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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2019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18100 / A4 394p / 2019.12.27 / 정가: 120,000엔
서적: 120,000엔 / PDF: 120,000엔 / 서적PDF 세트: 150,000엔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밝혔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용기 메이커의 현재 동향과 향후의 사업 시책을 철저히 조사하고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파악했다.
조사대상:플라스틱 경량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필러 용기 등), PET 보틀,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카톤, 종이컵, 종이용기), 유리병, 냉장용 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조사방법:직접면접취재를 토대로 문헌조사 병용
조사기간: 2019년 11월~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지속가능한 재료의 안정적 조달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과제
유통·음료·식품의 업계 단체와 일체가 된 회수 스킴의 재구축을!
• [전체]
「환경 대응=부가가치」, 신형 용기는 가치 극대화를 전제로 한 가격 설정으로
• [PET병]
재생수지 확보가 PET병·PF메이커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 [종이카톤]
메이지는 500ml용량에서도 TB울트라엣지를 채용, 모리나가유업과 유키지루시메구밀크의 다음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 [종이컵]
「GREEN CHALLENGE 2050」의 영향을 받아, CVS에서의 점심 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메이커도
「ALL종이제품」 실현을 위한 종이화 개발이 활발화
• [알루미늄캔·스틸캔]
PET병 커피와의 경쟁에 고전하는 보틀캔
2019년은 에너지드링크 및 녹차음료 등에 채용, 생수용 등의 수요 증가에도 기대
• [유리병]
드레싱용을 중심으로 타소재 용기로의 전환이 유리병 시장을 직격
2019년의 유리병 시장은 2년 연속으로 전년대비 약 95의 전망
• [플라스틱 경량용기]
PPF용기의 시장규모는 안정 추이, 2020년은 바이오PE가 함유된 용기 개발이 활발화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용기 시장 전망과 전략
지속가능한 재료의 안정적 조달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과제
  유통·음료·식품의 업계 단체와 일체가 된 회수 스킴의 재구축을!
  플라스틱 용기 메이커는 재생수지 및 바이오플라스틱 활용에 의한 지속가능화를 추진
  정맥산업의 「산업화」 구축을 위해 유통·브랜드오너뿐만 아니라 국가의 적극 관여가 필수
  (표)주요 플라스틱 경량용기 메이커 친환경 제품
  「환경대응=부가가치」, 신형 용기는 가치의 극대화를 전제로 한 가격 설정을!
  (참고)해양 플라스틱 문제에 관한 해외 상황
  1. 각국의 해양 플라스틱 삭감을 위한 대응·법안
  2. 해외의 민관 제휴 프로젝트
  3. 해양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서 제창하는 주요 연구기관·재단·정부기관

제2장 플라스틱 경량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PSP용기 시장 전망
  2019년 시장규모는 전년 수준을 밑돌지만, 택배 및 병원·개호식 등 새로운 수요 발굴이 진행
  (표)PSP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PSP용기 메이커의 원단 사용 상황으로 본 용도별 수요 추이
  (그림·표)PSP용기 메이커 원단 사용 상황으로 본 점유율 추이
  전자레인지 메뉴의 다양화에 따라 내열 PSP용기 채용이 확대된다
  NB상품의 가격개정이 역풍이 되어, 컵라면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다
  PSP용기의 리사이클 상황
[2] PP계 경량용기 시장 전망
  (1)PPF용기, 저발포 PS/PP용기
  시장규모는 안정 추이, 2020년은 바이오플라스틱용기 개발이 활발화
  (표)PPF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PPF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발포 PP용기
  편의점의 냉장도시락용으로 수요 견조, 내열 PSP용기와의 경쟁 심화
  (표)발포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발포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투명 PP용기
  내열 용기 뚜껑재 수요가 기여하고 2019년 시장 규모는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표) 투명PP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투명PP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3] PET계열 경량용기 시장
  여름철 이상기온, 거듭되는 자연재해 등의 영향으로 2019년 PET계열 용기 시장은 성장률 둔화
  (표)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감합성 개선·향상 및 간편하게 덜 수 있는 등 기능을 부여한 용기 수요가 확대
  (그림·표)PET계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내한성에 주목한 냉동유통분야가 새로운 용도로 부상
[4] PS계 경량용기 시장
  (1) OPS용기
  뚜껑재 수요가 호조, 푸드팩 vs 종이/필름이 더욱 치열하게 경쟁
  2020년 시장규모는 축소 폭 확대
  (표)OPS용기 시장규모 추이
  내열, 내유, 고강도 등 OPS용기의 다기능화가 진행
  (그림·표)OPS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축공기)
  3점식 용기 및 감합성을 높인 용기가 수요를 뒷받침
  2020년에는 바이오플라스틱용기의 시장 투입이 시작된다
  (표)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PS계 솔리드 용기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에프피코
  독자 소재를 이용해 신규 시장 창출 도전을 계속한다.
  전자레인지 대응 제품 및 친환경 제품이 호조로 추이해
  2020년 3월 매출액은 사상 최고를 갱신
  2021년 3월기에 재생 PET원료의 공급능력은 6만 t/년 규모로 확대
  PSP용기에서는 친환경 트레이 신장, 택배 및 병원·개호시설용으로의 공급도 시작
  친환경 OPET용기로 냉동유통분야로의 전개에 나선다
  MSD용기는 테이프리스가 가능한 「안심감합」 제품의 판매가 호조
  2019년에 ESG지수 「FTSE4Good Index Series」 「FTSE Blossom Japan Index」로 선정

