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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9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의 시장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01900 / A4 485p/ 2019. 6. 27 / 정가: 220,000엔
서적: 220,000엔 / PDF: 220,000엔 / 서적PDF 세트: 250,000엔


◆조사개요 
조사목적:본 조사는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병원 급식(환자 급식, 직원 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입소자 급식, 직원 급식) 운영 동향, 재택배식서비스 기업의 건강식, 개호식, 치료식 취급 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고가공도 식품의 취급 동향 및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에서 입원·입소자용 급식의 제공 상황 등을 파악하여, 참여 각 회사의 시장 전략 및 시장 현상 및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분야:병원 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재택배식서비스(Cook-Serve, Cook-Chill)
조사대상처:
·전국의 급식서비스 기업, 재택배식서비스 기업, 및 식품메이커, 합계 30사
·전국의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합계 111시설
조사방법:기업에 대해서는 직접 면접 조사를 실시.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에 대해서는 우편 앙케트 조사, 전화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9년 4월~2019년 6월

◆자료 포인트 
•확대를 계속하는 2조 2,600억엔 메디컬 급식 시장
•고령자 증가가 시장 확대의 순풍
•일손부족으로 완전조리식품과 CK의 활용이 활발화
•저수익 안건으로 수탁이 불성립, 직영화도
•외부 위탁률이 70에 가까워지는 고령자시설 급식
•고령자시설은 다양한 식사 제공으로 주목 시장에
•급식 기업이 CK-SK방식에 주목, 실용화 진행된다
•소규모 시설의 아침식사로 식자재 배달과 냉동식품이 침투
•가공식품 메이커는 메디컬 급식을 강화
•계속 성장하는 1,300억엔의 재택 배식 시장
•재택 배식은 민간 서비스가 시장을 견인
•배식 가이드라인으로 협회가 자주 기준 설정에
•병원·특별양호노인홈·개호노인보건시설 급식의 식자재 사용 실태를 명확화
•유력 30사의 기업 전략을 철저 연구
•참여 기업 339사의 기업 명감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 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마켓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시장 개념
2. 대상 환자수, 대상 고령자수의 예측
3. 시장 환경의 변화
   1) 저출산고령화와 소세대화의 진행
   2) 생활습관병과 폐렴이 일본인의 사망률 상위
   3) 계속 증가하는 요지원·요개호 인정자
   4) 확대가 계속되는 의료재정, 개호보험재정
   5) 병원수 감소와 입원기간의 단축화
   6) 특별양호노인홈과 개호노인보건시설은 소폭 증가, 유료노인홈과 서비스제공주택이 급증
   7)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가 표면화
   8) 지역포괄케어로 고령자는 계속 살던 지역에
   9) 고령화가 뒷받침하는 영양보충식품 시장
   10) 후생노동성이 재택 배식 추진에 가이드라인을 설정
   11)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의 활동 상황
   12) 니즈가 높아지는 유니버설디자푸드
   13) 농림수산성이 보급을 추진하는 『스마일케어식』
   14) 시장 확대가 계속되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15) 일손부족을 센트럴키친이 커버(CK시설 일람)
   16) 식생활에 대해 높은 의식을 가진 시니어 세대
   17) 일본메디컬급식협회의 급식서비스 실시 상황
   18) 의료 관련 서비스 실태 조사의 급식 위탁 수치
4.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현상
   1) 시장 개황
   2) 총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3)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시장 구성비 변화(2014/2018년도 대비)
   4) 마켓의 문제점과 과제
5.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장래 전망
   1) 2023년의 시장 전망
   2) 총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3) 분야별 시장 구성비의 예측(2018/2023년도 대비)

제Ⅱ장 병원 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병원 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병원 급식 시장의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1) 전체 시장(환자 급식, 직원 급식)
   2) 위탁 시장
4. 참여 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병원 급식 유력 참여 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자재 구입 상황(가공식품의 조달)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의 시장 전략
6. 병원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병원 급식 시장의 전망
   1) 2023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Ⅲ장 고령자시설 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고령자시설 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참여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1) 전체 시장
   2) 위탁 시장
4. 참여 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고령자시설 급식 유력 참여 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자재 구입 상황(가공식품의 조달)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의 시장 전략
6.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전망
   1) 2023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제Ⅳ장 재택 배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재택배식서비스의 과정과 현상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의 참여 기업 동향(신규 참여 패턴)
3. 시장규모 추이(2014~2018년도)
4. 시장 구성비(2018년도)
   1) 공적(요코다시(横出し): 법률 규제에서 대상이 되지 않으나, 자치단체가 필요한 영역으로 규제하는 조례) 서비스/민간 서비스
   2) 보통식/개호식/치료식
   3) 상온/냉동
5. 참여 기업 점유율
6. 재택배식서비스 유력 참여 기업의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자재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일손부족에 대한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의 시장 전략
7.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8.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의 전망
   1) 2023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9~2023년도)
9. 급성장하는 냉동택배식 시장

제Ⅴ장 메디컬 급식에서의 가공식품의 현상과 전망

1. 메디컬 급식에서의 가공식품의 사용 배경
2. 메디컬 급식에서의 가공식품의 사용 상황
3. 메디컬 급식에서의 가공식품의 유통 구조
4. 주목 받는 식자재의 카탈로그 통신판매
5. 메디컬 급식에서의 가공식품 제품 동향
6. 가공식품 메이커의 대응 상황
7. 가공식품 메이커의 과제
8. 메디컬 급식 시장에서의 가공식품의 전망

