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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조사보고서>재난대국, 일본에서 주목되는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26900 / A4 180p / 2020. 3. 31 / 정가: 180,000엔
서적: 180,000엔 / PDF: 180,000엔 / 서적PDF 세트: 210,000엔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2016년에는 구마모토지진, 2018년에는 서일본호우, 홋카이도이부리동부지진, 2019년에는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 등 일본열도는 지진, 태풍, 호우 등 많은 자연재해를 겪었다.
 동일본대지진에서는 대형 식품메이커와 편의점 벤더가 피해지에 빵과 주먹밥을 제공했지만, 같은 식품을 계속 먹기 때문에 며칠 지나 질려서 대량으로 폐기된 경험이 있다. 또 피해지에 공장이 입지한 식품메이커에서는 정전과 단수로 제조라인이 멈춰, 서플라이 체인이 절단되어 장기간에 걸쳐 상품공급이 막혔다.
 이러한 경험을 근거로 방재 식품 메이커에서는 이재민이 질리지 않게 상품종류를 늘려, 비축 가능한 상온상품의 개발을 강화했다. 한편으로 지자체에서는 평소부터 식품을 비축, 예를 들어 도쿄도에서는 도·구·시정촌별로 1,500만끼 이상의 식량을 비축하는 뿐만 아니라 병원 및 개호시설에서는 급식제공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며칠분의 상온식품을 비축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의 지지로 방재식품은 상품종류가 늘고 상온상품이 개발되며 소비기간은 장기화되면서 하나의 식품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방재 식품의 시장규모와 시장구성비, 대규모 수요가(관공청, 민간기업, 의료·간호시설)의 니즈, 참가기업의 시장전략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방재 식품의 현황과 향후를 명확화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방재식품 관련 기업(식품 메이커, 방재용품 전문상사)의 사업전략, 상품동향, 과제·문제점, 시장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분명히 한다.
조사대상 사업·상품: (1)쌀밥류 (2)빵류 (3)면류 (4)비스킷류 (5)반찬류 (6)과자류 (7)수프류 (8)보존수 (9)음료
조사대상기업·단체: 식품메이커, 방재용품 전문상사 기타
조사방법: 면담취재 및 전화, 질문지를 통한 간접 취재를 실시. 또한 관공청 통계자료, 관련 업계단체 공표자료 등을 수집·분석.
조사기간: 2019년 6월~2020년 3월

◆자료 포인트
• 재해대책기본법과 지자체가 정하는 조례에 의해 기업과 관공청은 종업원과 시민의 식료제공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수일분을 비축. 관공청·대형기업을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본 자료는 이러한 안정 수요의 지지로 성장하는 방재 식품 시장의 현상을 상세하게 리포트.
• 대규모 수요가인 "관공청" "민간기업" "의료·간호 시설"의 방재 식품 니즈를 철저히 분석.
• 매년 대재해가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향후의 메이커 동향과 일본의 방재 식품 시장을 전망.

◆리서치 내용

제1장 방재식품의 시장동향(총론)

1. 방재식품의 시장정의와 연혁
2) 롤링스톡(Rolling Stock)과 BCP 대응
3. 메디컬 급식의 비상식량 판매
4. 시장규모 추이 (2015~2019년도 전망)
5. 제품별 시장구성비(2019년도 전망)
6. 최종채널별 시장구성비(2019년도 전망)
7. 유저별 시장구성비(2019년도 전망)
8. 방재식품의 유통 흐름
9.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10. 향후의 시장 전망
11. 방재식품의 시장규모 예측(2020~2024년도)
12. 방재식품의 성장성 분석

제2장 상품별 시장 분석

1) 쌀밥류
2) 빵류
3) 면류
4. 비스킷류
5. 반찬류
6. 과자류
7. 수프류
8. 보존수
9. 음료

제3장 대규모 수요자의 방재식품 수요 동향

회답 속성
  1. BCP대응의 유무
  2. 현재 보관하고 있는 방재식품
  3. 방재식품의 보관 상황
  4. 귀사업소의 비축분
  5. 방재식품의 구입처
  6. 방재식품의 선정 이유
  7. 방재식품 교체 사이클의 기준
  8. 방재식품의 채용기준
  9. 방재식품에의 요망과 불만점
  10. 방재식품의 향후 비축대응
  11. 응답처 일람

제4장 유력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

1. 방재식품사업의 참가 경위
2. 상품개발
3. 생산동향(생산체제·안전위생대책 등)
4. 판매 루트∙채널
5. 판매촉진전략
6. 과제점
7. 향후의 사업전략 등

제5장 주목기업의 개별실태(14사)

ALPHA FOODS 주식회사 외 13사

https://blog.naver.com/yanokorea/221883450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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