시피카세이 주식회사
  창조형 식품용기 메이커로서
  기능성 용기 및 친환경 신소재 용기를 잇따라 개발
  높은 기술력으로 개발된 제품군이 2년 연속으로 식품산업기술공로상을 수상
  2020년에는 바이오 PE배합 「CP Bio」를 시장 투입
  2019년 10월에 군마현에 신공장·물류시설의 건설부지를 매입
  PS계에서는 자체개발 소재 SF를 이용한 용기로 수요를 확보
  A-PET 소재의 「라쿠폰®」 시리즈 견조 추이.
  BF소재의 「강감합®」시리즈가 두 자릿수 신장률로 추이

주오화학 주식회사
  성장 단계로의 이행을 목표로 한 오퍼레이션 개혁을 추진
  구조 개혁이 진전되어 2019년 3월기는 3분기만에 흑자화를 달성
  생산효율 개선과 신규 거래처 개척이 진행
  「탈퍼」 「바이오CT」 「C-APG」 「Ever Value」를 기둥으로
  성장 시장 접근을 강화
  PP계는 「CT」, PSP용기가 수요를 지탱해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한 효율적인 리사이클 플로우를 구축

리스팩 주식회사
  생산·물류 인프라, 밸류 크리에이터, 환경부하 저감기술을 골자로
  성장을 위한 강인한 기업체질 구축
  매출액 550억 엔을 목표로 내건 새로운 신중기계획 「빌드업550」이 스타트
  효고현에 신공장 건설용지를 취득, 서일본지역 공급체제를 정비
  바이오용기의 매출 비율은 18로 상승
  내열PLA 등 환경부하 저감으로 이어지는 신소재 개발을 가속화
  「美枠」을 비롯한 스마트 감합 시리즈의 판매가 호조.
  내열 PSP용기는 핫 메뉴의 수요를 확보한다
  고배화에 의해 발포 PP용기는 한층 더 단열성 향상과 경량화 실현
  3점식 용기가 호조를 유지, PSP용기는 고부가가치화로 전환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Renceable, Reduce를 주제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용기 개발 추진
  PS와 PLA의 바이오매스플라스틱 복합소재 「프라피스」를 FABEX2019에서 발표
  고강도 BOPS 시트 「클리어리드」를 이용해
  A-PET 대비 30이상 경량화한 감합 푸드팩 「OP라이트N」을 시장에 투입
  미발포 PP용기 「세레노」, 바이오PPF용기 등 PP계 라인업을 확충
  내열 PSP용기에는 피치 모양의 「라룸」 추가

