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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8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0119400 / A4 376p/ 2018. 12. 28 /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조사요강
조사목적: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파악했다.
조사대상:플라스틱 경량 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필러 용기 등), PET 보틀,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용기), 유리병, 냉장용 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2018년 11월~2018년 12월

◆자료 포인트 
•포스트 빨대는 예측 불가능,
•감정적인 논쟁의 행방은?
•【전체】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용기 업계의 밀접한 문제로 발전 「Single-Use Plastics(SUP)」로 지정되지 않는 논리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공감을 얻는 환경대응제품이라는 스토리 제안이 중요
•【PET 보틀】
○2018년의 PET 보틀 시장은 전년대비 105.1인 약 250억개
리사이클 확대를 도모하는 B to B, F to P의 채용이 확대
•【종이카톤】
○일본제지의 「Pure-Pak Sense」는 우유에서의 채용 가능성도, DNP의 신형 용기는 2019년에 2사 채용, 호쿠에쓰패키지는 2019년 봄부터 본격 판매를 개시
•【종이컵】
○일부 유저에게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의 전개를 검토하는 움직임도, 「종이용기=환경대응용기」의 포지션 강화를 향해서 종이 소재의 종이컵 개발도 필요
•【알루미늄캔·스틸캔】
○보틀캔 시장이 전환점, 시장 성장을 향한 「용량×내용물 음료×차별화 기술」의 매칭 포인트 추구를!
•【유리병】
○환경보호여론이 식재료·조미료용의 유리병 이탈을 멈출 수 있을 것인가, 일시적인 붐에 끝나지 않고 「전략 재검토」의 시기를 다시 맞이한다
•【플라스틱 경량 용기】
○용기 메이커에 의한 소재 변환이 일단락되어, PET계 용기 시장은 안정 성장기에 돌입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포스트 빨대는 예측 불가능, 감정적인 논쟁의 행방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가 용기 업계의 밀접한 문제로 발전
   국내외에서 빨대 및 비닐봉투 등 플라스틱 제품 저감을 위한 움직임이 진전
     (표) 세계 각국·지역에서의 일회용 플라스틱 대책 동향
     (표) 국내외 주요 기업에 의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대응 상황
   「Single-Use Plastics(SUP)」로 지정되지 않는 논리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공감을 얻는 환경대응제품이라는 스토리 제안이 중요

제2장 플라스틱 경량 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PSP 용기 시장의 전망
   컵면, 낫토, 레인지 메뉴 등 폭넓은 용도로 수요가 견조
   2018년의 시장규모도 전년도를 뛰어넘어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PSP 용기 메이커의 원재료 사용 상황에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그림·표) PSP 용기 메이커 원재료 사용 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내열 PSP 용기가 잇따라 시장에 투입되고 있지만, FP Corporation MFP의 독주 상태가 계속된다
   컵면 메이커의 적극적인 시장 활성화 방책에 의해, PSP돈부리는 플러스 성장을 유지
   PSP 용기의 리사이클 상황
〔2〕PP계 경량 용기 시장의 전망
   (1) PP필러 함유 단층 용기, PP/PS합금 용기
   가스배리어, 택배 등 새로운 영역에서 수요가 발생해, 시장규모는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한다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PF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발포 PP용기
   편의점 냉장 도시락용으로 채용 확대, 2018년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한다
     (표) 발포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발포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용기
   내열 OPS 용기와의 경쟁에 의해 편의점용이 저조
     (표) 투명 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투명 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PET계 경량 용기 시장
   용기 메이커에 의한 소재 교체가 일단락되어, PET계 용기 시장은 안정 성장기에 돌입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재생 or바이오매스, 용기 메이커의 소재 개발은 양극화로 향할 것인가
   CP카세이가 확대판매체제를 갖추어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높인다
     (그림·표) 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전기스팀오븐 대응으로서 C-PET 용기 시장이 갑자기 활기를 띠다
〔4〕PS계 경량 용기 시장
   (1) OPS 용기
      뚜껑 재료용이 견인, A-PET 전환도 일순해
     2019년에는 전년 수준의 시장규모를 유지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기능성을 높인 OPS 용기가 수요를 확보하다
     (그림·표) OPS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3점식」 「감합성」을 키워드로 한 용기의 제품화가 진전
     「MSD」 수요도 호조로 추이해, PS솔리드 시장은 플러스 성장을 유지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FP Corporation
   고객제일주의·현장주의 하에서 시장 창출력을 연마한다
   2019년 3월기는 매출액 1,790억엔, 경상이익 148억엔의 증수 증익을 계획
   2019년에 재생 PET 원료의 공급 능력 증강을 계획
   「전자레인지로 데우기만 하면 먹을 수 있는 반찬(生から惣菜)」의 실시 기업이 증가,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메뉴 개발도 진행된다
   에코 APET 용기는 샐러드(접시포함), 여름철 면 상품용이 신장
   안심할 수 있는 HIPS 용기 「샷 플래터」의 제안을 강화
   MFP 본체+투명 PP 뚜껑의 수프 용기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
   용기 포장 리사이클법 시행에 앞서 3R을 추진

