌍방에서의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

신일본프로레슬링(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부문별 매출액 추이】/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프로레슬링 메이저 단체 「신일본프로레슬링」을 운영
   2. 실적 개황
   ·관객 동원수 증가에 의해 대폭 증수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신인 선수의 발굴·육성, 본사스탭의 서포트에 주력/
   ·선수를 활용한 프로모션을 추진
   ·신규 팬층의 확보를 위해 영어권 어프로치를 강화

(유)네오플러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여자프로레슬링 단체 「아이스리본」 운영/·「렛슬무투관」 운영
   2. 실적 개황
   ·최근 몇 년은 단년 흑자를 계속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정식 선수만으로 구성된 프로레슬링 흥행을 개최/
   ·신 대회 브랜드 「P’s Party」를 개양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주)클리어돌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파티 코스튬·파티 상품의 토탈 프로듀스 기업을 목표로 한다/
   ·주요 브랜드
   2. 실적 개황
   ·2017년 12월기는 감수로 전환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신작 투입 및 이미지 캐릭터의 기용으로 활성화를 도모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일본에서 세계 ”유일의” 엔터테인먼트를 발신

(주)코스파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코스프레 의상 외 캐릭터 어패럴·상품의 기획·개발도 취급/
   ·의상·상품 등을 4브랜드로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는 기존의 인기 상품이 안정적으로 추이해 증수에 기여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그룹 전체에서 감동적이라고 평가되는 커뮤니케이션 장소와 툴을 제공/
   ·다양한 점포 전개와 매장 프로모션에 주력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고품질 상품을 중심으로 리즈너블 라인까지 다양한 다양한 상품을 자랑한다/
   ·이벤트의 주최·출전을 통해서 팬층의 확대를 노린다

12. 메이드·코스프레 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인피니아(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메이드카페의 유명점포 「@~cafe」를 전개/·외국인 관광객만 6만명이 입장
   2. 실적 개황
   ·최근 3년간 매출액 150 증가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모회사 (주)스페이스샤워네트워크와의 제휴에 의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
   ·적극적인 미디어에 노출 및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고객층 확대를 도모한다/
   ·독자적인 메이드 육성, 관리를 실시한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카페×마이 멜로디 컬래버레이션 카페」개최

(주)나즈앤긱스(미아그룹)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미아카페」를 메인으로 메이드 관련 비즈니스를 전개/· 각 사업의 개요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인재의 능력에 적절한 점포 개발 및 이벤트 파견을 실시한다/
   ·메이드 카페를 활용한 이벤트의 원스톱 제안을 실시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업계 전체의 이미지 향상에 배려

(주)네오딜라이트인터내셔널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전세계에 17점포 전개·재적 메이드수 약 500명의 No.1 메이드카페
   2. 실적 개황
   ·신규 고객층을 확보해, 전년도 수준의 매출을 유지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메뉴 개발을 강화/
   ·입지를 살린 점포 운영 전략을 추진, 비오타쿠층이 많은 입지에도 적극적으로 출점/
   ·「메이드」엔터테인먼트에서 「라이브」엔터테인먼트로의 확대/
   ·AKB48와 유사한 전략/
   ·스탭이 주체적이 된 점포 운영/·스탭이 근무하기 쉬운 환경을 정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메이드카페 운영만으로 연간매출 30억엔을 목표로 한다

(주)라이트크리에이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서브컬쳐 및 오타쿠 문화를 테마로 한 코스프레, 콘셉트 카페를 전개/
   ·동인 작가를 대상으로 한 카페사업 및 헤어살롱 운영을 전개
   2. 실적 개황
   ·2018년 2월기는 매출액 횡보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시대에 맞춘 신 업종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
   ·점포 경영의 노하우를 활용해 컨설턴트업 등 사업내용을 확대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주)
   【기업 개요】/【실적 개요】/【온라인게임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스마트폰게임 「퍼즐앤드래곤」을 중심으로 각종 온라인게임을 전개
   2. 실적 개황
   ·「퍼즐앤드래곤」의 매출 감소 등에 의해 2017년 12월기는 감수 감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MAU의 유지·확대를 중시/·게임 제공 후도 유저가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계속/
   ·글로벌화 추진