후쿠스케공업 주식회사
  식품용기분야는 고부가가치화 노선을 심화
  6분야의 제품 판매가 대체로 호조
  2019년 3월기 매출액은 사상 최고 1,059억 엔을 달성
  HIPS용기는 고급감·광택감을 살려, 고가격대 메뉴용으로 제안을 강화.
  전자레인지 메뉴의 확산에 힘입어 PP계 내열용기의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
  2019년 5월부터 바이오매스플라스틱용기를 대상으로 한 와타미의 리사이클 활동에 참여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플라스틱 및 종이의 성형기술 축적을 강점으로
  환경 대응을 위한 다음 전략을 탐색한다
  전자레인지용 면 제품용으로 내열 PSP용기내열 OPS뚜껑의 수요가 순조롭게 확대
  압출설비의 풀가동이 계속되면서 A-PET용기의 출하량은 전년과 같은 추이

주식회사 GINPO PACK
  강성, 내한성, 배리어성, Top Seal성 등
  발포PP용기의 기능 장비 확충을 통해 수요 확보를 목표
  「팔파인」은 편의점을 대상으로 견조 추이
  독자 형상의 탈기구가 설치된 뚜껑재의 공급도 시작된다
  기능성 시트를 이용한 OPS용기의 제품화로 선행

제3장 PET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PET병 시장의 전망
  2019년 PET병 시장은 전년을 살짝 웃도는 250억 개
  소형용은 소폭 증가, 대형용은 전년대비 94.8
  (표)PET병 출하량 추이(음료용: 개수 베이스)
  인라인 성형·무균 충전 라인용 PF는 2020년에 전체의 80 이상이 확실시
  (표)외판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재생수지 확보가 PET병·PF메이커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표)메이커별 프리폼 및 PET병 시장 추이
  (표)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원료 조달 방침
  (표)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 개수 및 조달처
  (표)타입별 배리어 PET병 시장 추이
  (표)배리어 PET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브랜드 오너의 B to B 확대로 폐PET병의 수급이 핍박 상황
  새로운 회수 스킴 구축을 통한 고품질 원료 확보는 브랜드 오너·유통의 사회적 사명
  (그림·표)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그림·표)국내 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그림·표)폐PET병의 순환형 리사이클 보틀 to 보틀(B to B)
  브랜드 오너 주도로 B to B 시스템 구축을!
  재생수지 메이커의 파트너로서의 전개가 필수
  (그림·표)폐PET 수출량 추이(2011~2019년)
  (그림·표)폐PET 수출량 추이(2019년 1~10월)

도요제관 주식회사
  특징 있는 병 라인업에 의해 사용자 판매 확대 지원 추진
  2019년에 PF 생산능력을 확대
  2019년도 PF 출하량이 호조로 확대, PET병은 다시 전년 수준을 밑돌아
  브랜드 오너의 목표에 일치한 공급체제 구축을 향해서 원료 조달의 최적방안을 검토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기존 수요를 견지하면서 새로운 개척을 추진
  「SBX」는 가이드라인에 적합한 「SBX-R」로의 대체를 추진
  실리카 증착병은 와인용으로 안정적 채용, 향후는 식품조미료용 개척으로
  5.0GV 고가스에 대응하면서 가스 손실이 적은 24g다층품의 확대판매
  PFX는 2020년에 음료용으로 26g에서 22g, 식품용으로 27g에서 21g에 대한 경량병을 제안
  175ml 및 140ml의 내열압병을 개발, 「소용량×탄산」 니즈 개척에 주력
  PET병의 감용화 추진, 리사이클러와 함께 BtoB 활용의 연구개발에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
  재생수지의 확보와 국내 순환형 사회로의 적합성을 가장 중요한 테마로 삼고
  PF 및 PET병 사업의 확대를 추구
  시가사업소에서는 2019년 초부터 여러 품종에 대응한 PF 생산을 개시
  「ACTIS-Lite」는 가온 판매 음료용으로 수요 확대, rPET 사용 시의 촉매용출방지효과도 평가
  「밀봉 eco병」은 2019년 9월부터 고속성형기의 도입과 함께 증착기에 의한 배리어 부여
  2019년 여름부터 가온 판매 음료용으로 rPET을 사용한 내용량 350ml를 추가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PF의 유형 대응 등 사용자의 요구에 최적화한 PF의 확판 추진
  APP에서는 블로우 성형기에서 사용하는 히터존의 콤팩트화를 실현, 2019에 판매 확대
  PF의 출하는 확대 기조
  가온 판매 음료용으로 20.9g품 수요가 확대
  「콤플렉스 병」이 The Packaging Innovation Awards의 Diamond Award를 수상.