CP Chemical Incorporated
   니즈보다 한 걸음 앞선, 식품 용기의 새로운 스탠다드 창출에 도전
   2019년 2월기 매출액은 전기대비 108를 계획
   PSP 용기에서는 「SF」의 신제품·새무늬 투입이 잇따른다
   「라쿠폰®」의 높은 기능성이 평가를 받아 A-PET 용기가 크고 신장
   OPS 용기에서는 소재 전환이 일순, 푸드팩 및 뚜껑 소재의 수요가 확대 경향
   냉장·수프 메뉴용으로 발포 PP용기 「RF」, 내열 PSP 용기 「NF」를 출시
   「BF」는 「강감합(強嵌合)®」시리즈의 판매가 호조

중앙화학 주식회사(中央化学株式会社)
   품질, 수익, 스피드를 우선한 구조개혁에 주력한다
   기업체질 강화에 의한 지속적 성장의 실현을 향해
   조직 재편, 기능 간 제휴, 불채산거래의 시정, 생산거점의 통폐합을 실시
   중국에서는 인터넷 신선제품, CVS, 택배·외식용의 전개를 강화
   식품의 소비기한 연장에 공헌하는 가스배리어 용기의 매출액은 전년도 대비 배증
   virgin A-PET 용기에서 「C-APG」로의 변환이 진행된다
   PP계 용기에서는 매장에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북유럽 블루」시리즈를 제품화
   지역에 최적 리사이클법을 제안해, 더욱 중요해지는 환경 문제에 대응

RISUPACK 주식회사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을 향한 신제품 개발을 적극화
   밸류크리에이트 제품의 판매가 호조, 2019년 3월기 매출액은 500억엔 이상
   이누야마공장에 C-PET 시트 압출기를 도입, 측면 인쇄 서비스의 수요도 확대 경향
   A-PET 용기에서는 입체 진열에 대응하는 「큐브」가 호조를 유지
   바이오 용기는 향후 3년에 1,000아이템을 추가해, 매출액 배증을 목표로 한다
   전기스팀오븐 대응의 C-PET 용기 「델리세프」로 신규 수요의 발굴을 노린다
   3점식 용기 「교젠(饗膳)」이 신장, 서양식 어렌지의 「饗ロマン」을 새롭게 제품화

DENKAPOLYME 주식회사
   DENKA가 개발한 신소재의 활용에 의해
   범용 용기에서 기능성 용기로의 전환이 진행된다
   설비 갱신 및 시스템화 등의 합리화 투자를 추진
   「유가드」를 이용한 냉면 용기 「TP라이트 볼」의 수요가 본격화
   전자레인지 메뉴용으로 내열 PSP 용기를 확충
   PPF 용기 「D’s카페」는 순조롭게 출하량을 늘린다