GREE(주)
   【기업 개요】/【실적 개요】/【온라인게임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SNS서비스 「GREE」의 운영 및 스마트폰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운영
   2. 실적 개황
   ·모바일게임의 공헌 등에 의해 6기만에 증수 증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그룹 관련 회사와의 제휴 및 외부기업과 제휴한 게임 개발/
   ·영업 방침과 프로모션 활동/·해외 전개는 국내 개발 모델에 주력

(주)D·N·A
   【기업 개요】/【실적 개요】/【온라인게임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SNS를 이용한 소셜게임 플랫폼 「Mobage」의 운영·개발
   2. 실적 개황
   ·2018년 3월기의 게임사업은 해외 유저 소비액이 증가했지만, 감수 감익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개발·운영 체제/·국내외의 영업 전개/·중장기적인 경영전략

14.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클리프톤퓨처미디어(주)
   【기업 개요】/【실적 개요】/【보컬로이드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하쓰네미쿠」 「게이온린렌」 등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
   ·「캐릭터 보컬 시리즈(CV시리즈)」가 주력
   2. 사업 체제·사업 전략
   ·사업체제와 제공 서비스
   3.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하쓰네미쿠」초가부키 「花街詞合鏡」으로 나카무라 시도와 3번째 공동출연/
   ·첫 유럽 콘서트 투어 「HATSUNE MIKU EXPO 2018 EUROPE」를 개최

15.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아카쓰키라이브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도심의 빌딩 옥내에서 서바이벌게임 필드를 운영,
   2017년부터 아카쓰키그룹으로/
   ·액티버티로서의 이용자가 증가해 굳건한 밀리터리 팬 비율이 감소
   2. 실적 개황
   ·점포 폐쇄가 있었지만, 2018년 3월기의 매출액은 전년 수준으로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ASOBIBA」의 노하우를 서바이벌게임 필드 이외에도 활용/
   ·“총격전”이므로 발생하기 쉬운 트러블을 미연에 방지하는 조치/
   ·유휴 부동산을 활용한 출점 전략/·초심자층을 홥고하기 위해 초심자 할인을 충실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서바이벌게임 시장에 대한 견해(시장 전체에 대해)/
   ·실내 액티버티 시설이 증가하고 있어 동사도 참여 기회를 노린다

(주)에지이노베이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세계관을 중시한 고품질의 인도어 필드로 차별화를 도모한다/
   2. 실적 개황
   ·기존점의 호조 및 신 점포 개업에 의해 증수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법인 영업을 강화/·필드를 효율적으로 전개
   ·출점 전략/·광고 전략/·물건 판매는 위탁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주변에 대한 배려 및 안전 배려도 필요, 머즐 커버를 도입/
   ·나고야 진출 예정, 몰에서의 거래 문의가 증가

(주)KSC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토이건 메이커 노포를 오랜 세월 서포트해 온 실적 있는 기업
   2. 실적 개황
   ·신제품이 견인해, 매출액은 견조하게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프레스부터 어셈블리까지 자사에서 일괄 제품화/
   ·2018년부터 인터넷 회원제도를 변경, 직판 체제를 강화/
   ·스포츠의 이미지 강화, APS(스포츠 모델) 판매/
   ·ERG(전동건) 판매를 강화한 후 안전 이용의 홍보활동을 강화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직영 숍을 전개해, 토이건의 매력을 홍보

(주)도쿄마루이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국내 최대기업의 에어건 메이커/·최신식 화제 모델 등 활발한 상품개발
   2. 실적 개황
   ·신상품이 견인해, 매출액은 견조하게 추이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제조, 애프터서포트의 인원이 약 절반을 차지한다/
   ·지금까지 소극적이었던 컬래버레이션 모델을 판매 후, 기업으로부터의 상담이 증가/
   ·게임과의 컬래버레이션에 개발단계부터 참여, 오리지널 디자인도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TAITO, 나쓰메아타리가 동사 에어건을 사용한 케이스 「GunArena」를 개발

