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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2019년판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재료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9300 / A4 86p/ 2018. 12. 28 / 정가: 150,000엔
서적: 150,000엔 / PDF: 150,000엔 / 서적PDF 세트: 180,000엔


자율주행 기술의 진전과 함께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는 시간이 주목되어, 자동차에는 기존의 「이동수단」 뿐만 아니라 「머무르는 곳」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게 되어, 차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을 쾌적하게 만드는 거주성 향상을 위한 기술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장에 대해서는 외관적인 고급스러움 외에 부드러움, 촉촉함, 매끈함 등의 촉감을 더한 재료를 채용함으로써 쾌적성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재료 및 가공방법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상충관계로 여겨진 내충격성, 강성, 내구성 등 자동차의 안전성과 관계되는 성능과 부드러운 촉감을 양립시키는 가공 및 한정된 스페이스에서 공간을 넓게 쓰는 성형방법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촉감이 있는 내장용 재료와 그 가공방법에 주목해, 고촉감 재료의 현상과 개발 동향과 함께 참여 메이커의 사업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촉감의 컨트롤과 디자인에 자동차의 새로운 밸류를 가져온다
•무기질인 운전석에서 편안한 살롱으로, 자율주행이 내장 콘셉트를 바꾼다, 레벨4 이후는 전자장치부품에서 인테리어로 회귀, 고촉감 재료의 니즈에 기대
•안전성, 코스트와의 상충관계 해결, 「쾌적」 「편안함」의 스펙화, 촉감을 정량적으로 파악해 디자인하기 위한 평가방법의 개발이 진행된다
•내장 표피용 파우더 슬래시 컴파운드:레더 질감과 높은 성형성이 평가되어 중~고급차용의 대표적인 소프트 계기판으로, 비PVC화 가운데 일시적으로 TPU계로 대체되고 있지만,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pvC계로의 회귀가 진행된다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표피재:경량화 대응, 내마모성, 열성형 대응 등 「레더 라이크(Leather Like)」를 뛰어넘는 장점의 소구를!
•3차원 피복 가식:표피재의 재질감을 유지한 열성형 대응에 강점, 차 실내의 쾌적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촉감의 표피재 개발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재료 시장의 전망과 전략

촉감의 컨트롤과 디자인에 자동차의 새로운 밸류를 가져온다
무기질인 운전석에서 편안한 살롱으로, 자율주행이 내장 콘셉트를 바꾼다
레벨4 이후는 전자장치부품에서 인테리어로 회귀, 고촉감 재료의 니즈에 기대
   (그림) 글라스 운전석의 예
   (표) 자율주행화 레벨의 정의
   (그림) 차 실내 살롱화의 예
안전성, 코스트와의 상충관계 해결, 「쾌적」 「편안함」의 스펙화 
촉감을 정량적으로 파악해 디자인하기 위한 평가방법의 개발이 진행된다 
   (그림) 닛산의 고촉감 내장 콘셉트
   (그림) 리켄테크노스 촉감을 결정하는 3개의 팩터

제2장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재료 시장의 동향

1. 내장 표피용 파우더 슬래시 컴파운드
  톱 메이커 NAKAN가 압도적인 볼륨으로 단독 승리
  죽 질감과 높은 성형성이 평가되어 중~고급차용의 대표적인 소프트 계기판으로
  비PVC화 가운데 일시적으로 TPU계로 대체되고 있지만,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pvC계로의 회귀가 진행
     (그림) 소프트 계기판의 단면도
     (그림) 슬래시 성형법에 따른 계기판 제조 공정
   일본 국내에서는 대형 자동차 메이커에 사양화 된 TPU계가 우세
  해외시장에서는 가격면에서 유리한 PVC계가 표준적으로
  해외 메이저 메이커를 확보하고 있는 프랑스·NAKAN가 점유율 50를 확보
   일본 기업은 진입장벽의 도움으로 일본계 유저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지만 가격경쟁력 강화가 과제
     (표) 자동차 내장용 파우더 슬래시 컴파운드 시장규모 2018년 전망
     (표) PSC 메이커 각 사의 주요 공급처
     (표) 파우더 슬래시 컴파운드 주요 메이커 생산체제
2.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표피재
   경량화 대응, 내마모성, 열성형 대응 등
   「레더 라이크(Leather Like)」를 뛰어넘는 장점의 소구를!
   1. 인조피혁(합성피혁, 인공피혁, 염화비닐레더)
     가격 및 품질의 균일성과 함께 완전채식주의의 유행으로 레더 대체재료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다
     (표) 자동차 생산대수에서 레더 내장 채용차가 차지하는 비율
     (표) 레더 내장 채용차의 지역별 구성비
     레더 감촉에 가까운 인공피혁은 대부분의 시장을 일본계 2사에서 점유
     브랜드 재편, Tier2 대응 등 확대 전략이 계속된다
     (그림) 각종 레더계 재료의 구성
     (표)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에서의 「울트라 스웨이드」 최근 채용 실적
     (표) Dinamica 최근 채용 실적
     (표) 인공피혁 각 사의 생산체제
     대중~중급차용 중심의 합성피혁에 「진짜 레더를 뛰어넘는」 하이엔드 제품이 등장
     세계의 고급차용으로 인공피혁의 영역 진출을 목표로 한다
     (그림) 합성피혁의 제조 공정
     (그림) 「BLESS Leather」와 기존 합성피혁과의 구조 비교
     (표) 합성피혁 주요 메이커의 생산체제
     (표) 자동차 표피재용 합성피혁·PVC 레더 메이커의 주요 공급처
   2. 그 외 고촉감 표피재
     내장의 심리스화 가운데 열성형이 가능한 레더 라이크 필름이 주목을 모은다
     자율주행화에 의한 새로운 서플라이 체인 구축에 찬스가 있다
3. 3차원 피복 가식
   열성형으로 레더 라이크의 소프트 촉감 내장재를 실현
   표피재의 재질감을 유지한 열성형 대응에 강점
   차 실내의 쾌적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촉감의 표피재 개발을!
     (그림) 3차원 피복 가식의 예①(후세진공 TOM 성형)
     (그림) 진공·압공압착성형의 예②(나비타스 NATS 공기 전사)
     한정된 스페이스에서 공간을 넓게 쓰는 오목형 성형 대응이 평가된다
     (표) 자동차 생산대수에서 가식대수가 차지하는 비율
     (표) 자동차 가식대수에서 3차원 피복 성형법 채용이 차지하는 비율
     (표) 3차원 가식공법의 비교