아테나공업 주식회사(Athena Kogyo Co., Ltd.)
   고도의 기술력·개발력을 활용해 유저의 과제 해결에 공헌
   2018년 4월에 레이저 가공의 신공장이 가동, 성형기의 증강도 도모한다
   미세천공 가공기술을 이용한 내열 OPS 용기의 수요가 급증
   내열 PSP 용기도 신규 채용의 획득에 의해 높은 신장률을 나타낸다
   PP종이용기는 냉장수프용으로 호조 추이

제3장 PET 보틀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 보틀 시장의 전망
   2018년의 PET 보틀 시장은 전년대비 105.1인 약 250억개
    (표) PET 보틀 출하량 추이(음료용:개수 기준)
   음료용 PET 보틀 시장에서의 외판용 PF비율은 75까지 상승
   2018년은 재생 PET 플레이크에서 직접 PF를 제조하는 F to P가 시동
     (표) 메이커별 preform 및 PET 보틀 시장 추이
     (표) 외판용 preform 수요량 추이
   크라프트 보스는 2018년에 약 6억개까지 확대
   2019년 이후도 브랜드 오너 및 PF메이커는 PET 보틀 커피의 확대판매에 주력
   일본과 유럽 EPA 발효에 따라 와인 용량은 750ml로 사이즈 향상이 검토
     (표) 타입별 배리어 PET 보틀 시장 추이
     (표) 배리어 PET 보틀 개요 및 출하량 추이
   중국의 폐플라스틱 수입규제로 국내 재자원화량 확대에 일수불퇴
   재생 수지의 가격·품질의 안정화와 신뢰성 향상을 위해 민관 일체의 시스템 구축을!
     (그림·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2018년 1~10월)
     (그림·표) 지정 PET 보틀 회수율 추이
     (그림·표) 국내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리사이클화를 확대하는 B to B, F to P의 채용이 확대
     (그림·표) 사용이 끝난 PET 보틀의 순환형 리사이클 보틀 to보틀(B to B)
     (그림·표) PET 쓰레기 수출량 추이(2010~2017년)

도요제관 주식회사(東洋製罐株式会社)
   PET 보틀은 이형 보틀 개발 등을 추구
   PF에서는 전국에 여러 공장이 있는 점을 활용해 신속한 생산 대응을 추진
   2018년은 PF출하량이 호조로 확대, PET 보틀도 전년수준을 전망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株式会社吉野工業所)
   유저의 사업 성장으로 연결되는 PET 보틀 제안 활동을 추진
   설비 투자는 PET화가 진전하는 식품용 보틀에서 적극화
   2018년의 음료용 PET 보틀 출하는 전년을 하회할 전망
   식품 조미료용으로 PFX 등의 PET 보틀이 호조, 캡 개발에도 주력
   100ml 소용량 보틀이 청량음료용으로 수요 확대
   CO2 삭감으로 연결되는 배리어 기술을 살린 경량화 제안을 추진
   재생 PET 수지 등의 활용도 환경 대응으로서의 검토 과제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北海製罐株式会社)
   식품용 PET 보틀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신용기의 판매에 주력
   음료용 PET 보틀에서는 배리어 보틀이 과반수를 차지하기까지 비율이 상승
   식품용 PET 보틀에서는 「밀봉 eco 보틀」을 개발, 간장용으로 채용
   2018년의 PF는 기록적인 무더위에 의해 출하 증가 전망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大日本印刷株式会社)
   단층품 및 다층품 모두 경쟁력이 있는 PF의 확대판매를 추진
   14.6g 제품에 이어, 온장 판매 음료용에서는 20.9g 제품의 수요가 확대
   「컴플렉스 보틀」이 본격 시동