돗판인쇄 주식회사
  PF는 풀카파 가동이 계속되고 있지만, 「GL-C」는 새로운 개척이 필요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BtoB 리사이클의 확대로 고품질 재생 PET 수지·재생프리 폼이 급성장
  이물질의 완전 제거, IV치 회복 등 안전성과 품질을 높인 재생 PET수지의 생산·공급으로
  음료 메이커인 SDGs 대응을 뒷받침
  BtoB 수요 확대 가운데 독자적인 수평 리사이클에 의한 고품위 재생 PET 수지의 수요가 급증
  「MR-PET」, FtoP 재생 프리 폼 모두 2020년 봄에 라인 증설을 실시
  「MR-PET」 판매량은 2018년, 2019년 전망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실현
  사업계 루트에서의 병 회수 확대에도 주력

제4장 종이용기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액체카톤·팩 시장 전망
  2019년도의 청량음료 등의 마개가 달린 종이용기 시장규모는 18억 개
  우유·가공유, 청량음료 등에서 수요가 증가.
  (그림·표)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시장규모 추이
  (표)일본테트라팩 「TPA DC」 채용 아이템(일부)
  테트라팩은 2019년에 영국, 캐나다, 스웨덴에서 종이빨대가 달린 TBA을 출시
  (표)종이카톤 메이커별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전개 상황
  (표)종이카톤 메이커별 비즈니스 거점 목록
  (그림)종이카톤 메이커 각 사의 포지셔닝과 타깃팅
  우유 시장은 5년 연속으로 전년을 상회할 전망
  소형 우유 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다는 견해도
  (표)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
  (표)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원지 베이스)
  (표)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개수 베이스)
  (표)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타입 우유의 개요
  메이지는 500ml 용량에서도 TB울트라엣지를 채용
  모리나가유업 및 유키지루시메구밀크의 다음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표)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표)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일본술에서는 500ml 용량 등의 소용량 타입이 CVS용으로 증가
  (표)종이카톤 메이커 출하량 추이(알코올)
  (표)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6년도)
  (표)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7년도)
  (표)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8년도)
  (표)내용물별 종이카톤 시장 추이(2019년도 전망)

니혼제지 주식회사
  사회의 과제 해결로 이어지는 「종이화 솔루션」 추진
  2019년도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 출하량은 전년도 대비 130, 2020년도는 그 이상 확대
  2019년도부터 테크니컬센터가 본격 시동
  2019년 4월에는 고객 부담 경감을 위해, 에가와사업소가 「Sedex」에 등록
  충전기 도입 효과에 의해 우유용 종이카톤의 출하는 2019년도 호조를 유지
  우유용으로는 충전기 라인업과 유지관리 대응력을 살려, 마개가 달린 종이카톤의 확판에 주력
  SUP 감소에 기여하는 교환 용기 「SPOPS®」이 2019년부터 채용 개시
  화장품·토일레트리용에서의 확판을 추진
  「UP-F시리즈」 및 「UPN-SEC14S」 등의 신형 충전기를 확대 판매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
  2020년 애에 환경 문제를 고려한 사용자 제안을 적극화
  2020년도 중 IPI제 용기 및 충전기 계약에 주력
  2019년도는 우유와 가공유용 수요는 횡보 추이했지만, 과즙계·차계 음료용이 소폭 감소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종이용기의 새로운 용도를 개발해, 사업 도메인의 혁신으로 연결한다
  2019년도의 종이용기사업 매출액은 7,300백만 엔으로 전년도 대비 103.6를 전망
  2019년 종이용기 출하량은 소폭 감소 전망