제3장 자동차 내장용 고촉감 재료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NAKAN INNOVATIVE BLENDS(昭島化学工業株式会社)
   그룹의 시너지를 살린 생산·개발체제와
   배리에이션이 풍부한 제품 라인업을 무기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
   PVC 파우더 「NAKAN DRYSOL」는 구미, 아시아 시장에서 폭넓게 채용된다
   슬래시 성형의 디자인 다양화를 실현하는 도료, 잉크 등도 제안
   유럽, 아시아, 북미의 거점에서 수요지에 최적화한 생산을 추진

산요화성공업 주식회사(三洋化成工業株式会社)
   슬래시 성형용 TPU 비즈 「meltex」는
   일본 대형 자동차 메이커의 스펙에 적합해 계기판 표피의 스탠더드로
   비PVC화와 인비저블 에어백 대응으로 2000년의 시장 투입 이래 급성장을 이룬다
   강도를 향상해 표피재의 박육화를 실현하는 「meltex LF」
   경량화와 코스트다운화가 평가되어 채용이 확대
   주력인 나고야공장을 「meltex LF」대응으로 개조, 2018년은 거의 풀가동

도요클로스 주식회사(TOYO CLOTH CO.,LTD)
   오랜 세월 축적한 코팅기술을 활용해, 품질, 감촉 등
   폭넓은 유저 니즈를 구현화하는 제품의 개발, 공급으로 차별화

리켄테크노스 주식회사(Riken technos Corporation)
   자동차 내장과 함께 패션 업계 진출도 도전한다
   독자적인 해도산(海島山) 구조로 높은 촉감을 실현한 TPS 「E촉감®엘라스토머」를 개발
   일본 대형 자동차 메이커에서 채용된 품질·신뢰성을 무기로 시장 개척을 추진

덴카 주식회사(Denka Company Limited)
   독자적인 표면가식기술을 활용한
   양촉감 시트 「노블택트®」의 샘플 제작을 진행하다
   스웨이드의 촉감과 열성형성을 활용해, 자동차 내장 디자인의 심리스화를 제안
  
후세진공 주식회사(布施真空株式会社)
   「3차원 표면 피복 공법」TOM 공법에 의한 자동차 가식이 시동
   차 실내 스페이스 확대, 촉감이 있는 가식 등 새로운 니즈에 대응
   대형 자동차 메이커의 세계 전략 자동차의 내장에 TOM 공법이 채용
   차 실내 스페이스를 넓게 취하는 오목형 부재에 대한 가식 대응이 평가된다

나비타스 주식회사(Navitas Co., Ltd.)
   독자 개발의 공기 전사 프로세스 NATS
   소프트필 가식필름을 사용해 내장 부품의 촉감 향상 니즈에 대응
   중국 시장에서 자동차 부품용으로 NATS 공법의 채용이 시작된다
   소프트필 가식필름과 NATS 공법의 조합으로 자동차 내장의 고촉감화를 실현
   가식필름 메이커와의 공동 개발에 주력한다

주식회사 아사노연구소(株式会社浅野研究所)
   독자적인 열성형 기술의 응용과 제안으로
   내외장 가식을 비롯한 자동차 부품 분야의 실적을 확대
   독자적인 시트 가열 시스템에 의해 고정밀도의 위치 맞춤 성형에 강점
   표면의 재질감 표현 및 이면 롤 가식도 가능한 감압 피복 성형에도 대응

나고야공업대학(대학원 공학연구과 전기·기계공학전공 다나카 요시히로(田中由浩) 준교수)
   객관적·정량적인 촉감의 검사·평가의 연구를 새로운 제품 디자인에 활용
   촉감 기록과 다른 사람과의 공유를 실현하는 장치 개발, 촉감의 착각을 응용한 소프트 촉감의 부여 등
   폭넓은 분야·용도에서 「촉감」을 새로운 부가가치로 연결하는 연구 개발을 추진

https://blog.naver.com/yanokorea/221429041410
150,000엔
2018-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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