돗판인쇄 주식회사(凸版印刷株式会社)
   「GL-C」는 식용유용으로 수요가 침체, PF는 풀 가동이 계속된다

교에이산업 주식회사(協栄産業株式会社)
   고품위 재생수지를 실현하는 수평 리사이클에 어드밴티지 있어
   CO2 삭감과 코스트다운으로 연결되는 업계 첫 FtoP를 실현
   재생수지의 품질 향상에 대응하는 국내 재자원화 확대에 공헌
   알칼리 세정과 재축합중합반응에 의한 제염&IV치 회복이 수평 리사이클을 실현
   BtoB에 이어 CO2와 코스트를 삭감하는 FtoP가 시동
   MR-PET는 순조롭게 확대, 안정된 품질과 CO2 삭감 효과가 높게 평가된다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카톤·팩 시장의 전망
   일본제지의 「Pure-Pak® Sense」는 우유에서의 채용 가능성도
   DNP의 신형 용기는 2019년에 2사 채용, 호쿠에쓰패키지는 2019년 봄부터 본격 판매를 개시
   종이용기 메이커는 강한 위기감을 가지면서 「탈플라스틱」제 빨대의 실현을 추구
     (표) 종이카톤 메이커 프로덕트 라인(냉장유통)
     (표) 종이카톤 메이커 프로덕트 라인(상온유통)
     (그림) 종이카톤 메이커 각 사의 포지셔닝과 타깃팅
     (표) 종이카톤 메이커별 마개가 달린 종지카톤 전개 상황
   「메이지 맛있는 우유(900 ml)」용기는 2018년 3월부터 모두 TB에지로 통일
   요쓰바유업의 마개가 달린 카톤용기 우유는 2018년도 2자릿수 증가 출하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 마개가 달린 용기 우유의 개요
   구마모토현 라쿠렌의 우유로, 안쪽 뚜껑이 없는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채용
   프리미엄 상품의 출하는 전년대비 2자릿수 증가
   일부 차계 음료에서 수요가 확대, 드링크 요구르트는 붐이 진정화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그 외 청량음료)
   일본술에서는 3L에서 1.8L 및 900ml 등의 소용량 전개가 증가
     (표) 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 내용물별 조잉카톤 시장 추이(2015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6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7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8년도 전망)
     (표) 마개가 달린 종이용기 채용 사례(일부)※330ml 이상

일본제지 주식회사(日本製紙株式会社)
   전방위로 종이카톤 비즈니스를 강화
   「Pure-Pak® Curve」는 채용 증가, 「Pure-Pak® Sense」는 2019년도 중에 채용 예정
   고형물 충전에 대응한 무균충전시스템 「NSATOM®」 개발, 2019년 봄부터 확대판매에
   2019년도부터 테크니컬 센터가 본격 시동
   FSC®및 PEFC의 CoC 인증지를 사용한 종이카톤은 누계 3억개 이상
   국내 최초의 안쪽 뚜껑이 없는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이 2018년에 우유용으로 채용
   2018년에 학교용 냉장 롤로서 「Fresco」를 출시
   고위생성이 뛰어난 「UPN-SEC140」의 마개 장착 대응의 기능 부가 기종 「UPN-SEC14S」를 개발
   2019년초 여름부터 우유·유음료용으로 확대판매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Hokuetsu Package Co.,Ltd.)
   냉장유통 및 상온유통 각각의 종이용기에서 독자 포지션에 입각
   IPI제 충전기 「NSA EVO」는 2019년 봄부터 본격 판매를 진행한다
   우유용은 2017년에 감소했지만, 2018년은 소폭 감소에 머무를 전망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石塚硝子株式会社)
   다양한 비즈니스를 검토해, 고객 메리트가 있는 제안을 추진
   종이용기 매출액은 일부 유저의 신형상 용기로의 이행 등에 의해 전년도를 밑돈다
   마개를 요구하는 유업 메이커에는 안쪽 뚜껑이 없는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을 제안