돗판인쇄 주식회사
  지속가능한 패키지 라인업 확충 추진
  플라스틱병 대체가 가능한 내수성이 높은 종이용기 「큐브팩」을 개발
  2020년 여름~가을부터 본격 양산
  2020년도의 「올컷」 채용 개수는 전년도 대비 150를 목표로 한다
  일본술용은 다운사이즈에 따른 소용량화 진전
  종이화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비식품용 게이블 톱 전개도 검토
  「에어 홀드 파우치」는 2019년에 메이저 브랜드에 채용, 토일레트리 대상이 확대
  카트캔은 감주 등의 발효음식용 수요가 일단락되는 한편, 야채계 음료용 수요가 증가
  2020년 초두에 미야타공장의 신규 충전 라인이 본가동
  보틀 파우치는 2019년 4월 아라시야마공장에서 신규 충전 라인이 가동
  환경 소재 「LIMEX」를 사용해, 비식품 분야에서의 용도 개척에 주력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종이용기 원지의 사용량 감소와 플라스틱부품의 바이오매스화에 의해
  사용자가 요구하는 환경 대응과 종이화 추진
  SIG 무균충전시스템 라인이 2사에 채용
  환경부하 저감을 요구하는 사용자용으로 종이빨대 등 친환경 제품을 라인업
  알코올 수요는 일본술 및 소주에서 소폭 감소 추이
  한편, 탈플라스틱 니즈의 영향으로 토일레트리 등에서 종이화 니즈가 발생한다
2. 종이컵 시장 전망
  「GREEN CHALLENGE 2050」의 영향을 받아 CVS에서의 점심 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메이커도
  「ALL종이제품」 실현을 위한 종이화 개발이 활발화
  (표)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음료용은 FF용이 저조한 반면, CVS 및 커피숍용은 견고하게 추이
  (표)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요구르트용은 소폭 감소 추이가 계속되고 있지만, 일부에서 종이화 안건 있음
  가격 요구가 강한 컵수프용은 코스트경쟁력 강화로 대응하는 움직임도
  (표)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수프·컵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빙과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낫토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동향
  (표)식품용 기타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6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7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8년도)
  (표)종이컵 메이커 용도별 출하량(2019년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
  종이화, 푸드로스, 단시간 조리를 키워드로 컵 사업 확대를 추진
  생산성 향상의 대응 외에 수율 향상을 위한 AI 연구에도 착수
  푸드로스 및 친환경 용기 「MAP용기」 개발
  가스치환 포장대응을 활용, 2020년 3~4월부터 시장 전개
  CVS 냉장수프용은 수요가 확대, 양면인쇄 엠보싱 컵 등의 제안을 추진
  종이마개 「Tokan PA-Lid」는 찬음료용으로 제안

주식회사 DIXIE JAPAN
  신형 종이마개 등의 신상품 개발을 계속해, 가치 있는 상품 제안을 추진.
  내감합 종이마개 「stacking paper lid」 개발에 주력
  매뉴얼용에서는 CVS 카운터 커피 및 대형 FF용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
  삼림인증종이에 의한 종이컵이 2018년 및 2019년에 FF와 CVS 등에 채용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CoC 인증종이, 식물유래잉크, 바이오PE 등 친환경 종이용기의 진화를 추구
  프리즈 드라이 제품용으로 배리어성이 뛰어난 종이용기를 개발
  전자레인지 대응 종이컵도 개발, 2020년 초에 PB·NB용으로 폭넓게 전개

돗판인쇄 주식회사
  배리어α기능을 부여한 컵 개발에 주력
  컵수프용이 호조를 보이는 한편, 2019년의 요구르트용 출하는 전년 수준을 밑돌 전망
  냉장음료에서 종이화 니즈 신장에 기대
  생산거점에서는 로보틱스화 도입을 통한 자동화 추진