(유)마루젠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
   ·현재 주류의 총알 「6 mm」규격의 토이건을 시작으로 채용한 메이커/
   ·Walther사와 정식 계약하고 있는 것 외에 “라이브 쉘” 등의 토이건을 전개
   ~APS컵과 협회에 대해∼
   2. 실적 개황
   ·매출액의 약 80를 스케일 모델이 차지한다
   3. 사업 체제·사업 전략
   ·스케일 모델은 인기 모델의 판매가 메인, 신 개발은 스포츠 모델이 많다
   4. 과제·시장에 대한 견해·토픽
   ·메이커 간의 업무 제휴가 적다/
   ·장래적으로 스케일 모델의 판매는 팬에게 집중/
   ·스포츠로서의 사격 붐을 창출한다

제4장 「쿨재팬/오타쿠 시장」관련 사업자 데이터집

1. 애니메이션 관련 사업자편

(주)애니맥스브로드캐스트재팬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HJ홀딩스(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가이낙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GyaO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곤조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선라이즈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샤프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소쓰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도코모애니메이션스토어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틈스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반다이나무코라이쓰마케팅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반다이나무코아트(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반프레스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피에로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주)U-NEXT
  【기업 개요】/【실적 추이】/【애니메이션 관련 사업 개요】

2, 3.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자편

(주)어스스타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아키타서점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이북이니셔티브재팬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이치진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NTT솔마레(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출판디지털기구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스퀘어에닉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Dangan(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도쿠마서점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하쿠센사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파피레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비그리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후타바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호분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하비재팬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주)만다라케
  【기업 개요】/【실적 추이】/【만화/라이트노벨 관련 부문 매출액 추이】/
  【만화/라이트노벨 관련 사업 개요】

4. 동인지 관련 사업자편

(유)K코퍼레이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주)K-BOOKS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피크시브(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주)메론북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주)유미디어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주)라신반
  【기업 개요】/【실적 추이】/【동인지 관련 사업 개요】

5. 프라모델 관련 사업자편

(주)도유샤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등 관련 사업 개요】
(유)파인몰드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등 관련 사업 개요】
후지미모형(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등 관련 사업 개요】
(유)플라츠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라모델등 관련 사업 개요】

6. 피규어 관련 사업자편

(주)아쿠아마린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주)메가하우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주)메디콤토이
  【기업 개요】/【실적 추이】/【피규어 관련 사업 개요】

7. 인형 관련 사업자편

(주)오비쓰제작소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주)세키구치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주)다카라토미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마텔인터내셔널(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인형 관련 사업 개요】

8. 철도모형 관련 사업자편

(주)카쓰미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주)그린맥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주)DDF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주)popondetta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주)마이크로에이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철도모형 관련 사업 개요】

9. 아이돌 관련 사업자편

(주)오타프로덕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주)오스카프로모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주)KlEE BlATT(앨리스프로젝트)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주)스타더스트프로모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주)버닝프로덕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주)플래티넘프로덕션
  【기업 개요】/【실적 추이】/【아이돌 관련 사업 개요】

10. 프로레슬링 관련 사업자편

올재팬프로레슬링 링(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주)스타덤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주)DDT프로레슬링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유)요쓰바공예
   【기업 개요】/【실적 추이】/【프로레슬링 관련 사업 개요】

11. 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자편

(유) Esic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주)카시스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주)CLASSE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주)MAPLE
  【기업 개요】/【실적 추이】/【코스프레 의상 관련 사업 개요】

12. 메이드·코스프레 서비스 관련 사업자편

(주)NEWTYPE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MAGES.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주)메이릿슈
  【기업 개요】/【실적 추이】/【메이드·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사업 개요】

13. 온라인게임 관련 사업자편

NHN한게임(주)(구NHN PlayArt(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NHNPlayArt(주)(구NHN PlayArt(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NC재팬(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주)게임온
  【기업 개요】/【실적 추이】/【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주)넥슨
  【기업 개요】/【실적 추이】/【온라인게임 관련 사업 개요】