돗판인쇄 주식회사(凸版印刷株式会社)
   환경 부하를 삭감한 친환경 용기의 개발을 추진
   2019년도의 EP-PAK 올 컷의 채용 개수는 전년도 대비 1.5배
   「풀리스 캡프」채용 유저는 10사 달성을 목표로 한다
   「저흡착 EP-PAK」는 코스트다운 도모와 동시에, 가격에 알맞은 내용물 개척을 추진
   일본술용은 3L에서 1.8L 및 900ml의 소용량 니즈가 확대해 출하 증가
   「에어홀드 파우치」는 식품 및 산업자재 등 폭넓은 용도 전개가 진전
   cartocan은 2018년 1월에 성형~충전~출하를 한번에 실현하는 생산체제를 강화
   「기존 채널+α」의 신규 마켓 창출에 주력
   2018년 3월에 스틸캔 대체로서 160g 용량을 추가, 건강음료 및 식품용으로 채용 개시
   왕성한 수요 확대가 계속되는 보틀파우치, 2018년도는 충전 능력이 풀 가동 상태에
   2018년 11월에 환경 소재 「LIMEX」를 가진 TBM사와 자본·업무 제휴를 체결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大日本印刷株式会社)
   2022년에 무균 종이용기 시장에서 제2위 점유율 획득을 목표로 한다
   2019년 가을부터 SIG 무균충전시스템 라인이 가동, 우선 2사에 채용
   알코올용 수요는 안정적으로 추이,
   식품·조미료, 토일리트리·그 외 공업용품에서의 종이화 추진을 추구
   「DNP 쉽게 열리는 뚜껑」의 채용이 호조
   원스텝 오픈에 의한 편리함이 평가, 향후도 확대판매에 주력

2. 종이컵(컵) 시장의 전망
   일부 유저에게 생분해성 플라스틱으로의 전개를 검토하는 움직임도
   「종이용기=환경대응용기」의 포지션 강화를 향해서 종이 소재에 집중한 종이컵 개발도 필요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음료용은 커피숍용이 견조하지만, FF 및 CVS용이 저조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기능성 요구르트라도 플라스틱 용기가 채용, 종이용기의 장점 소구가 매우 중요한 과제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스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빙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자가리코」용에는 안정된 수요가 있지만, 파우치와의 경쟁이 본격화
     (표) 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5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표) 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8년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東罐興業株式会社)
   친환경이면서 종합적인 제안 활동을 추진
   아쓰기공장의 식품용 종이용기 공장동이 2018년 6월에 예정대로 가동
   수프 및 낫토용은 견조하지만, 대부분의 용도는 횡보 추세에서 소폭 감소로 추이
   「Tokan Dress 컵」은 커스터마이즈 개발을 추진, 「모글 컵」은 확대판매에 주력

DIXIE JAPAN LTD.
   신상품 개발을 계속해, 가치 있는 상품의 제안을 추진
   2017년도 매출액은 소폭 감소에 머물렀지만, 2018년도는 더욱 감소
   컵면용 및 가정용 음료컵의 수요가 전년을 밑돈다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종이마개를 포함해 CoC 인증 종지에 대응한 종이컵의 확대판매를 추진
   2018년 8월에 사야마제1공장에서 FSC®및 PEFC에 대응한 CoC 인증을 취득
   2018년은 수프·컵면, 스낵과자용으로 수요가 확대

돗판인쇄 주식회사
   요구르트 및 컵수프를 중심으로 확대판매, 종이컵 사업의 성장으로 연결한다
   시장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2018년도의 컵수프용은 2자리수 증가, 요구르트용도 확대
   요구르트에서는 차광성 종이컵의 채용도 출하증가에 기여
   CNF컵은 세미배리어 영역의 실현을 향해서 개발을 추진