3. 종이용기 시장 전망
  2018년의 종이·판지 제품 출하
  수량, 금액 모두 플러스 성장
  (그림)<그림-1>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09~2018년)
  (표)<표1-1>2014년~2018년 포장자재·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총괄 표
  (표)<표1-2>2014년~2018년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총괄 표
  2018년 종이용기용 판지의 국내 출하량은 1.4 증가, 탈플라스틱이 요구되지만 종이용기 시장에 대한 파급은 없음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표-2>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표-3>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표-4>즉석면의 생산액 추이
  <음료품 분야>
  (표)<표5-1>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표5-2>2018년 청량음료 생산량·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표-6>의약품 생산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표-7>화장품 생산·출하·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표-8>세정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대비 표
[종이용기 메이커 동향]
  1. 니혼카톤패키지
  2. Furubayashi Shiko
  (표)<표9-1>수요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총괄)
  (표)<표9-2>종이용기용 판지 수요 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 평균)
  (표)<표10-1>각 수요 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표)<표10-2>각 수요 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의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 전망
  원점으로 되돌아온 건전한 경쟁을
  (그림·표)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공정거래위원회의 금속캔 메이커에 대한 입회검사와 대처
  (표)음료캔(알루미늄스틸)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7년)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8년)
  (그림)음료캔 메이커별 출하 점유율(2019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 전망
  2019년 알코올음료 및 탄산음료용이 전년을 넘어설 전망
  생산체제 변경 등에 의해 알루미늄캔의 수급 균형이 타이트한 상황으로
  (그림·표)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표)알루미늄캔 메이커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RTD제품용 확대에 이어, 2019년도 두 자릿수 증가 전망
  (표)알코올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탄산음료용으로는 에너지드링크가 견인차 역할
  (표)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표)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메이커별 출하량 추이
  PET병 커피와의 경쟁에서 고전하는 보틀캔.
  2019년은 에너지드링크와 녹차음료 등에 채용, 생수용 등의 수요 증가에도 기대
  (표)보틀캔 시장규모 및 메이커 출하량 추이
  (표)알루미늄 보틀캔 메이커별 용량 및 채용 음료
  (표)알루미늄캔 리사이클 추이
3. 스틸캔 시장 전망
  브랜드 오너는 캔커피 분야에 주력하는 것 외에 수프계에서의 전개도 추진
  (그림·표)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음료용 스틸캔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특징 있는 용기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 시장의 지원으로 연결한다
  2019년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RTD용을 중심으로 확대했지만, 비탄산음료용이 침체
  The Can Maker Summit 2019에서 「aTULC 와인캔」과 「FINE」이 각각 수상
  스틸캔 출하는 2019년에 소폭 감소,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 계속

야마토제관 주식회사
  환경에 대한 니즈에 세심하게 대응해, 보틀캔 수요 개척으로 연결한다
  2019년도 계속해서 맥주계열 음료용이 호조, 맥주계열 음료용으로는 경량 뚜껑의 확대 판매도 추진
  슬림 보틀캔은 대형 와이너리에 채용 확대
  보틀캔은 커피음료용에서의 고전이 계속
  생수용 보틀캔 니즈의 개척에 주력
  2019년의 스틸캔 출하량은 횡보 추이에서 소폭 감소 전망
  WORC는 냉장 콘수프용 수요가 견조해 여름철 수요를 뒷받침

홋카이세이칸 주식회사
  메탈캔 사업 전체적으로 이익률 개선 추진
  주력의 캔커피 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2019년의 스틸캔 출하량은 전년 수준을 밑돌 전망
  BT캔은 2019년 가을부터 파우치화를 실현

유니버설제관 주식회사
  성형기술을 구사한 알루미늄병 및 SOT캔 인쇄기술 개선 등에 의해
  알루미늄캔의 진화를 추구
  2019년 5월부터 기후공장에서 신규 라인이 가동, 2020년 봄에는 「500LN」의 생산 개시
  알루미늄캔 공급능력에 한계가 있는 가운데, 「인쇄품질 유지×높은 생산성」의 인쇄기술 활용을 검토
  에너지드링크용이 호조, 2020년 이후의 안정 공급을 위해 다른 라인의 활용을 검토
  M500은 「The Cans of the Year Awards 2019」의 보틀 부문에서 「Gold」를 수상
  알루미늄병은 커피용이 저조해도 에너지드링크과와 홍차용으로 커버
  2019년부터 알루미늄병의 경량캔을 양산 개시, 2020년 봄에는 전량 경량캔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크라프트맥주용으로 소로트 SOT캔 출하 대응을 실시
  2020년 봄에는 탁상형 캐퍼 「AL-BROWLER™」 출시

쇼와알루미늄캔 주식회사
  해외거점의 강화와 함께 국내 수익력 개선을 추진
  2020년 6월을 목표로 국내 알루미늄캔의 생산능력을 현재 60 정도로 적정화
  IJP는 단납기 대응을 활용한 사업화를 검토
  베트남 남부에서의 신공장 건설과 함께 북부에서의 캔 마개 라인의 증강을 결정
  베트남 전역을 커버하는 3거점의 연간생산능력은 캔 통 33억 개, 마개 33억 개까지 확대
  맥주 및 커피용이 침체, 2019년 출하량은 전년에 못 미쳐