14. 보컬로이드 관련 사업자편

(주)인터넷
  【기업 개요】/【실적 추이】/【보컬로이드 관련 사업 개요】
(주)AHS
   【기업 개요】/【실적 추이】/【보컬로이드 관련 사업 개요】

15. 밀리터리 관련 사업자편

(주)웨스턴암즈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주)다나카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마루신공업(주)
   【기업 개요】/【실적 추이】/【밀리터리 관련 사업 개요】


제5장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 목적
조사 실시 개요
1. 조사실시기간/2. 조사방법/3. 조사대상/4. 유효 회답자수
  ①일본의 「오타쿠」 수
   ·일본의 「오타쿠」 수는 1,866만명
   ·일본의 오타쿠 남녀비율은 약 6:4로 추계
   ·20대~30대가 볼륨 존
   ·최종 학력은 대학생 40, 고교생 30
   ·직업은 일반사원, 학생이 메인, 이어서 무직, 파트·아르바이트
   ·세대 수입은 「300~500만엔 미만」이 가장 많음
   ·미혼자로 현재 연인이 없는 사람이 절반 이상
   ·「오타쿠」경력은 평균 16년으로 전년도보다 2년 길어짐
   ·연간 소비금액은 「1만~5만엔 미만」이 볼륨 존
   ·정보 수집원은 「메이커 등의 공식 HP」가 메인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은 「2~3시간 미만」이 가장 많음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는 「YouTube」
   ·자주 이용하는 SNS는 「Twitter」와 「LINE」
   ·오타쿠 쪽이 「陰キャ(어두운 성격)」 「야행성」 「2차원을 좋아하는 사람」
  ②분야별 「오타쿠」인원수의 추계
   <그림>「오타쿠」카테고리별 인원수
   <표>「오타쿠」의 카테고리별 추정 인원수·1인당 평균 연간 소비금액
  ③「오타쿠」분야별 비교
   1.성별
   2.연령
   3.직업
   4.세대 수입
   5.혼인 상황
   6.오타쿠 경력
   7.연간 소비금액
   8.1일 인터넷 이용 시간
   9.가장 자주 보는 동영상 사이트
  10.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11.자신에게 맞는 것
  ①이성 친구가 거의 없다
  ②친구가 적다고 생각한다
  ③어두운 성격이라고 생각한다
  ④휴일에 외출하는 일이 적다
  ⑤굳이 말하자면 야행성 인간이다
  ⑥식생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⑦정치 활동에 흥미가 있다
  ⑧굳이 말하자면 완벽주의이다
  ⑨3차원보다 2차원을 좋아한다
  ⑩방 정리정돈을 못한다
  ⑪운동을 잘 하지 않는다
  ⑫공부는 자신 있는 분이다
  ⑬패션에 돈을 쓰고 싶지 않다
  ⑭술, 담배, 게임에 돈을 쓰고 싶지 않다
  ④「오타쿠」장르별 상세
앙케트 질문표

https://blog.naver.com/yanokorea/221403759886
150,000엔
2018-11-21
701
NO
이미지
컨텐츠
발행일
페이지수
1 2019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180,000엔
2018-12-12 176
2 2018년판 협동로봇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C60115400)
150,000엔
2018-12-03 107
3 2018년판 농약 산업 백서(C60114900)
130,000엔
2018-11-30 411
4 2018년판 토일레트리 용품 마케팅 총감(C60118700)
110,000엔
2018-11-29 248
5 2019 서비스 산업 백서(C60114700)
148,000엔
2018-11-28 582
6 2018년판 음료 수탁제조기업(팩커) 마케팅 총람(C60116800)
130,000엔
2018-11-22 452
7 2018 쿨재팬 마켓/오타쿠 시장의 철저 연구(C60109800)
150,000엔
2018-11-21 701
8 2018년도판 FA카메라/머신 비전 시장(C60114400)
180,000엔
2018-11-19 398
9 Yano News 2018년 11월호
연간 정기구독료: 72,000엔
2018-11-15 109
10 2018년판 편광판 및 부재 필름 시장 2nd Half Report(C60111000)
120,000엔
2018-11-07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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