3. 종이용기 시장의 전망
   2016년의 종이·판지 제품 출하
   수량 기준은 소폭 증가, 금액 기준은 횡보 추이
     (그림) 포장 자재·용기 출하 금액·수량 추이(2008~2017년)
     (표) 2013년~2017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 수량 원재료별 통괄표 수량
     (표) 2013년~2017년 포장 자재·용기 출하 금액 원재료별 통괄표 금액
   2017년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국내 출하량은 1.1 증가
   플라스틱에서 종이화의 흐름은 아직 보이지 않아
   소비 활동의 고조가 부족한 가운데
   종이용기용 판지 가격 인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가공회사
【수요 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2017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 세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 대비표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Nippon Tokan Package CO.,LTD. 
     Furubayashi Shiko Co.,Ltd.
     (표) 수요 업계별 투입량 조사 결과(총괄)
     <조사대상기간:2016년 1~12월(월평균 국내 출하량)>
     (표) 종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각 수요 업계에서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의 전망
   도요제관 GHD와 홋칸HD의 경영 통합은 중지
   회사 간의 절차탁마에 의한 음료캔 시장 성장에 기대
     (그림·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도요제관GHD와 홋칸HD의 경영 통합을 둘러싼 움직임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6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7년)
     (그림) 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8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의 전망
   알코올 음료용이 횡보로추이하는 가운데, 비탄산음료용의 수요가 감퇴
     (그림·표)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 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RTD용이 알코올계 음료의 30 이상으로, 소량 다품종 대응 등의 정비 확충도 중요해져
     (표) 알코올 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보틀캔 시장이 분기점에 도달한다
   시장 성장을 향한 「용량×내용물 음료×차별화 기술」의 매칭 포인트의 추구를!
     (표) 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 알루미늄 보틀캔 메이커별 용량 및 채용 내용물 음료
     (표) 알루미늄캔 리사이클 추이
3. 스틸캔 시장의 전망
   캔커피를 확보한 후 커피 의존도의 저하가 되는 신규 내용물 음료·식품 개척이 필요해져
     (그림·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東洋製罐株式会社)
   제5차 중기경영계획을 책정, 생산거점의 S&B와 함께 신규 투자를 가속
   요코하마공장 등의 음료캔 라인 정지 한편, 효고현 산다시 테크노파크에 공장 건설부지를 취득
   2018년의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재해 등에 의해 주춤한다
   스틸캔에서는 업계 최경량의 저양압관을 개발, 2018년 5월부터 시장에 유통

야마토제관 주식회사(大和製罐株式会社)
   보틀캔시 장 회복을 향해서 신규 수요 개척을 추진
   2018년의 알코올 음료용은 맥주계 음료 및 RTD 모두 전년을 웃도는 규모
   알루미늄 보틀캔은 2017년 및 2018년에 대형 Winery에도 채용
   알루미늄 보틀캔은 커피용으로 고전이 계속되고 있지만, 젤리음료 등의 내용물 개척도 추진
   보틀캔이 「2018년도 굿 디자인·롱 라이프 디자인상」을 수상
   스틸캔은 이형관 및 「ECO 비드캔」의 확대판매에 주력
   WORC는 식품용의 수요 개척을 추진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北海製罐株式会社)
   중계 「FUTURE-5」에 근거해 메탈캔 사업은 일정한 이익 수준의 추이를 목표로 한다
   BT캔은 2018년 8월에 이와쓰키공장에 이전
   캔커피 음료 판매 저조의 영향에 의해, 스틸캔 출하량은 2년 연속으로 전년을 밑돌 전망

