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정기간행물
일본 마켓쉐어 사전
디스플레이 소재
정보통신
전기, 전자
녹색성장산업
광산업
화학,필름,인쇄,종이
의학,제약,헬스케어
자동차
에너지,전지
주택, 건자재
섬유, 패션, 보석
기계, 설비
식품, 음료
금융, 서비스, 교육
레저, 오락
코스메틱&뷰티
실버, 복지
조경, 환경, 농업
기타
경영,마케팅
유통,물류
중국시장 리포트
인도네시아시장 리포트
영문 자료
한글번역자료
Concise Report
LCD  화학  자동차 
마켓  ,  , 필름 
홈 / 조사자료 / 보도자료
제목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부재 세계시장에..
작성일
5/12/2017 11:47:00 AM
조회수
107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부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체재】
자료명:「2017년판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부재 시장의 철저 분석
발간일:2017년 3월 31일
체 재:A4판 219페이지

 

【자료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및 부재의 세계시장에 대해서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7년 1월~3월
2. 조사대상:터치패널 메이커, 투명 도전성 필름 메이커, 커버 글라스 메이커, OCA 메이커, 인출선 재료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정전용량 터치패널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이란 아웃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모듈과 함께 인셀 타입·온셀 타입의 터치기능 내장형 디스플레이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온셀에는 OCTA(On Cell Touch AMOLED, 터치기능 유기 EL디스플레이), Y-OCTA(Youm On Cell Touch AMOLED)를 포함한다.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부재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부재란 투명 도전성 필름, 커버렌즈, OCA(Optical Clear Adhesive), 인출선 재료 등의 부재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7년도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세계시장은 전년도 대비 101.9인 17억 8,110만 장으로 예측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이하 TP) 세계시장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단말 시장의 움직임에 연동하는 형태로 수요가 둔화되어, 2016년도의 동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3.0인 17억 4,760만 장이었다. 2017년도도 호조인 스마트폰용 수요에 의해 성장을 계속하였지만 신장률은 둔화되어, 2017년도의 정전용량방식 TP세계 시장규모(동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9인 17억 8,110만 장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된다.

 

◆2016년도의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세계시장을 용도별로 살펴보면,

스마트폰용이 15억 2,000만 장으로 전체의 87.0를 차지

  2016년도의 정전용량방식 TP 세계시장을 용도별로 살펴보면, 스마트폰용이 15억 2,000만 장(구성비 87.0)를 차지하고, 태블릿 단말용은 2억 1,000만 장(동 12.0), 노트PC용 1,600만 장(동 0.9), 자동차용 160만 장(동 0.1) 순이었다.

 

◆Flexible OLED 패널 탑재의 스마트폰용으로 필름센서는 수요 확대의 전망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성능 및 기능면에서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므로 단말의 디자인성을 중시한 제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LCD 패널에 대신해 Bended 등의 곡면형상이 가능한 Flexible OLED 패널을 스마트폰에 채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Samsung이 디스플레이의 측면을 굴곡으로 만든 듀얼 엣지 스크린을 채용한 Flexible OLED 패널 탑재 스마트폰을 출시한 것 외에 Apple에서도 새롭게 채용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Flexible OLED 패널용 필름센서는 수요 확대의 전망이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개황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이하 TP) 세계시장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단말 시장의 움직임에 연동하는 형태로 수요가 둔화되어, 2016년도의 동 시장규모(메이커 출하수량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3.0인 17억 4,760만 장이었다. 또, 용도별로 시장을 살펴보면 스마트폰용이 15억 2,000만 장(구성비 87.0)를 차지하고, 태블릿 단말용은 2억 1,000만 장(동 12.0), 노트PC용 1,600만 장(동 0.9), 자동차(카내비게이션, DA 등) 용 160만 장(동 0.1) 순이었다. 시장은 2017년도도 호조인 스마트폰용 수요에 의해 성장을 계속하였지만 신장률은 둔화되어, 2017년도의 정전용량방식 TP 세계 시장규모(동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1.9인 17억 8,110만 장에 머무를 것으로 예측된다.

 

도표1. 정전용량방식 터치패널 용도·구조별 세계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2017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On-Cell(온셀)에는 OCTA(On Cell Touch AMOLED), Y-OCTA(Youm On Cell Touch AMOLED)를 포함

 