제Ⅵ장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에서의 식사 실태 조사

회답 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입소자의 인원수(구분별·개호도별)와 평균 연령
3. 식사의 제공 방식
4. 식사의 외부 위탁 상황
   1) 식사의 외부 위탁률
   2) 식사의 외부 위탁업자
   3) 식사를 외부 위탁한 이유
5. 식사의 메뉴별 구성비
   1) 병원
   2) 특별양호노인홈·개호노인보건시설
6. 식사에서의 과제
7. 식사의 원가 구성(개수)
8. 식자재의 사용 상황
   1) 식자재비의 구성비와 증감 경향
   2) 병원·시설용의 완전조리식품의 식자재 및 반찬의 사용 상황
   3) 병원·시설용의 완전조리식품의 식자재 및 반찬의 사용 메이커명, 상품명
   4) 병원·시설용의 완전조리식품의 식자재 및 반찬의 사용 장점
   5) 병원·시설용의 완전조리식품의 식자재 및 반찬의 향후 사용 의향과 이유
9. 식사에 대한 향후 예정

제Ⅶ장 유력 참여 기업의 개별 실태(30사)

<급식서비스 기업·재택 배식 기업>(24사)

주식회사 아오모리COOP FOODS
  ~순조롭게 수탁 수를 확대, 당기는 단년도 흑자를 목표로 한다∼

이치후지푸드서비스 주식회사
   ~학교, 유치원 급식이 신장, 병원·고령자시설은 견조 추이~

IFSCO헬스케어 주식회사
   ~일손부족 지역을 피해 수탁, 병원·고령자시설 급식은 안정 추이~

주식회사 우오쿠니소혼샤
   ~『3S경영』으로 고객, 종업원, 사회로부터 신뢰 받는 기업을 목표로 한다∼

AIM서비스 주식회사
   ~ 「음식」을 통해서 건강 증진에 공헌~

주식회사 그린하우스
  ~메디컬 사업으로 호텔, 레스토랑의 강점을 살린다∼

생활협동조합 Corp Kobe
  ~저녁식사 지원사업 「마이쿠루」는 순조롭게 확대, 향후 젊은 세대의 확보도∼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도시락의 단백질 강화에 대응, 고령자의 저영양 문제를 해결~

주식회사 조인트
  ~냉동배식의 수요가 확대, 고령자식 확충으로 시설 영업도 강화~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제조부터 배달까지 일관체제를 구축, 업계의 프라이스 리더로∼

Seiyo Food-Compass Group 주식회사
   ~메디컬 분야도 그룹의 글로벌 노하우를 활용해 신장~ 

주식회사 니치베이쿡
  ~규슈 딜리버리 센터를 개설 예정, 더욱 효율화를 도모한다∼

주식회사 닛코쿠트러스트
  ~학교 급식이 실적을 견인, 메디컬 분야도 신장~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이노베이션 향후 50년으로 이어지는 개혁·창조·도전~

일본제네랄푸드 주식회사
   ~홀딩스화에 따라 급식 사업에 집중~

주식회사 Heart&Heart라이프서포트
  ~배식, 데이서비스, 방문간호의 유기적 연계로 지역의 영양 개선에 공헌~

하베스트 주식회사
   ~학교가 신장, 메디컬·실버에서도 수탁 확대를 목표로 한다∼

후지산업 주식회사
   ~메디컬에 사업 특화, 2020년에 창립 50주년 맞이한다∼

주식회사 베스트
  ~『마로야카 식전과』의 신규 판매채널을 개척~

메이큐 주식회사
   ~사람을 중시하여 정착률 향상, 2025년 매출액 100억엔 목표로 한다∼

주식회사 메포스
  ~학교 급식과 보육원·유치원 급식에 주력~

주식회사 LEOC
  ~효율화로 일손부족을 보충하여 강점인 손수 만든 느낌을 소구~

주식회사 레파스트
  ~타니타 식당을 중심으로 병원, 사업소를 확대판매~

와타미 주식회사
   ~원웨이 용기로 환경 부하(폐플라스틱) 삭감에 대응한다∼
<가공 식품 메이커·도매>(6사)

주식회사 오카푸드
  ~의료·개호 현장을 서포트하는 「훈와리 시리즈」~

케이에스냉동식품 주식회사
   ~미트볼의 리딩 기업, UDF를 강화~

주식회사 다이레이
   ~뼈 없는 생선 제품의 선구자, 야와라카 시리즈를 강화~

주식회사 타스칼
  ~개호시설용 통신판매 카탈로그로 조리 현장을 서포트~

도모토식품 주식회사
   ~실버시설, 외식으로 아침식사 대응 상품이 신장~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단백 강화 제품 등 업무용이 전년대비 110에∼

제Ⅷ장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관련 기업 명감(339사)

기업 간이 개표

https://blog.naver.com/yanokorea/221572748625
220,000엔
2019-06-27
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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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9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실태와 전망(C6111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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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30 289
2 2019년판 진화하는 식품제조·가공기계 ~로봇·IoT·AI의 활용으로 일손부족을 해결~(C61113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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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27 217
3 2019년판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푸드 시장의 최신 동향(C611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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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019년판 식품의 통신판매 시장 ~확대되는 식품통신판매~(C61106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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