다케우치프레스공업 주식회사
  사용자와 함께 경량 보틀캔으로의 교체 추진
  410ml 용량은 2021년, 210ml 용량은 2020~2022의 두 단계로 나누어 경량화를 추구

제6장 유리병 메이커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 전망
  드레싱용 중심으로 타소재 용기로의 전환이 유리병 시장을 직격.
  2019년의 유리병. 시장은 2년 연속으로 전년대비 약 95 전망
  2019년 재해의 영향과 긴 장마에 의해 특기 분야인 알코올용에서도 출하량이 부진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
  2019년 맥주병 시장은 전년의 가격인상 가수요의 반동, 오랜 장마 및 저온의 영향을 받아
  플러스로 돌아선 것은 약병, 화장병, 위스키병뿐
  탈플라스틱 등 세간의 주목 속에서도, 유리병 이탈 경향은 계속
  유리병 시장의 축소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시대의 유행과 트렌드를 구체화한 전략뿐
  히트 상품이 없어, 2019년은 유리병 대형 3사 모두 플러스 성장을 하지 못해
  2019년도 상황은 여전히 조미료, 맥주, 음료 드링크용 출하량이 실속
  숙성년수가 짧은 저가격대 위스키 상품의 전개 확대로, 2019년 위스키병 시장은 플러스로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음료)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화장품)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량·조미료)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물)
  (그림)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5년~2018년)

니혼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
  2019년은 전년에 이어 유리병 수요가 감소
  모든 카테고리를 커버하는 업계 선두이기 때문에 고전을 면치 못해
  2019년의 유리병 출하량은 전년의 반동의 영향도 있어 마이너스 전망
  강점을 가진 소형 병 드링크, 음료 드링크용 출하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결과가 되다

도요유리 주식회사
  2019년의 유리병 출하량은 전년 수준을 확보할 전망
  오리지널 인쇄 디자인을 적용한 「의기누하리」의 제안 활동에도 주력
  양잡주용에서는 신규 수요의 진 및 보드카 계열의 상품용이 계속해서 호조
  소형 병드링크, 맥주 중소형 병용은 신규 참여에 의한 출하량 확대로 두 자릿수 성장으로

이시즈카 유리 주식회사
  2019년은 강세를 보인 알코올 분야에서의 출하 감소가 영향을 미치다
  레몬사와용 상품용 유리병의 출하는 2019년도 꾸준히 증가세
  레몬사와용 상품용은 계속해서 견조, 2019년은 맥주·청주용이 강세
  한편 위스키병은 숙성년수가 짧은 위스키용이 유지해 플러스 성장으로

제7장 냉장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냉장음료용 컵 시장의 전망
  냉장음료용 컵 시장은 소폭 증가 추이가 계속
  PB는 견조하지만 NB는 축소, 그 중에는 판매 종료가 되는 NB품도
  (그림·표)냉장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오버캡리스와 스트로리스 모두 톤 다운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타피오카 함유 음료의 수요가 호조, 2019년은 수프용에서도 채용

주식회사 요시노공업소
  2019년 NB용이 고전했지만 PB용이 호조로 추이
  일부에서는 바이오매스 PE의 검토 니즈도 있지만, 구체화된 안건은 특별히 없다

제8장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과 전략

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의 전망
세븐일레븐과 로손이 2019년부터 냉장음료용으로 음용 마개가 있는 리드를 채용
로슨은 냉장음료 S사이즈에서 종이컵으로 전환
(그림·표)CVS별 카운터 커피용 컵 사용량 추이(2016~2019년도 전망)
(표)CVS 각 사가 사용하는 컵 재료(2020년)
(표)CVS 각 사의 지역별 점포 수 일람
「ALL종이제 컵」 제안을 위해 도칸흥업 및 니혼덱시가 종이마개 개발을 추진
내한PET에서는 메카니컬 리사이클 PET 첨가 비율 향상
냉장음료용에서는 기존의 플라스틱컵과 함께 종이컵도 채용, 일부 CVS에서 시장 점유율 변동.
(그림·표)CVS 카운터 커피용 컵 시장 추이
(그림·표)CVS 카운터 커피 뜨거운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그림·표)CVS 카운터 커피 차가운 음료용 컵 메이커 출하량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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