2. 정전용량방식 TP 부재 시장의 개황
  정전용량방식 TP의 구조는 디스플레이 자체에 터치기능이 있는 타입의 In-Cell(인셀)와 On-Cell(온셀, OCTA과 Y-OCTA를 포함), 디스플레이 외부에 부착하는 아웃셀 타입으로 구분된다.
  우선 아웃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의 수요 동향을 살펴보면, Glass 센서를 이용한 TP는 스마트폰용이 인 셀과 온셀 타입의 TP와 경쟁하는 것 외에 태블릿 단말용이 및 노트PC용에서는 GF2(커버 글라스양면 ITO 필름 1장, DITO 타입)과 ITO 필름 대신에 Ag메시·Cu메시 등의 필름을 기반으로 하는 메탈 메시 등의 Film(필름) 센서의 채용 확대에 따라 글라스 센서를 이용한 TP 수요의 축소가 계속되고 있다.
필름센서를 이용한 아웃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에서는 GFF(커버 글라스+편면 ITO 필름 2장)를 가장많이 채용하는 구조이며, ITO 필름과 OCA를 1장씩 줄일 수 있어 코스트 삭감과 박형화 대응이 가능한 GF1(커버 글라스편면 ITO 필름 1장)과 함께 미들·로앤드 스마트폰용으로 여전히 수요가 견조하다.
  한편 하이엔드 스마트폰용 필름센서에서는 GF2(ITO Bridge 타입과 DITO 타입의 2 종류)가 곡면형상 디스플레이의 Bended 타입 스마트폰용으로 수요를 늘리고 있다. 한쪽 베이스 필름에 ITO를 2층 적재한 ITO Bridge 타입의 GF2는 2014년 가을에 발매된 Samsung의    Galaxy Note Edge」에서의 채용 개시 이래 Galaxy Edge 시리즈에서 채용되고 있으며, 모델 수 증가에 따라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곡면 스마트 등의 디자인성을 중시해 Flexible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패널의 채용을 검토하는 중국 스마트폰 메이커도 증가하고 있다. 이들 메이커는 Flexible OLED 패널용 필름센서로서 채용 실적이 있어, 박형화가 가능한 ITO Bridge 타입의 GF2의 채용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베이스 필름 양면에 ITO가 있는 DITO 타입의 GF2는 Apple의 「iPad mini」에서의 채용을 시작으로 「iPad Pro」 등에도 채용되고 있다. 또 Apple는 2017년 하반기에 발매 예정인 차기 「iPhone」의 일부 모델에 Flexible OLED 패널을 탑재하는데, 동 모델에서는 인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에 대신해 아웃셀 타입의 TP채용을 검토한다고 전해진다. Apple의 Flexible OLED 탑재 모델용 TP에는 필름센서의 채용이 유력시 되고 있어 자사 태블릿 단말용에서의 채용 실적과 함께 박형화·경량화가 가능한 DITO 타입의 GF2 채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3. 주목해야 할 동향
3-1. Flexible OLED 패널 탑재의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

 스마트폰 시장은 동남아시아와 인도, 인도네시아, 아프리카 등의 신흥국에서 저가격인 미들·로앤드 스마트폰의 수요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한편 구미 및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성능이과 기능면에서의 차별화를 도모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므로 단말의 디자인성을 중시한 제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LCD 패널에 대신해 Bended등의 곡면형상이 가능한 Flexible OLED 패널을 스마트폰에 채용하는 사례가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3-2. 인셀 타입·온셀 타입의 TP는 스마트폰 이외 용도로의 전개가 가속
  디스플레이 자체에 터치기능이 있는 터치기능 내장형 디스플레이는 Apple이 인셀 타입을, Samsung은 온셀 타입의 OCTA(On Cell Touch AMOLED)를 스마트폰용으로 채용한 것을 기회로 채용되기 시작했다. 그 후 ㈜재팬디스플레이 외에 Samsung Display Co., Ltd., LG Display Co., Ltd., 샤프㈜, AU Optronics Corp., Innolux Corporation, Tianma Micro-electronics Co., Ltd., BOE Technology Group Co., Ltd. 등의 디스플레이 메이커 각사가 독자적인 새로운 구조의 인셀 타입 및 온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를 개발해 시장에 진출하는 등, 디스플레이 메이커 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향후 Flexible OLED 패널로의 이행이 가속되면, LCD 패널을 토대로 한 인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는 수요 축소를 피할 수 없다. 때문에 인셀 타입의 TP를 주력으로 전개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메이커 중에는 탈스마트폰용으로 자동차 용도외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이나 AR(Augmented Reality, 확장현실), Aeria용 등의 디스플레이를 개발해 새로운 용도 전개에 주력하는 곳도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 둔화가 명확해지고 있는 가운데 인셀 타입·온셀 타입의 정전용량방식 TP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향후 디스플레이 메이커 각사의 사업전략과 신규 용도 개척이 주목된다.

 

3-3. Y-OCTA가 2017년부터 본격 시동 전망
  Y-OCTA(Youm On Cell Touch AMOLED)는 Flexible OLED 패널의 온셀 타입 TP이지만, 새로운 온셀 구조의 정전용량방식 TP로서 2016년에 개발되었다. Y-OCTA는 Samsung의 「Galaxy Note7」에 탑재되었지만 배터리 발화사고의 영향에 의해 소량생산에 머물렀다. 그러나 2017년에 발매 예정인 「Galaxy S8」에는 Y-OCTA의 채용이 확실시되고 있어, 하이엔드 스마트폰에의 Y-OCTA 채용이 본격적으로 시동할 것으로 생각한다.

 

3-4. 스마트폰의 풀스크린 디자인화에 따라 포스터치기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다
  2017년에 발매 예정인 Samsung의 「Galaxy S8」은 홈버튼 및 지문인식센서를 단말 뒷면으로 이동시켜 화면의 표시영역을 크게 한 풀스크린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다. 또, Apple도 단말의 풀스크린화를 목표로 홈버튼 제거를 추진하여 「iPhone 7」에서는 물리버튼을 없앤 대신에 포스터치기능※을 탑재하였다. Flexible OLED 패널 탑재를 예정하고 있는 차기 「iPhone」모델에서도 물리버튼이 완전 폐지될 것으로 예상되어 디스플레이 표시영역을 크게 한 풀스크린 디자인이 채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하이엔드 스마트폰 단말의 디자인성을 중시한 제품 개발의 흐름에 의해 포스터치기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 Apple이 포스터치기능을 탑재한 것을 계기로 이에 따라 동일한 기능 탑재를 검토하는 스마트폰 메이커가 증가하고 있다.

 

※참고자료···「force feedback 디바이스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2017년)」 2017년 2월 24일 발표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657

​☞해당자료 목차보기

 

   

번호
제목
작성일
조회수
1 서머리 자료 게재 안내 6/22/2017 8:34:00 AM 6
 
 
 
 
 
 
 
 
 
  1  
Total count : 1 unit   Now page : 1 | Total page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