유니버설제관 주식회사(Universal Can Corporation)
   신라인 및 경량캔으로 알루미늄 보틀 시장의 확대를 추진
   2019년 봄부터 기후공장에서 신규 알루미늄 보틀 라인이 가동
   2018년은 알코올 음료 및 탄산음료용 출하가 확대
   알루미늄 보틀의 경량화를 실현, 2019년 초두부터 본격 양산에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Showa Aluminum Corporation)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해외 전개를 가속화
   국내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IJP 양산기 도입을 검토
   Hanacans는 베트남에서 일류기업의 포지션 확립을 목표로 한다
   베트남에서의 실적은 특히 엔지니어링회사에서 높게 평가
   2018년 10월말부터 타이공장이 가동, 생산 안정화를 최우선으로 대응한다
   국내에서는 알코올용을 비롯해, 2018년 출하량은 전년 미달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TAKEUCHI PRESS INDUSTRIES CO., LTD.)
   2019년 상반기에 410ml 및 210ml에서 보틀캔의 경량화를 추진
   210ml 용량은 더욱 경량화를 추구, 수년 후에는 현재 캔과 비교해서 12의 업계 최경량을 목표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드레싱·음료용에서 타소재 용기화의 추진이 유리병 시장을 직격
2018년 유리병 시장은 전년대비 95 전후 전망
   프리미엄 맥주는 정착되지 못하고, 2017년에는 붐 종식과 함께 원웨이 타입 병의 출하가 급감
   「원주 부족」 문제에도 「Jim Beam」의 인기로 2017년 위스키병은 다시 성장으로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2018년의 맥주병은 가수요 반동에서 회복하지 못하고, 전년대비 약 85의 대폭 침체가 예상
   2018년 유리병 시장에서는 미니병 드링크, 위스키병만이 성장할 전망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한 환경보호 여론이 식료·조미료용 유리병 이탈을 멈출 수 있을 것인가
  일시적인 붐에 끝나지 않고 「전략 재검토」의 시기를 다시 맞이한다
  2018년은 대형 3사 모두 유리병 출하 감소
  「레몬사와노소」가 유일한 싱글히트, 2018년의 양/잡주병은 크게 성장하지 않아
  미니병 드링크용에서는 전년대비 106, 조미료·맥주·음료수용의 출하량이 실속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드링크)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료·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물)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 (2014년~2 017년)

일본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日本山村硝子株式会社)
   2018년은 미니병 드링크의 출하가 호조로 추이
   위스키에 대해서도 각 메이커 모두 병 제품의 판매에 주력해 전년대비 플러스
   2018년 1~3월 맥주의 가수요 반동과 판매 부진으로 연중 맥주병 출하도 감소,
   전년에 이어 미니병 드링크용의 호조가 계속된다

도요유리 주식회사(Toyo Glass Co., Ltd.,)
   2018년부터 대형 고객이 전개하는 수출용 진용의 수요가 확대
   오리지널 인쇄 디자인을 실시한 「키누하리」의 제안 활동에도 주력
   타소재 용기로의 전환이 진행되는 조미료병 및 가수요 반동으로 맥주병 출하도 감소,
   위스키용 판매는 견조, 진 등의 양/잡주용 유리병 출하는 확대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石塚硝子株式会社)
   맥주용 가수요 반동 및 에이징위스키용 출하 감소가 영향을 미치지만,
   2018년은 레몬사와 신상품용 유리병의 출하량이 증가
   2018년에 발매된 레몬사와 신상품용의 단독 유리병 서플라이어
   신상품용 수주량이 증가해, 양/잡주용 유리병 출하량에 공헌

제7장 냉장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냉장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
   SEJ의 냉장용 컵 드링크와 함께 타피오카 음료 수요가 확대
   투명 PP컵 니즈의 재고조에 기대가 모인다
    (그림·표) 냉장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뚜껑이 없는, 빨대가 없는 냉장용 컵은 어떻게 변화?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타피오카 음료의 수요가 확대, 투명 PP 니즈의 고조에 기대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스무디용 수요가 일단락되는 한편, 마시는 요구르트의 수요가 확대

제8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
2019년은 빨대가 없는 등의 「환경 대응」에 대한 CVS 각 사의 요청에 주목
   (그림·표) 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5~2018년도 전망)
   (표) CVS 각 사 지역별 점포수 일람
CVS 플라스틱컵은 라지 사이즈 이상의 대용량 컵의 가능성도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조잉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 CVS 카운터 커피용 플라스틱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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